2019/12/02

, ,

바이두 대용량 파일 다운로드 가속 | Aria2下载助手 + Motrix

바이두 대용량 파일 다운로드 가속 | Aria2下载助手 + Motrix

Motrix를 잠시 잊고 있었다

불과 한 달 전에 「윈도우 및 안드로이드 바이두 웹페이지에서 대용량 파일 바로 다운로드」라는 글에서 ’Aria2下载助手 + AriaNg‘ 조합으로 (윈도우 및 안드로이드에서) 바이두 웹페이지에서 대용량 파일을 다운로드하는 방법을 소개했었는데, 여기서 AriaNG 대신 모트릭스(Motrix)로 대체할 수가 있다. 이것이 가능한 이유는 모트릭스 역시 범용 다운로드 도구인 aria2 기반이기 때문이다(AriaNG 역시 마찬가지다). 그렇다면 Motrix나 AriaNG GUI처럼 aria2.exe 사용하는 다운로드 가속 프로그램이 또 있다면 이용 가능할 것이다(한 번 찾아볼 필요가 있겠다). 참고로 스피드판이나 판다운로드 등 대부분의 바이두 써드파티 다운로드 가속 도구가 aria2을 기본 엔진으로 사용한다.

Download-Baidu-large-files-in-combination-with-Aria2-Motrix
<Aria2下载助手 메뉴는 파일을 선택해야 나타난다>

Download-Baidu-large-files-in-combination-with-Aria2-Motrix
<포트 번호 16800!>

AriaNG가 태업할 때

간혹 ’Aria2下载助手 + AriaNg‘ 조합이 어떤 이유에서로 작동하지 않는 경우가 있는데, 이럴 땐 Aria2下载助手(Aria2 다운로드 도우미)의 [设置(설정)]에서, http 주소를 확인해보자. 이때 포트 번호(16800 or 6800)에 유의하자. 이 포트 및 http 주소가 AriaNG 주소와 일치해야 한다( AriaNG의 기본 포트 번호는 6800이다, 반면에 Motrix는 16800! ). 그래도 해결이 안 된다면 AriaNG 대신 모트릭스(Motrix)를 사용하면 된다.

Aria2下载助手 스크립트를 사용하면 좋은 점은 경험상 3G, 2G, 2G 정도 되는 파일을 연달아 다운로드해도 블랙리스트에 걸리지 않고 받을 수 있었다는 사실이다. 물론 다른 환경에서는 어떤 결과가 나올지 장담할 수 없는 것이 미묘하고도 난해한 바이두의 세계이기 때문에 블랙리스트 먹었다고 해서 그 누구도 원망해서는 안 된다. 원망하는 마음을 품고, 더 나아가 누군가를 저주하는 것은 심란한 삶을 더욱 심란하게 하는 자멸의 지름길이다. 바이두 무료 사용자로서 천수를 누리고 싶다면 마음의 평안을 유지하고자 부처님만큼은 아니더라도 약간의 도를 닦을 필요가 있다.

아무튼, ’Aria2下载助手 + Motrix‘ 조합으로 바이두 웹페이지에서 파일을 다운로드하는 과정은 다음과 같다.

Aria2下载助手 + Motrix 조합으로 바이두 다운로드 가속

1. 크롬 확장프로그램 템퍼몽키(Tampermonkey) 설치.

2. Aria2下载助手 스크립트 설치.

2. Aria2下载助手 스크립트 설치(2020/01/02 링크 수정).

└ 스크립트가 삭제되었다면, 본문 아래 링크에서 다운로드.

3. Motrix 설치 및 실행.

4. 바이두 웹페이지에 로그인 후 받을 파일을 선택하고,

5. Aria2下载助手 [设置(설정)]으로 진입.

6. http://127.0.0.1: 16800 /jsonrpc 주소 확인(특히 포트 번호 주의!)

7. 파일 선택하고 [下载(다운로드)] 클릭.

* 이 방법은 Motrix를 사용할 수 있는 Windows, macOS, Linux에서 사용 가능.

'템퍼몽키(Tampermonkey) + 사용자 스크립트' 조합에 익숙하고 내 블로그를 심심치 않게 방문한 사용자라면 딱히 특별히 어려운 것은 없다. 방법을 바꾸면 스피드판의 다운로드 작업을 AriaNG나 Motrix가 대신하는 것도 가능하다(「스피드판(SpeedPan)에서 원격 aria2c RPC 서버 사용하기」). 바이두 다운로드 가속에 aria2를 응용한 여러 방법이 가능한 이유는 Aria2下载助手 같은 도우미가 연결고리를 톡톡히 해주기 때문이다. 이 자리를 빌려 Aria2下载助手 개발자의 지속적인 업데이트에 고마움을 표하고 싶다.

Download-Baidu-large-files-in-combination-with-Aria2-Motrix-03.jpg
<Aria2下载助手 파이어폭스 설정 방법>

• 2019/12/9: Aria2下载助手가 업데이트되면서 크롬은 지원하지 않고 파이어폭스만 지원한다. 파이어폭스에서의 템퍼몽키 설정 방법은 위 스크린샷을 참고(설정 완료 후 저장하는 것 잊지말 것).

Download-Baidu-large-files-in-combination-with-Aria2-Motrix
<템퍼몽키 수동으로 사용자 스크립트 추가>

• 2020/01/17: 어찌 된 일인지 greasyfork에서 Aria2下载助手 스크립트가 또! 삭제되었다. 삭제되었지만, 이미 설치한 스크립트는 작동한다. 혹시라도 기존 스크립트가 필요한 사람은 Aria2下载助手 v0.3.09.txt(공유 암호: p75r)에 있는 내용을 템퍼몽키 [새 유저 스크립트] 기능을 이용해 직접 추가해주면 사용할 수 있다. 본문에 Aria2下载助手 새 링크 주소를 추가했다.

• 2020/01/19: 오늘 어느 분께서 댓글로 귀중한 정보를 알려주셨다. Aria2下载助手 스크립트가 greasyfork에서 계속 삭제되는 이유는 해킹이 의심되어서라는 정보다. 그 증거는 이 스크립트를 사용하면 바이두 휴지통에 알 수 없는 파일들이 생긴다고 한다. 그러나 나 같은 경우 휴지통은 깨끗하다. 혹시 모르니 이 스크립트는 해킹당해도 하나도 아쉬울 것 없는 계정들, 즉 다운로드 계정만 사용할 것을 권장한다.

비록 보잘 것 없지만 광고 수익(Ad revenue)은 블로거의 콘텐츠 창작 의욕을 북돋우는 강장제이자 때론 하루하루를 이어주는 즐거움입니다

Share:

댓글 30개:

  1. 오늘 서버 연결이 좋아서 그런건지 모르겠지만 AriaNgGUI 보다 잘 되는 것 같아요! 항상 감사합니다!!

    답글삭제
    답글
    1. 테스트 내내 최고 속도가 나올 정도로 어제/오늘은 바이두 서버 상태가 맑은 하늘처럼 유난히 좋습니다.

      삭제
  2. 다운로드 하려고 하면 새로고침 하라고 하신 창이 자꾸 뜨네요
    새로고침 계속해도 안되고 스크립트 재설치 해봤는데도 안되네요

    답글삭제
    답글
    1. 파일명을 바꾸고 (혹은 다른 폴더로 이동한 다음) 해보세요.

      삭제
  3. 며칠 전에 잘 받았었는데... 팝업창에 连接aria2失败 请检查aria2是否运行或jsonrpc是否填写错误 이렇게 뜨네요ㅜ
    번역해보니 'aria2 연결 실패 aria2가 실행 중인지 또는 jsonrpc가 잘못 채워 졌는지 확인하십시오' 이렇게 나오네요ㅠㅠㅠㅠ 제가 뭘 잘못한건지ㅠㅠㅠ 하던대로 했는데 말이죠
    다행히 스크립트 업데이트로 idm 버튼이 추가가 되어 idm으로 받았네요!

    답글삭제
    답글
    1. 저도 비슷하네요. 아마 그런 연유로 IDM 다운로드 버튼이 추가된 것 같습니다.

      삭제
  4. 스크립트 설명에 현재 파이어폭스에서만 가능하다네요
    그리고 템퍼몽키 설정에서 상급자 - 보안 탭에서 @connect 모드는 항상 물어보기
    이렇게 설정하면 되나봐요 파일도 받아봤는데 모트릭스에서 1개씩만 다운가능하네요!!

    답글삭제
    답글
    1. 아, 업데이트되면서 바뀌었나 봅니다. 알찬 정보 알려주셔서 고맙습니다.

      삭제
  5. 제가 크롬만 쓰다가 이번에 파이어폭스로 난생 처음 시도해보았는데, 이젠 Aria2下载助手 스크립트가 제거되었다며 설치할수가 없게 되었네요. 이런 경우 모트릭스를 아예 쓸수가 없게 된걸까요? 스크립트 설치가 꼭 필요한데 말입니다.

    답글삭제
    답글
    1. 일단 제가 가지고 있는 Aria2下载助手 스크립트를 TXT 파일로 본문에 링크했습니다. 언제까지 사용할 수 있을지는 장담할 수 없지만, 일단 지금은 작동합니다. TXT 안의 내용을 복사해서 템퍼몽키의 [새 유저 스크립트] 방식으로 추가해주면 됩니다.

      삭제
    2. 그 친절함과 관대함에 깊은 감사를 드립니다

      삭제
  6. 아... 스크립트가 삭제되었네여ㅠㅠㅠㅠㅠㅠㅠㅠ 잘 쓰고 있었는데ㅠㅠ 아쉽습니다ㅠㅠ

    답글삭제
    답글
    1. 네. 그러게 말입니다.

      삭제
    2. TXT 파일 감사합니다! 작동 잘 되네요~ 계속 사용할 수 있으면 좋겠네요ㅠㅠㅎ

      삭제
  7. 계속 고속 다운로드 링크를 딸수 없다면서 나오네욧 ㅠㅠ

    답글삭제
    답글
    1. 지금 확인해 보니, Motrix, AriaNgGui, 둘 다 잘 됩니다. 참고로 파이어폭스에서만 됩니다.

      삭제
  8. 스크립트가 또 삭제된거 같네요 ㅠ

    답글삭제
    답글
    1. 그러네요. 업데이트 때문이라면 괜찮은데, 다른 이유라면 걱정이네요. 본문 아래의 다운로드 링크로 Aria2下载助手 v0.3.09.txt 파일 받아서 수동으로 스크립트 추가하시면 됩니다.

      삭제
    2. 连接aria2失败 请检查aria2是否运行或jsonrpc是否填写错误 이런 에러가 나오네요.

      삭제
    3. 모트릭스 다운로드 오류가 나오네요.1,2번 똑같은 주소로 했는데 막힌거 같아요 ㅠ

      삭제
    4. 잘 됩니다. 천천히 처음부터 다시 해보세요. 16800까지 확인하시고요.

      삭제
    5. 그럼 혹시 모트릭스에서 22에러가 뜨는 이유 알수 있을까요?

      삭제
    6. 브라우저 쿠키 및 캐시 삭제, 바이두 로그아웃 및 로그인 후 해보시고, 안 되면 다른 브라우저로 해보세요. 참고로 전 파이어폭스에서 테스트했습니다.

      삭제
  9. 이 스크립트 사용하면 바이두 휴지통에 알 수 없는 파일들이 생겨나서 피드백 탭에 글이 몇번 올라왔었어요.. 그래서 해킹 그런 문제 때문에 자꾸 삭제되는 것 같네요
    근데 아직까지 저는 잘 쓰고 있긴합니다~

    답글삭제
    답글
    1. 아, 그런 사정이 있었군요. 혹시 모르니 이 스크립트는 해킹당해도 하나도 아쉬울 것 없는 계정들, 즉 다운로드 계정으로만 사용하는 것이 좋겠군요.

      삭제
  10. 이 방법이 제일 속도도 괜찮고 편리해서 아직까지도 잘 쓰고 있긴합니다만 사용하지 않았던 날짜에 휴지통으로 옮겨진 알 수 없는 파일들이 있고.. 간혹 휴지통에도 안 들어간 파일을 목격하네요ㅎ 유의하고 사용하시길 바랍니다~

    답글삭제
    답글
    1. 진짜 그런 일이 생기는군요. 본문에서도 언급했지만, 다운로드용 계정에서만 사용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삭제
  11. 죄송한데 새 스크립트를 찾은 거 같아서요.. 혹시 어떻게 하는지 알려 주실 수 있나요? 크롬 번역을 돌려도 어떻게 하는 건지 모르겠어서요ㅠㅠㅠㅠㅠㅠㅠ
    https://greasyfork.org/zh-CN/scripts/395511-%E7%99%BE%E5%BA%A6%E7%BD%91%E7%9B%98%E7%9B%B4%E9%93%BE%E4%B8%8B%E8%BD%BD%E5%8A%A9%E6%89%8B-aria2c%E4%BF%AE%E6%94%B9%E7%89%88

    답글삭제
    답글
    1. 새로운 것이라기보다는 '网盘助手'를 누군가 무단으로 수정한 것으로 보입니다. 사용법은 网盘助手를 참고하세요.

      삭제
    2. 앗.. 네 감사합니다!

      삭제

댓글은 검토 후 게재됩니다.
본문이나 댓글을 정독하신 후 신중히 작성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