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11/16

간단한 동영상 무료 압축 도구 | compressO

간단한 동영상 무료 압축 도구 | compressO

동영상 용량 줄이기, 초보자도 쉽게!

블로그, 유튜브 등 SNS를 즐겨 이용하는 초보 콘텐츠 제작자에게 동영상 콘텐츠를 편집하고 관리하는 것만큼 필요하면서도 번거로운 일은 없다. 특히 고용량의 원본 동영상을 플랫폼에 맞는 저용량의 비디오로 변환하는데 어떤 프로그램을 사용해야 할지에 대해 한 번 정도는 고심했을 텐데, 그런 심사숙고 끝에 선택한 것이 초보자부터 고급 사용자까지 두루 사용할 수 있는 샤나인코더 같은 무료 동영상 인코딩 도구다. 하지만, 이것마저 번거로운 사람에겐, 다시 말해 인코딩 관련한 번거롭고 난해한 설정만 보면 머리가 지끈거리고 토할 것 같은 사람에게 강력하게 추천하고 싶은 간단한 동영상 압축 도구가 compressO다.

CompressO는 윈도우, 리눅스, MacOS 등 다양한 플랫폼에서 비디오 파일을 쉽고 효과적으로 압축할 수 있는 FFmpeg 기반의 무료 도구다. 번잡한 설정 없이 몇 번의 조작만으로 고용량 동영상을 저용량 동영상으로 변환할 수 있으므로 기술에 익숙하지 않은 사용자에게 이만한 것도 없을 것 같다.

CompressO 유용성

콘텐츠 크리에이터: 업로드 시간 단축 및 스토리지 절약
학생과 교육자: 온라인 강의 자료 최적화
비디오 전문가: 대용량 프로젝트 파일 공유 및 아카이빙
IT 관리자: 기업 내 비디오 자료 관리 효율화
일반 사용자: 개인 비디오 컬렉션 관리 및 공유 용이
모바일 사용자: 데이터 사용량 및 저장 공간 최적화
웹 개발자: 웹사이트 성능 개선
저사양 컴퓨터 사용자: 효율적인 비디오 파일 관리
오프라인 환경 사용자: 인터넷 없이 압축 가능
오픈소스 애호가: 코드 접근 및 커스터마이징 가능

compressO 다운로드

github.com/codeforreal1/compressO/releases


테스트에 사용한 동영상: 개코원숭이-유인원-견습생-216696

compressO 사용법

compressO 사용법

사용법은 간단하다. 동영상을 드래그 앤드 드롭으로 compressO 안으로 투척하고 [Compress]를 클릭하면 동영상 압축이 진행된다. 압축에 소요되는 시간은 CPU 성능을 따른다.

위 사진은 178MB 4K 동영상을 compressO 기본값으로 압축했을 때 30.3MB(82.98% 압축)로 대폭 줄어든 것을 보여준다.

참고로 동영상 압축 품질 기본값은 ‘중간’이고 ‘낮음’과 ‘높음’도 사용할 수 있다.

원본 영상과 압축 후의 영상을 Mediainfo로 비교해 보면 compressO는 x264 코덱을 사용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원본 영상과 압축 후의 영상을 Mediainfo로 비교해 보면 compressO는 x264 코덱을 사용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compressO 결과물 품질 간단 테스트

첫 번째 동영상은 Pixabay에서 받은 1080p 동영상 원본이고, 두 번째 동영상은 compressO 기본값으로 압축한 동영상, 세 번째 동영상은 샤나인코더로 압축한 동영상이다(x264 기본값에서 compressO 결과물과 파일 크기를 맞추고자 비트 레이트만 수정).

compressO 결과물 품질 간단 테스트

Shana Encoder와 compressO의 동영상 압축(재인코딩) 결과물의 품질을 비교하면 막눈으로 봐도 compressO가 우수(좀 더 선명하고 깍두기가 없다!)한 것을 알 수 있다. 이 품질 차이는 샤나인코더의 인코딩 관련 설정을 조절함으로써 해결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숙련도에 따라 역전도 가능할 것이다. 하지만 그러기 위해선 인코딩 관련해서 상당한 지식과 경험이 필요하므로 초보자에겐 무리다.

간단한 테스트지만, compressO의 결과물 품질이 용량 대비 우수한 걸 알 수 있다. 인코딩 설정이 나름 최적화되어 있다는 방증이다. 다시 말해 어설픈 실력으로 샤나인코더를 사용하는 것보단 compressO를 사용하는 것이 낫다는 말이다.

비록 보잘 것 없지만 광고 수익(Ad revenue)은 블로거의 콘텐츠 창작 의욕을 북돋우는 강장제이자 때론 하루하루를 이어주는 즐거움입니다

Share:

0 comments:

댓글 쓰기

댓글은 검토 후 게재됩니다.
본문이나 댓글을 정독하신 후 신중히 작성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