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12/01

, ,

SpeedPan에서 원격 aria2c RPC 서버 사용하기

스피드판(SpeedPan)에서 원격 aria2c RPC 서버 사용하기

[원격 aria2c 사용]으로 다운로드 가속

내가 스피드판(SpeedPan) 한글화를 시작한 이후 스피드판은 적어도 매 주 한 번 이상 업데이트가 있었는데, 내겐 다행스럽게도 이번 주 업데이트는 없다. 그래서 짬이 생긴 김에 최근 스피드판 설정에 새로 등장한 설정인 [원격 aria2 사용]을 이용하는 방법에 관해 간락하게 몇 자 설명해 보련다.

aria2는 명령 프롬프트 기반의 HTTP/HTTPS, FTP, SFTP, BitTorrent and Metalink를 지원하는 매우 가벼운 멀티 스레드 다운로드 도구인데, 지금까지 선보인 바이두 써드파티 다운로드 가속 프로그램들 대부분이 이 aria2를 이용했으며, 스피드판도 마찬가지다. 그런 연유로 윈도우에서 스피드판을 처음 실행하면 aria2.exe의 인터넷 접속을 알리는 방화벽 경고창이 뜨는 것이다. 물론 스피드판을 이용해 바이두 자료를 내려받을 때도 aria2를 사용하고, 스피드판 폴더에 있는 aria2.exe 파일은 aria2 공식 홈페이지에서 받은 파일과 같다. 그런데, 굳이 [원격 aria2 사용]을 따로 [설정]에 넣은 이유는 무엇일까? 이것을 사용함으로써 얻을 수 있는 장점은 무엇일까? 나로서는 이것의 활용 가능성을 아직 모르기 때문에 대답할 수가 없다. 혹은, 누군가 자신의 컴퓨터를 aria2 RPC 서버로 무료 공개한다면 (우리가 무료 VPN/프록시 서버를 이용하듯) 사용할 수 있겠지만, 이것이 VPN/프록시 서버를 사용하는 것과 비교해 무슨 장점이 있을까? 다만, 스피드판 폴더에 있는 aria2.exe 32비트이고, aria2 공식 홈페이지에는 64비트도 존재한다. 요즘 대부분 64비트 윈도우를 사용하고 있기에 [원격 aria2 사용] 설정을 사용하면 64비트 aria2.exe를 사용할 수 있다.

Using Remote aria2c with SpeedPan
<aria2 RPC 서버 시작>
Using Remote aria2c with SpeedPan
<스피드판 [원격 aria2 사용] 설정>
Using Remote aria2c with SpeedPan
<config.ini>

아무튼, aria2 홈페이지에서 받은 aria2.exe를 경로에 한글 이름이 없는 적당한 폴더에 압축을 푼 다음 aria2.exe가 있는 폴더에서 바로 명령 프롬프트 창을 열어,

aria2c --enable-rpc --rpc-listen-all

('enable'과 'rpc' 앞에 '-(빼기)' 두 개!)

를 입력하면, 우리의 컴퓨터는 aria2 RPC 서버로 작동하게 된다. 기타 자세한 옵션은 aria2 –h로 알 수 있다.

그 다음 스피드판 [설정] -> [원격 aria2 사용]에서 IP 주소를 localhost로 변경해야 하는데, 아마 입력이 안 될 수도 있다. 이럴 땐 스피드판을 종료한 다음 스피드판 폴더에 있는 config.ini 파일을 메모장으로 열어 스크린샷처럼 편집해주면 된다.

이것이 다 완료되면 바이두 로그인해서 자료를 받으면 된다. 앞에서도 말했듯이 아직 [원격 aria2 사용]의 활용성에 대해 잘 모른다. 다운로드 속도가 더 빠른 것도 아닌 것 같고, ‘블랙리스트’를 피해간다는 확증도 없다. 다만, 개발자가 이 설정을 넣어 둔 이유가 있을 듯하니 알아두면 훗날 요긴하게 써먹을 때가 있을지도 모르겠다.

Using Remote aria2c with SpeedPan
<[원격 aria2 사용]를 사용해 다운로드>
Using Remote aria2c with SpeedPan
<RPC 서버에 접속 안 되었을 때(좌)와 성공적으로 접속되었을 때(우)>

aria2 RPC 서버로 인터넷 다운로드도 가속

또, 한 가지 팁은 aria2.exe RPC 서버 + Camtd - Aria2 Download Manager(크롬 확장) 조합으로 IDM, 이글겟(EagleGet) 같은 인터넷 다운로드 가속도 가능하다. 그러나 아쉽게도 바이두 http 다이렉트 다운로드 링크인 PCS 링크 다운로드는 지원하지 않는 것 같다.

'baidu-dl + aria2 RPC 서버 + Camtd' 조합으로 바이두 다운로드 가속

이 글을 쓰고 나서 깨닫게 된 사실인데, 바이두 PCS 링크를 추출해주는 (내가 오래전에 한 번 소개한 바 있는) 크롬 확장 프로그램 baidu-dl를 바로 위 조합에 응용하면 이 역시 바이두 다운로드 가속의 한 방법이 될 수 있다. 바로 ‘baidu-dl + Camtd - Aria2 Download Manager + aria2.exe RPC 서버’ 조합인데, 물론 이때에도 내 클라우드 디스크 페이지에서 바로 받을 수는 없고, 공유 자료를 다운로드하는 페이지에서만 가능하다.

baidu-dl 대신 탬퍼몽키(Tampermonkey)에서 사용할 수 있는 그리스 포크(greasy fork) 스크립트인 ‘百度网盘直接下载助手 直链加速版’를 사용해도 된다.

<baidu-dl aria2 RPC 서버 설정>
<공유 링크 다운로드 화면에서만 가능>
<괜찮은 다운로드 속도>

비록 보잘 것 없지만 광고 수익(Ad revenue)은 블로거의 콘텐츠 창작 의욕을 북돋우는 강장제이자 때론 하루하루를 이어주는 즐거움입니다

Share:

댓글 3개:

  1. 에 있는 사진은 무슨 프로그램인가요?

    답글삭제
    답글
    1. RPC 서버에 접속 안 되었을 때(좌)와 성공적으로 접속되었을 때(우)

      삭제
    2. 'Camtd - Aria2 Download Manager'라는 구글 확장 프로그램입니다.

      삭제

댓글은 검토 후 게재됩니다.
본문이나 댓글을 정독하신 후 신중히 작성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