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ortableAppS 포터블 프로그램 셀프 업데이트
<오늘은 TreeSize 포터블 프로그램을 업데이트해보겠다> |
여러모로 유용한 포터블 프로그램
포터블로 제작된 프로그램은 윈도우 재설치 후 별도의 설치 과정 없이 애플리케이션을 기존에 사용하던 설정값 그대로 바로 사용할 수 있어서 설치 시간 • SSD 수명을 절약할 수 있어서 여러모로 좋다.
포터블 프로그램을 직접 제작하는 것도 나쁘지는 않지만, 쓸만하다고 생각되는 애플리케이션 대부분은 포터블 형식으로 배포되고 있어 제작하기보다는 찾아서 쓰는 것을 추천한다.
포터블 프로그램 제작 방법에는 (내가 아는 한도 내에서) 크게 세 가지가 있다.
Vmware ThinApp, Turbo Studio(「Turbo Studio로 나만의 포터블 프로그램 제작하기」 , PortableApps(PortableAppS에서 제공하는 포터블 제작 프로그램) 등이 있다. 포터블 제작 방법은 전자에서 후자로 갈수록 복잡하고 어렵지만, 그만큼 실행도 잘 되고, 배포 • 업데이트 등의 관리도 쉽다.
특히 ThinApp과 Turbo Studio로 제작된 포터블 프로그램은 (다시 제작하지 않는 이상) 업데이트가 안 되지만, PortableApps.comLauncher로 제작된 포터블 프로그램은 업데이트할 수 있어서 무조건 추천한다.
오늘은 PortableApps.comLauncher로 제작된 포터블 프로그램의 아주 간단한 셀프 업데이트 방법에 대한 글이다.
PortableAppS 형식 포터블 프로그램 셀프 업데이트
PortableAppS 형식으로 배포되는 포터블 프로그램의 폴더 구조는 모두 같다.
Data 폴더는 ‘APPDATA’에 저장되는 설정, 구성 및 기타 데이터를 포함하여 애플리케이션에 대한 모든 사용자 데이터를 포함한다. 이 폴더를 삭제하면 해당 포터블 프로그램의 사용자 정보 및 설정은 모두 초기화된다.
App 폴더에는 애플리케이션 실행에 필요한 파일들이 저장되어 있으므로 삭제되면 해당 포터블 프로그램 실행이 안 된다.
오늘 테스트에 사용한 JAM Software의 디스크 공간 분석기인 TreeSize 포터블 버전의 경우 TreeSize64(32비트 윈도우라면 TreeSize32) 폴더 안의 파일을 최신 파일로 교체함으로써 TreeSize 포터블 프로그램의 업데이트는 완료된다.
포터블 프로그램 업데이트는 아주 간단하다.
VMware 같은 가상머신에 TreeSize 최신 버전을 설치하고 나서 얻은 TreeSize 폴더 안의 최신 파일들을 복사하여 TreeSize 포터블 버전 App 폴더 안에 있는 TreeSizeXX 폴더로 붙여넣으면 TreeSize 포터블 프로그램의 업데이트는 완료된다.
만약 VMware를 사용하지 않는다면 Revo Uninstaller 같은 언인스톨 전문 프로그램의 설치 감시 기능을 사용하여 애플리케이션을 설치할 것은 추천한다.
그래야 포터블 프로그램 업데이트 완료 후 (포터블 프로그램 업데이트를 위해) 윈도우에 임시로 설치한 TreeSize 관련 파일과 레지스트리를 찌꺼기 없이 깨끗하게 삭제할 수 있다.
그렇게 해서 TreeSize 포터블 프로그램 업데이트를 완료했다.
비록 보잘 것 없지만 광고 수익(Ad revenue)은 블로거의 콘텐츠 창작 의욕을 북돋우는 강장제이자 때론 하루하루를 이어주는 즐거움입니다
0 comments:
댓글 쓰기
댓글은 검토 후 게재됩니다.
본문이나 댓글을 정독하신 후 신중히 작성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