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06/25

,

유튜브에서 음원만 골라서 다운로드 | YouTube Links

유튜브에서 음원만 골라서 다운로드 | YouTube Links

출처: YouTube Links

뭘보나’님께서 「음원 추출을 위한 유튜브 동영상 다운로드는 MKV, 그리고 Opus」이라는 신통치 못한 글에 신통한 댓글을 남겨주셨는데, 그 내용은 다름이 아니라 유튜브에서 음원만 쏙 골라서 다운로드할 수 있는 그리스 포크(greasyfork) 스크립트에 대한 족집게 같은 조언이다.

유튜브를 거의 시청하지 않는 나로서는 ‘뭘보나’님께서 댓글로 설명해 주지 않았다면, 유튜브 서버에는 비디오와 오디오가 따로 저장되어 있다는 사실도 몰랐을 것이다. 그렇게 따로 저장되어 있기에 YouTube Links라는 스크립트(바이두 사용자는 매우 친숙한 방법!)를 사용하면 동영상 중에서 비디오는 제외하고 음원만 받을 수 있으니 여러모로 편리하다. 내려받을 음원은 AAC(M4A) or Opus(webm) 코덱 중 선택 가능하므로 128k 비트레이트에선 최강의 음질을 보여주는 Opus 코덱을 무조건 선택하자.

YouTube Links 사용 방법(크롬 기준)

How-to-download-only-music-from-YouTube
<마우스 우클릭 메뉴로 음원만 다운로드>

1. Tampermonkey 확장 프로그램 설치.

2. YouTube Links 스크립트 설치.

3. 유튜브 접속.

4. M4A or Opus 중 원하는 음원을 마우스 우클릭 메뉴로 다운로드.

★ IDM 같은 다운로드 가속기 이용 가능

★ 안드로이드 사용자라면 PureTuber 추천, 「유튜브 광고 제거 및 동영상 다운로드 | PureTuber

Opus임에도 20kHz 이상 음역이 살아있다?

How-to-download-only-music-from-YouTube
<Opus임에도 20kHz 이상 음역이 살아 있다!>
How-to-download-only-music-from-YouTube
<동영상에서 받은 webm 파일 미디어 정보>

이 방법을 이용하면 기존의 유튜브에서 음원을 추출하는 방법인 동영상을 통째로 다운로드해서 재활용품 분리수거 하듯 비디오와 음원을 분리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없어서 좋다. 동영상 용량 중에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비디오를 받지 않아도 되니 트래픽 낭비도 없다. 이로써 유튜브에만 있는 음원을 수집하는 분들의 수고가 많이 덜어질 것 같다. 이 자리를 빌려 매우 매우 유용한 팁을 공유해주신 ‘뭘보나’님께 고마움을 뜻을 전해드린다.

그런데 재밌는 점은 동영상에서 받은 webm(Opus) 파일은 「MP3를 대체할 128k 손실 오디오 압축 인코딩의 신예 Opus, 그러나」에서 본 것처럼 20kHz 이상의 음역도 잘리지 않고 보존되어 있다는 사실이다. 여기서 20kHz 이상 음역은 일종의 잡음 같은 인코딩 오류인가? 아니면 Opus 인코딩할 때 20kHz 이상의 음역을 보존할 수 있는 설정이라도 따로 있는 것일까?

비록 보잘 것 없지만 광고 수익(Ad revenue)은 블로거의 콘텐츠 창작 의욕을 북돋우는 강장제이자 때론 하루하루를 이어주는 즐거움입니다

Share:

댓글 8개:

  1. 링크가 항상 보이는게 불편하다면
    탬퍼멍키에서 스크립트 Edit 들어가서 라인 1425
    showVideoFormats: true,
    를 찾아서
    showVideoFormats: "btn",
    로 바꾸고 저장하면 링크 대신 일단 버튼으로 나옵니다

    답글삭제
    답글
    1. "btn", 따옴표를 포함해야 하는군요. 해보니까 잘 됩니다.

      삭제
  2. 궁금한점이 있어서 문의드려요
    idm으로 다운받을시에 확장자가 mkv로만 받아지는건가요?

    답글삭제
    답글
    1. mp4와 mkv로 받아집니다만, 무슨 문제가 있나요?

      삭제
  3. 유투브 프리미엄을 사용하니 스크립트가 먹히질 않네요.맞나요? 안되는 이유가 그변화밖에 없어서 ㅠㅠ 설치된 스크립트라고 나오는데 아예 링크 자체가 보이질 않아요.

    답글삭제
    답글
    1. Sleek YouTube Downloader <-- 이거 써보세요. 다운로드 링크가 구독자 우측에 표시됩니다. 안 되면, 프리미엄 아닌 계정으로 스크립트를 사용해야 할 것 같습니다.

      삭제
    2. 제가 이스크립트가 좋았던 게 썸네일에 링크가 떠서 바로 다운받을 수 있는 점였거든요.훌륭한 음질의 음원 추출 기능도 좋았지만.그기능 되는게 easy downloader와 이스크립트인데 easy는 파일명 저장이 모두 지정되어서 원제목을 따로 수정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어서 이스크립트를 너무나 잘 사용했는데 프리미엄을 쓰니 안되네요.혹여 아시는 스크립트 있으면 소개좀 ㅠㅠ 스크립트 검색했는데 없더라구요.그리고 늘 빠른 답변 감사합니다.

      삭제
    3. 앞에서 소개한 스크립트 외에 제가 사용하는 도구는 Allavsoft Downloader(구글에서 크랙판 다운 가능) 정도입니다.

      삭제

댓글은 검토 후 게재됩니다.
본문이나 댓글을 정독하신 후 신중히 작성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