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01/17

,

무료 MMORPG 빌리저스 앤 히어로즈 | 하우징

무료 MMORPG 빌리저스 앤 히어로즈(Villagers & Heroes) | 하우징(housing)

<마을 입구: 다양한 마을(village)이 있다>
<내가 속한 길드가 만든 마을 'Sanctum'>
<마을 지도에서 내 집 위치>

누구나 이용할 수 있는 '하우징(housing)'

‘와우’(월드 오브 워크래프트 World of Warcraft)를 닮은 무료 MMORPG 빌리저스 앤 히어로즈(Villagers & Heroes)의 하우징(housing)은 다른 MMORPG 게임과는 달리 레벨과 무료/유로 사용자 제한 없이 무조건 한 캐릭터당 한 채의 집을 제공한다. 하우스는 캐릭터가 시작 마을 ‘여름의 빈틈(Summer's Hollow)'의 메인 퀘스트를 완료하고(이때 빠른 이동 수단인 말馬도 퀘스트로 지급받을 수 있으니 꼭 확인하자.) ‘열렬한 도시(Ardent City)’에 입성하면 무료로 입주할 수 있다. 추후 입주자의 마음이 변해 다른 마을(village)로 이사하고 싶으면, 우선 현재 거주하는 하우스의 임대 계약을 취소하고(이미 지급된 임대료는 환급받을 수 없다는 세입자의 불행은 여기서도 적용) 약간의 이사 비용(50은)과 새집 건축에 필요한 재료(소나무, 구리 광석, 철 광석 각각 20개)를 준비한 다음 새로 선택한 마을로 이사하면 된다. 목장에 있던 동물과 하우스 금고에 있던 아이템들은 자동으로 옮겨지지만(당연하지! 무려 50실버나 쏟아부었으니), 텃밭에서 기르던 식물은 옮겨지지 않기에 만약 수확할 것이 남아있다면 미리 수확한 다음 이사를 해야 한다(그렇지 않으면 노력의 결실이 깡그리 사라진다.). 하우스 임대료는 2주에 10실버이고 미리 낼 수도 있으며 7일 이상 연체되면 자동 퇴거다. 참고로 10실버라는 돈은 텃밭에서 꽃 등의 상업 작물(제작 재료로는 사용되지 않지만, 상인 NPC에게 비싸게 팔 수 있는)을 기르면 쉽게 벌 수 있는 돈이다. 혹은 1일 접속 보상만으로도 충당할 수 있는 액수다.

참고로 현재 US 서버 하우스 입주는 매우 여유로운 편이지만, 2014년 포럼의 어느 글을 보니 스팀 사용자가 있는 US2 서버는 한국의 지긋지긋한 현실처럼 주택난이 심각하다고 한다.

<마을 중앙에 있는 시청, 무려 2013년에 세워진 마을이란다>
<마을 입주민 명단>
<현재 진행 중인 마을 프로젝트>

하우스는 왜 필요한가?

울티마 온라인(Ultima Online)처럼 개성적인 집 꾸미기는 불가능하지만, 빌리저스 앤 히어로즈(Villagers & Heroes)를 제대로 즐기고자 한다면 하우스는 꼭 필요한 시스템이다.

다양한 버프를 제공하는 요리와 물약 등을 제작하는 데 필요한 약초와 고기를 자급자족할 수 있는 유일한 길
장비 업그레이드(Enhancing)에 필요한 고레벨의 제작대는 오직 (발전한) 마을에만 존재.
레벨업된 제작대는 제작 경험치 상승과 제작 시간 단축 등의 다양한 상승 효과 제공.
<레벨업된 제작대는 다양한 상승 효과를 가져다 준다>
<기부하면 그만큼 제작 경험치도 얻는다>
<5단계까지 업그레이드하고 싶다면 제작대도 레벨5가 되어야 한다>

마을을 선택할 때는 무조건 인구가 많은 곳

일단 체력, 마나 물약과 획득 경험치 증가 음식과 스탯 증가 물약을 만드는 재료가 오직 하우스 뒤에 딸린 텃밭과 작은 목장에서만 얻을 수 있다. 만약 요리 제작을 하지 않겠다면, 텃밭에서 상업 작물인 꽃을 재배하여 NPC에게 팔고, 목장에서는 고기를 생산하여 경매장에 내다 팔아 돈을 벌 수 있다.

MMORPG에서 빼놓을 수 없는 재미인 장비 업그레이드(Enhancing)를 하려면 장비 레벨만큼의 제작 기술 레벨도 필요하지만(만약 성직자가 사용하는 망치와 방패를 업그레이드하려면 망치와 방패를 제작할 수 있는 목공기술(Woodcrafting) 레벨도 장비 레벨만큼 필요하다는 것음을 명심), 제작대의 레벨도 중요하다. 마을(village)이 아닌 일반적인 지역에 있는 제작대는 (지금까지 만난 것들은) 전부 레벨 1이기에 장비 업그레이드도 +1만 가능하다. 레벨업된 제작대는 마을에서나, 그것도 시장이 프로젝트를 개설하고 마을 입주민들이 적극적으로 프로젝트에 기부하여 상당한 발전을 이룩한 마을에서나 접해볼 수 있다. 그래서 자신의 입주할 마을을 선택할 때는 무조건 인구가 많은 곳, 그리고 한 번쯤 방문하여 제작대 등의 마을 시설들이 충분히 개발되었는지 확인하고 입주해야 한다.

마지막으로 하우스 스타일도 업그레이드 가능한데 그 종류에 따라 영구적인 버프 효과를 볼 수 있다. 그리고 하우스는 캐릭터마다 한 채씩 얻을 수 있기에 다른 캐릭터로도 입주하여 창고나 텃밭, 목장 수확용으로도 활용할 수 있다. 참고로 메일로 같은 계정의 캐릭터에게 아이템과 돈을 보낼 수 있지만, 하루에 보낼 수 있는 아이템 수는 25스택(Stack)로 제한되어 있다(스택의 개수는 상관없다).

<하우스 스타일도 업그레이드 가능, 그러나 저렙에겐 꽤 부담스러운 비용이 든다>

좀 더 자세한 정보는 「Villagers & Heroes Getting Started」과 「Villagers and Heroes Reborn – Wiki」을 참고할 것.

비록 보잘 것 없지만 광고 수익(Ad revenue)은 블로거의 콘텐츠 창작 의욕을 북돋우는 강장제이자 때론 하루하루를 이어주는 즐거움입니다

Share:

0 comments:

댓글 쓰기

댓글은 검토 후 게재됩니다.
본문이나 댓글을 정독하신 후 신중히 작성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