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사양을 위한 안드로이드 에뮬레이터 | MuMu Nebula
Hyper-V와 공존, 가상화 없는 CPU를 위한 에뮬레이터
PC용 안드로이드 에뮬레이터 중 최초로 안드로이드 버전 12를 사용하는 MuMu Player X의 새 업데이트가 있나 알아보던 중 저사양에 특화된 MuMu Nebula가 있어 간단하게 테스트해봤다.
MuMu Player 및 MuMu Player X와 공존할 수 있는 MuMu Nebula의 장점은,
저사양 컴퓨터에 최적화하여 4GB 미만의 컴퓨터와 노트북에서도 원활하게 실행할 수 있다는 것,
VT가 없는 구형 CPU에서도 구동할 수 있으며 Hyper-V와 같이 사용할 수 있다는 것,
정도이다. 하지만, 단점이 다소 치명적인데,
Google Play 서비스가 필요한 게임은 정상적으로 시작 및 실행되지 않을 수 있다는 것,
MuMu Nebula는 아직 베타 단계이기 때문에 호환되지 않는 게임이 많다는 것,
이다.
참고로 현재 MuMu Nebula와 호환되지 않는 게임은 가디언 테일즈, 프린세스 커넥트! Re: 다이빙, 명일방주, 걸카페건, 전생슬 - 마왕과 용의 건국담, Dead Trigger2, 킹오브파이터올스타, EVE Echoes, 리그 오브 레전드: 와일드 리프트 등이고, 32비트 안드로이드를 사용하니 당연히 64비트 전용 게임 역시 즐길 수 없다.
MuMu 안드로이드 에뮬레이터 다운로드
MuMu Nebula(Android 7.1.2, 32bit) 다운로드
MuMu Player 6(Android 6.0.1, 32/64bit) 다운로드
MuMu Player X(Android 12, 64bit) 다운로드
MuMu Nebula 테스트 설정
MuMu Nebula는 에뮬레이터 설정의 CPU 수를 2로 설정해도 호스트의 CPU 코어 중 4개를 사용한다. 아마 성능 최적화를 위해 4스레드 사용을 강제한 것 같은데, 이 때문에 지금까지의 안드로이드 에뮬레이터 벤치마크와는 달리 2CPU가 아닌 4CPU로 설정하고 테스트했다.
MuMu Nebula는 DirectX/OpenGL 그래픽카드 랜더링모드를 지원하고, MuMu Player 6는 여기에 Vulkan 모드를 하나 더 지원한다.
MuMu Nebula의 경우 Luxury Cafe 벤치마크에서 OpenGL 모드가 더 좋은 성능을 보여주었고, DirectX 모드는 3DMark Sling Shot 테스트를 통과할 수 없어 OpenGL 모드로 테스트를 진행했다.
MuMu Player 6는 「안드로이드 에뮬레이터 DirectX vs OpenGL vs Vulkan | MuMu Player X」에서 얻은 경험을 토대로 Vulkan 모드로 테스트를 진행했다.
LDPlayer는 「LDPlayer 4 • 5 광고 제거 버전」 에서 소개한 광고 제거 버전을 사용했으며, 그래픽카드 렌더링모드는 별도로 설정할 수 없다.
[테스트 환경]
Host Spec: ASUS D515UA-BQ236AMD | AMD Ryzen 3 5300U, 4G+16G, Samsung PM991 M.2 256GB, Windows 10 LTSC 2019
Emulator specs: 2CPU/4CPU, 4096MB, 1280x720, DirectX/OpenGL/Vulkan
MuMu Player 6 v2.7.8.0
MuMu Nebula v7.0.0.14
LDPlayer v5.0.37
Geekbench 4.4.0
3D Benchmark - Luxury Cafe v1.03
3DMark v2.2.4827
PCMark for Android Benchmark v2.0.3716
AI Benchmark v4.0.4.
MuMu Nebula vs MuMu Player 6 vs LDPlayer 5 벤치마크
Geekbench는 싱글 코어와 멀티 코어 성능을 테스트하는 크로스 플랫폼 벤치마크 앱인데, 지금까지의 테스트와는 달리 버전 5가 아닌 4를 사용한 이유는 MuMu Player 6의 안드로이드 버전이 6이기 때문이다. Geekbench 버전 5의 최소 사양은 안드로이드 7 이상이다.
세 에뮬레이터의 Geekbench 값은 별 차이 없다.
유니티(Unity) 기반의 3D 벤치마크 앱인 Luxury Cafe 결과는 MuMu Nebula의 승리다.
만약 저사양 노트북이나 PC에서 유니티 엔진 게임을 위한 에뮬레이터를 찾는다면 MuMu Nebula도 괜찮은 선택이다.
3DMark Sling Shot 테스트에서 MuMu Player 6가 최고점을 찍은 가운데 MuMu Nebula는 LDPlayer보다 조금 더 좋은 성능을 보여주었다.
Sling Shot Unlimited의 경우 LDPlayer는 테스트를 통과하지 못했고, MuMu Nebula는 10,017점, MuMu Player 6은 11,870점을 기록했다.
오피스, 비디오/사진 재생 및 에디터, 웹브라우징 등 OS의 전반적인 성능을 테스트하는 PCMark의 경우는 LDPlayer가 가장 좋은 성능을 보여주었고, MuMu Nebula는 의문스러울 정도로 저조했다.
CPU의 가상화 기능을 사용하지 않아서 그런 것일까?
스마트폰의 AI 성능을 벤치마크하는 AI Benchmark에선 LDPlayer가 근소한 차이라 가장 나은 성능을 보여주었다.
오늘 벤치마크의 끝은 리얼 레이싱 3(Real Racing)이다. 원래는 실제 플레이 동영상을 녹화하려는 큰 뜻을 품고 있었는데, MuMu 제품의 기울기 센서 에뮬레이션이 제대로 작동하지 않아 핸들 조작이 불가능했다. 반면에 LDPlayer는 문제가 없었다.
MuMu Nebula는 OpenGL 모드보다 DirectX 모드가 더 좋은 프레임을 보여주었다.
마무리
<EVE Echoes, 구글 로그인 실패> |
MuMu Nebula는 가상화(Virtualization Technology) 기술을 지원하지 않는 CPU에서도, 그리고 Hyper-V와 같이 사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고, 3D 성능도 괜찮은 듯 보이지만, 문제는 앞에서도 말했듯 아직 구글 계정으로 게임을 할 수 없다는 것이다. Shadowblood 게임 같은 경우 페이스북 로그인도 할 수 없었다. 그리고 게임 호환성도 많이 떨어진다.
아직은 베타 버전이라 그렇다고 하지만, 다른 것은 둘째치고 안드로이드 에뮬레이터의 주목적이 게임임을 고려하면 구글 계정으로 게임을 할 수 없다면 스마트폰에서 사용하던 구글 계정과 연동할 수 없으므로 게임을 처음부터 새로 시작해야 한다. 이것은 생각하기도 싫은 상황이다.
구글 계정 연동 문제와 64bit 지원만 해결된다면, 현재 광고도 거의 없는 MuMu Nebula는 Hyper-V와 같이 사용할 수 있는 몇 안 되는 에뮬레이터가 될 것이다.
비록 보잘 것 없지만 광고 수익(Ad revenue)은 블로거의 콘텐츠 창작 의욕을 북돋우는 강장제이자 때론 하루하루를 이어주는 즐거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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