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11/25

, ,

바이두 네트워크 연결 실패, 로그인 오류 해결법

바이두 네트워크 연결 실패, 로그인 오류 해결법

얼마 전에 바이두 클라우드(Baidu Cloud: 百度云) 연결에 문제가 생겼다. 로그인은 잘 되지만 곧 '네트워크 연결 실패' 오류가 뜨면서 연결이 끊어졌다가 다시 연결되는, 이런 현상이 반복 되었다. 랜카드 드라이버를 롤백, 또는 업데이트를 해보고 랜카드 설정도 초기화해봐도 해결이 안 되기에 혹시나 하고 노트북 유선랜 연결을 끊고 무선랜으로 접속하니 아무 문제가 발생하지 않았다. 고로 계정 블록은 아니었다. 그러나 다시 유선랜으로 접속하면 문제가 다시 발생했다. 그래서 윈도우 10의 문제인 줄 알고 다시 윈도우 7로 복구했어도 연결과 끊김임 반복되는 증상은 여전히 나타났다(참고로 다시 윈도우 10으로 돌아가기 귀찮아서 윈도우 7에 눌러앉았다). 물론 치후 360, 토렌트 등 다른 인터넷은 전혀 문제가 없었다.

아무튼 이 증상은 유선 랜카드의 MAC 주소를 변경하고 새 IP 주소를 할당받음으로써 해결 이 되었다(또는 프록시 서버를 사용해도 문제가 해결되었다). 즉 어떤 이유로 필자의 유선 랜카드에 할당된 IP 주소가 일시적으로 바이두 서버 접속에 문제가 생긴 것 같았다. 일시적이라고 말한 이유는 3일 정도 후에 기존의 IP로도 문제없이 접속이 되고 업/다운로드도 정상적으로 이용할 수 있었기 때문이다.

필자는 평소에 프록시 서버를 사용하지 않기 때문에 IP 주소를 바꾸고자 랜카드의 MAC 주소를 임의로 변경했다. MAC 주소 변경 방법은 첨부된 파일의 Win7 MAC address changer 유틸을 사용해도 되고 [네트워크 연결]의 [네트워크 어댑터 설정]의 [고급] 탭에서 직접 바꿔줘도 된다. 단, 첨부된 파일로 주소를 변경했을 때는 변경한 랜카드를 [사용안함] 그리고 [사용함]을 해줘야 변경된 MAC 주소가 적용이 된다.

MAC 주소가 변경되면 인터넷 서비스 업체의 DHCP 서버에서 새 IP를 할당받기 위해 좀 시간이 걸린다. 그러나 한두 번의 변경으로 안 될 때도 있으니 끈기를 가지고 시도해 보고, 그래도 안 된다면 허브나 공유기의 전원을 껐다 다시 켜보거나 컴퓨터를 재부팅 해본다.

비록 보잘 것 없지만 광고 수익(Ad revenue)은 블로거의 콘텐츠 창작 의욕을 북돋우는 강장제이자 때론 하루하루를 이어주는 즐거움입니다

Share:

0 comments:

댓글 쓰기

댓글은 검토 후 게재됩니다.
본문이나 댓글을 정독하신 후 신중히 작성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