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12/25

,

다운로드 링크 추출해주는 바이두 넷디스크 도우미 | 网盘助手

IDM 및 Aria2 다운로드 링크를 추출해주는 바이두 넷디스크 도우미 | 网盘助手

출처: 3个方法解决百度网盘限速(2019-12-24 更新)

그리스 포크(greasyfork) 스크립트인 网盘助手(넷디스크 도우미)는 내 블로그에 소개한 기억은 없지만(혹시나 해서 블로그 검색해 보니 역시 아무것도 나오지 않는다), 어찌 된 일인지 내가 사용하는 크롬 브라우저의 템퍼몽키(Tampermonkey)에는 등록되어 있다. 내가 소개하는 것을 깜빡한 것일까? 아니면 블로그에 소개했는데, 무슨 이유로 검색되지 않는 것일까?(바이두와 관련된 글이 한두 개가 아니라 이젠 나도 정리가 잘 안 된다)

아무튼, 현재 바이두 웹페이지에서 바로 다운로드 받을 수 있는 링크를 추출해주는 스크립트는 별로 없다. 예전만큼 풍성하지가 못하다. 어둠을 먹어치우는 도시의 눈부심이 하늘의 별들을 하나둘씩 야금야금 먹어왔듯 바이두의 비루먹을 엄격함(뭐, 그들 입장으로선 당연한 처사겠지만)은 다운로드 속도를 크랙해주는 스크립트나 써드파티 프로그램들을 하나둘씩 잠재워왔다. 그래도 생존의 왕 바퀴벌레처럼 꾸준히 살아남아 무료 사용자의 갈증을 조금이나마 해소해주는 녀석들이 있는데, 그중 하나가 바로 网盘助手이다.

쉬운 길보단 하나라도 배울 수 있는 길을 택하자

이 글은 「Aria2下载助手 + Motrix 조합으로 바이두 대용량 파일 다운로드 가속」, 「모르면 엄청 손해? ~ 바이두 다운로드 도우미 百度网盘直链下载助手」 같은 ‘템퍼몽키(Tampermonkey) + 사용자 스크립트’ 조합에 익숙한 사용자들을 대상으로 한 글이 될 수도 있다. 이전 글들과 중복되는 설명은 되도록 피하고 싶기도 하고, 그러하다 보니 약간 복잡하거나 평소보다 더 두서없는 글이 될 수도 있다. 고로 ‘사용자 스크립트’를 전혀 모르는 사람은 앞의 두 글을 한 번쯤 정독할 필요가 있다.

이번에는 ‘템퍼몽키(Tampermonkey) + 사용자 스크립트’ 조합을 잘 몰라도 바로 사용할 수 있는 쉬운 길이 있지만, 작동 원리를 모르거나 스스로 깨우치지 못하면 아주 작은 난관에 부딪히기만 해도 코앞에 있을 수 있는 해결법은 찾을 생각도 못 하고 우왕좌왕 당황하기 일쑤다. 고로 쉬운 해결법보다는 스스로 단계를 하나하나 밟아가며 ‘템퍼몽키(Tampermonkey) + 사용자 스크립트’ 조합 사용법을 익히는 것을 강력하게 추천한다.

Baidu-NetDisk-Assistant-which-extracts-the-download-link
<RunningCheese 크롬 바이두 맞춤 버전>

바이두 사용자를 위한 맞춤 브라우저

크로미움과 파이어폭스를 기반으로 하는 브라우저를 빌드하여 무료로 배포하는 런닝치즈(runningcheese)라는 곳에서 바이두 사용자에게 유용한 부가/확장 프로그램과 사용자 스크립트(网盘助手 포함)를 통합한 맞춤 브라우저를 배포한다.

FireFox(RunningCheese Firefox V10 기반) 맞춤 브라우저

Chrome(RunningCheese Chrome V79 기반) 맞춤 브라우저

초보자는 위 통합판에 AriaNgGui(무료)와 IDM(유료)을 갖춘다면, 동영상처럼 网盘助手를 바로 사용할 수 있다.

런닝치즈 파이어폭스와 런닝치즈 크롬 통합판 중 내가 추천하는 것은 크롬이다. 크롬은 자동으로 한국어 언어팩이 적용되지만, 파이어폭스는 수동으로 한국어 언어팩을 적용시켜야 하는데, 한국어 언어팩을 추가하고 브라우저를 재시작하면 오류가 뜨면서 시작이 안 된다. 영어 언어팩도 마찬가지인 것을 보면 런닝치즈 파이어폭스의 문제 같다.

Baidu-NetDisk-Assistant-which-extracts-the-download-link
<RunningCheese 파이어폭스 한글 언어팩 에러>

크롬 통합판 사용 방법: 적당한 곳에 압축 풀고 chrome.exe 실행.

파이어폭스 통합판 사용 방법: 적당한 곳에 압축 풀고 开始.bat을 실행하면 생기는 Firefox 단축 아이콘으로 실행.

网盘助手 사용법

중국산 브라우저가 미덥지 못하거나 자신이 사용하는 브라우저에서 网盘助手를 사용하기를 원한다면 아래와 같은 방법을 참고하자. 앞에서도 말했듯 하나라도 배우길 원한다면 이 방법을 추천한다. 그래야 훗날 어떤 스크립트가 나오더라도 바로 사용할 수 있다.

1. 템퍼몽키(Tampermonkey)Aria2 for Chrome 설치.

2. 网盘助手 설치.

3. AriaNgGui 설치 및 실행.

4. 바이두 웹페이지에서 파일을 클릭하면 나오는 [生成链接(링크 생성)] 메뉴를 이용해 다운로드 링크 생성.

5. 마우스 우클릭 [Export to ARIA2 RPC] 메뉴로 다운로드(IDM은 [Download with IDM] 메뉴 이용).

* 다운로드가 실패하면 应用ID 값 확인. 应用ID 변경은 동영상 참고.

다운로드 여부와 속도는 应用ID 값이 좌우한다

网盘助手을 사용법을 익히는 도중 기가 막히게 유용한 정보를 알아냈는데, 바로 ‘应用ID(응용 프로그램 ID)’라는 값이다. 바이두 사용자를 위한 또 다른 스크립트인 百度网盘直链下载助手에서는 神秘代码(신비한 코드)라고 불리는 값이기도 하다.

테스트 결과 이 값이 맞지 않으면 IDM 같은 경우 아래와 같은 에러를 내보내면서 다운로드 시작이 안 된다.

{"error_code":31326,"error_msg":"user is not authorized, hitcode:119","error_info":"","request_id":8317311364426241226}

또는,

HTTP / 1.1 403 Forbidden
Baidu-NetDisk-Assistant-which-extracts-the-download-link
<应用ID 값이 맞지 않으면 다운로드가 안 될 수도 있다>

나 같은 경우 이와 같은 에러는 사용자 스크립트가 막혀서 그런 것인가 했는데, 알고 보니 应用ID 값이 문제였다. 동영상에서 보듯 이 값에 따라 다운로드가 되거나 안 되기도 하는 것뿐만 아니라 다운로드 속도에도 영향을 미친다. 网盘助手 홈페이지에는 총 네 개의 应用ID 값(250528(기본값), 265486, 309847, 266719, 778750)이 제시되어 있다. 이 중 309847와 778750만이 다운로드가 가능했으며, 둘 중에서 ‘778750’ 값을 사용했을 때 다운로드 속도가 빨랐다. 연말이라 그런지, 혹은 홍콩 자유화 운동 때문인지 속도는 그저 그렇다. 참고로 중국은 당연히 크리스마스날은 평일이다.

고로 다운로드가 안 된다면 스크립트가 막혔다고 생각하기 전에 应用ID 값을 확인해보자.

다운로드는 마우스 우클릭 메뉴를 이용

바이두 웹페이지에서 网盘助手가 추출하는 다운로드 링크는 IDM이나 Aria2 같은 다운로드 가속기와 연동할 수 있다. 이때 주의해야 할 것은 링크를 바로 클릭해서는 안 되고, 마우스 우클릭 메뉴를 이용해 다운로드를 시작해야 한다.

Baidu-NetDisk-Assistant-which-extracts-the-download-link
<网盘助手 다운로드는 마우스 우클릭 메뉴를 이용>
Baidu-NetDisk-Assistant-which-extracts-the-download-link
<URL이 살짝 바뀌면서 파일 용량이 제대로 뜨면 OK!>

IMD 같은 경우는 마우스 우클릭 메뉴 중 [Download with IDM]를 이용하면 된다. 이때 위 스크린샷처럼 다운로드 URL 주소가 살짝 바뀌면서 파일 용량이 제대로 표시되어야 정상이고, 이때 다운로드를 시작해야 한다.

AriaNgGui(GUI 기반의 aria2c) 같은 경우도 마찬가지다. 그냥 다운로드 링크를 복사해 붙여넣으면 안 되고 [Aria2 for Chrome]라는 확장프로그램을 설치하면 사용할 수 있는 마우스 우클릭 메뉴인 [Export to ARIA2 RPC]로 다운로드를 시작해야 한다.

이처럼 网盘助手를 사용할 땐 다운로드는 마우스 우클릭 메뉴를 이용해야 한다.

폴더 및 개별 파일 묶음(zip) 다운로드도 가능

• 2020/02/26: 网盘助手는 바이두 공유 링크 페이지에서 바로 다운로드가 가능하다. [生成链接(링크 생성)] > [转存链接(링크 덤프)], 그리고 마우스 우클릭 메뉴로 다운로드. 또한, 폴더 및 선택한 개별 파일을 압축 파일(zip)로 묶어서 다운로드하는 것도 지원한다(동영상 참고). 이때 다운로드 속도는 AriaNgGui보다 IDM이 더 빠르고 안정적이다.

• 2020/04/07: 혹시 IDM 대신 사용할 있는 다운로드 매니저를 찾는다면, 「현재 바이두 网盘助手 스크립트와 함께 사용할 수 있는 다운로드 매니저」 문서 참고

• 2021/03/07: 현재 사용 가능지만 다운로드 속도는 기대하지 말자.

비록 보잘 것 없지만 광고 수익(Ad revenue)은 블로거의 콘텐츠 창작 의욕을 북돋우는 강장제이자 때론 하루하루를 이어주는 즐거움입니다

Share:

댓글 44개:

  1. 이거 되긴하는데 한번에 단일 파일 하나씩만 되네요 여러개 압축한 형태론 불가능하구요
    그리고 다운받을때 파일명이 깨져서 다운이 됩니다
    그래도 무료 속도인 100kb대 한 5배는 나와주니 편합니다

    답글삭제
    답글
    1. 아마 여러 개 선택(압축)은 총합 300M 이하만 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파일명 깨지는 것은 IDM으로 받으면 될 것 같습니다.

      삭제
    2. 300 이하도 안되네요 저는 파일명 꺠지는거야 뭐 귀찮아도 큰건 아니니..
      50메가 이하 파일은 이거말고 예전 몽키 스크립트로 속도제한 없이 다운 잘 되는데 50메가 이상은 이거 써서 겨우겨우 받네요
      예전처럼 300메가로 이하 파일다운될때가 좋았는데

      삭제
  2. 이렇게 또 정보글 올려주셔서 감사합니다 막힐 때 마다 매번 도움 잘 받고 있습니다 몇 주 전부터 바이두 다운 속도가 확 다운된게 느껴집니다... ㅠㅠ

    답글삭제
    답글
    1. 지난달에는 좀 괜찮아지는 것인가 싶었는데 말이죠. 연말이라 그런 것 같습니다.

      삭제
  3. 안녕하세요 바이두 한글어플 찾다 들렸습니다. 현재 7.0시리즈 구버전을 쓰고있는데 다운업로드 속도가 엉망이라 최신판어플을 찾는데요. 블로그내에 있는 많은 버전중에 속도제한없애거나 하는거없이 단순 한글패치나 최적화정도만 해놓은 버전이 있을까요?
    있다면 링크부탁드립니다..
    블랙리스트 계정도 아니라서 정안되면 공식홈페이지 어플을 받아쓰려고합니다

    답글삭제
    답글
    1. 다음 링크의 언사인 버전(10.0.116)이 바이두 정식 버전에 한국어 적용만 한 것입니다. 다만, 언사인 앱이라 루팅된 기기에서만 사용할 수 있습니다. 「Baidu NetDisk Android App v10.0.114/116 SVIP Crack Version ~ English and Korean」

      삭제
  4. 生成链接 메뉴까지 뜨는데 눌러도 아무런 반응도 없네요. 아무것도 안떠요

    해결방법좀??

    답글삭제
    답글
    1. 현재 속도는 형편없지만, 다운로드는 이상 없습니다. 런닝치즈 크롬 32비트 버전을 사용해 보세요.

      삭제
  5. 런닝치즈 크롬 통합판 깔고 저기 있는 아이디 모두 바꿔 했봤는데 에러났어요 ㅜ.ㅜ 전 왜 그럴까요?

    답글삭제
    답글
    1. 테스트에 사용된 버전은 32비트입니다. 지금 현재 다운로드는 잘 됩니다. 이 문제가 아니라면 아이디 모두 블랙리스트에 올랐을 가능성도 있습니다.

      삭제
  6. 러닝치즈 크롬판은 적용안되서 파폭판 적용했습니다.
    잘돼요 ㅎㅎ
    idm 사용시 400kb/s ..ㅠㅠ

    답글삭제
    답글
    1. 때론 IDM보다는 Ariac2가 더 잘 나올 때가 있습니다.

      삭제
  7. AriaNgGUI 설치 및 실행 참고 할 수 있는 자료 있을까요? 본글에 설명된 순서대로 세팅하고 깃허브에서 AriaNgGUI 3.0 다운로드했는데 실행파일등이 없어서 여쭙니다

    답글삭제
    답글
    1. 윈도우 사용하신다면, AriaNgGUI-win32-ia32.zip or AriaNgGUI-win32-x64.zip로 받으시면 됩니다. AriaNgGUI.exe가 없다면, 압축 프로그램을 다른 것으로 사용해 보세요.

      삭제
  8. 应用ID 를 바꿔보는데 어떤파일은 되고 어떤파일은 안되는데 ㅠㅠ 아직 이 방법보다 나은방법은 안나왔죠?

    답글삭제
  9. 파일명이 깨지는데 파일명 안깨지게 하려면 어떻게 해야하나요?
    약 20메가 정도의 파일들을 많이 받을 예정입니다.
    공유링크로 하면 403(22)가 뜨면서 다운이 안됩니다.

    답글삭제
  10. IDM으로 다운하니 파일명은 안깨지는데 원래 파일마다 다운로드가 가능한 应用ID값이 다른가요? 일일이 변경하면서 다운받는 수말고는 없을까요?

    답글삭제
    답글
    1. 바이두 클라우드를 좀 더 편하게 효율적으로 사용하자 ~ baidupcs-web」를 사용해 보세요. 설정(设置)에서 PCS应用ID 값은 778750으로, 동시 다운로드 수는 1~5 중 적절하게, 지금 해보니 잘 됩니다.

      삭제
  11. 올해2월부로 요 템퍼몽키나 스피드판등을 비롯한 우회경로가 다막혔나요? 이것저것다해봐도 안됩니다만;

    답글삭제
    답글
    1. 다른 것은 좀 더 확인해봐야겠고, 일단 스피드판은 됩니다.

      삭제
    2. 위의 방법도 이상 없습니다.

      삭제
  12. 속도가 너무 많이 나오는데...무섭네요 ㅠ 2메가 이상까지도 막나오는데...

    답글삭제
    답글
    1. 무료 사용자라면 할당량을 초과할 때까진 잘 나옵니다. 그 이후가 문제죠. 그래서 계정이 많을수록 좋습니다.

      삭제
  13. 이 방법도 할당량이 정해져 있나요?
    "서버에서 이 파일을 내려받기 위한 인증을 할 수 없습니다"
    다운이 더이상 안되서 새로운 계정을 만들어 시도 했습니다만
    똑같이 안된다고 나옵니다.(vpn을 사용)

    평소에는 잘 쓰고 있습니다.
    문제는 할댱량 초기화하는 방법은 없는가 해서 댓글 달아봅니다.

    답글삭제
    답글
    1. 할당량은 시간이 지나야(최대 일주일, 짧으면 2~3일)만 리셋됩니다. 고로 계정은 다다익선입니다. 혹시 모르니 应用ID 값을 변경해보세요.

      삭제
  14. 링크 생성 메뉴가 않보이는데 없어진건가요?ㅠ

    답글삭제
    답글
    1. [生成链接] <-- 요 메뉴 말인가요? 잘 됩니다. 다만, 스크립트를 여러 개 사용하면 다른 메뉴에 밀려 안 보이는 경우가 있습니다.

      삭제
  15. 감사합니다. 그런데이게 한4개도다운안받았는데 401뜨네요ㅠㅠ 아이디한개만있어서 서러운... 차라리 유료회원을 하는게 시간적 정신적으로낫나싶기도하고 ㅋㅋ

    답글삭제
    답글
    1. 한 개의 휴대전화에 최대 10 계정 바인딩이 가능하니 만들 수 있을 때 몇 개 더 만들어 두세요.

      삭제
  16. 주인장님 안녕하세요.
    크롬에서 위의 확장 프로그램 설치하고 ID갑 적혀져 있는거 기본값 포함해서
    다섯개 다 해봐도 IDM 프로그램에서 인증할 수 없단 메시지와 함께 안 되네요.
    그래서 Cent브라우저로도 해봤는데 같았습니다. ㅠ.ㅠ
    막힌건가요?

    답글삭제
    답글
    1. 스크린샷 일단 방금 테스트 결과 이상 없습니다. 아마 계정이 블록된 것 같습니다. 일주일 후, 또는 다른 계정으로 해보시기 바랍니다.

      삭제
  17. 자신의 아이디가 블랙 됐는지 안 됐는지는 어떻게 알 수 있나요 ?? 파일 5개받다가 갑자기 마지막남은 1개에서 안 받아 지네요

    답글삭제
    답글
    1. 다운로드 잘 되나 안 되면 '블랙'이라 보시면 됩니다. 아니면, 속도가 10K 정도 나옵니다.

      삭제
    2. 오늘 그 안된파일을 다시 받아보니깐 받아지는데 99%에서 계속 오류가 나네요
      이건 파일문제인가요??

      삭제
    3. 파일 또는 그 파일이 있는 서버 문제일 수도 있습니다. 혹시 공유 가능하다면 (그리고 파일이 그리 크지 않다면) 테스트해보겠습니다.

      삭제
    4. 파일이 4gb나되서... 혹시 AriaNG 안되면 IDM으로 교체하면 될수도있나요??
      일단 용량작은것들은 잘 되고있습니다

      삭제
    5. 네. 시도해볼 만합니다. 그리고 서버 문제라면 시간이 지나면 해결될 겁니다.

      삭제
    6. IDM으로 하는데도 99%에서 다시 멈추네요
      파일의 문제일까요 ??

      삭제
    7. 네. 며칠 후에도 안 되면 그런 것 같습니다.

      삭제
  18. idm으로 다운받으려고 하는 데 error:HTTP:/1.1 400 bad request 뜨면서 안받아지네요
    혹시 몰라서 应用ID 값 변경했는 데도 동일한 문제가 계속 됩니다. 할 때마다 그러네요.

    답글삭제
    답글
    1. 이 방법으로 해보세요. 그리고 그것은 블랙리스트 문제일 수도 있습니다.

      삭제

댓글은 검토 후 게재됩니다.
본문이나 댓글을 정독하신 후 신중히 작성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