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드로이드 에뮬레이터 DirectX vs OpenGL vs Vulkan | MuMu Player X
업계 최초의 안드로이드 12 에뮬레이터 | MuMu Player X(Beta)
「최초 Android 11 기반 에뮬레이터 MuMu 간단 테스트」 리뷰를 쓸 때까지만 해도 MuMu는 안드로이드 11 기반이었는데, 최근에 안드로이드 12로 업데이트되었다. 이뿐만 아니라 안드로이드 에뮬레이터 최초로 Vulkan(API)을 지원한다.
그래서 오늘은 우리가 안드로이드 에뮬레이터를 최적화할 때 뭘 선택해야 할지 고심하게 되는 그래픽카드 랜더링 모드, 즉 스피드 모드(DirectX)와 호환성 모드(OpenGL)와 (MuMu에 만 있는) Vulkan 모드의 성능을 몇 가지 앱으로 간단하게 비교해봤다.
사실 평소 관심밖에 있던 MuMu를 설치하게 계기는 「지역 제한 해제된 酷我音乐 v10 SVIP 크랙판 한국어」에 소개한 쿠워뮤직 앱 테스트 때문이었다. 크랙된 쿠워뮤직 앱은 LDPlayer와 Nox 등의 기존 안드로이드 7 • 9 기반 에뮬레이터에선 실행조차 되지 않았다. 하지만 MuMu Player X(Beta)에선 사용 중 종료가 되기는 했지만, 잠깐이나마 앱을 테스트할 수 있다. 고로 앱 호환성이 기존 에뮬레이터보다 향상되었을 수도 있겠다는 암시를 확인할 수 있었다.
스피드 모드(DirectX)와 호환성 모드(OpenGL)에 대한 추가 정보는 「그래픽모드:호환성(OpengGL)모드 & 스피드(DirectX)모드 차이점」, 「녹스 스피드모드와 호환모드 의미 뜻 정리」 문서를 참고하자.
MuMu Player X 다운로드
요구 사항
OS: Win7 이상 64bit
CPU: i5 7500 4코어 이상, VT 지원 필수
GPU: DirectX 11.0 또는 OpenGL 4 이상
RAM: 4G 이상
테스트 설정
[테스트 환경]
Host Spec: ASUS D515UA-BQ236AMD | AMD Ryzen 3 5300U, 4G+16G, Samsung PM991 M.2 256GB, Windows 10 LTSC 2019
Emulator specs: 3CPU, 4096MB, 1280x720, Vulkan/DirectX/OpenGL
MuMu Player X(Beta)
3D Benchmark - Luxury Cafe v1.03
3DMark v2.2.4810
GFXBench Benchmark v5.0.5
<MuMu Player X 설정> |
DirectX vs OpenGL vs Vulkan | 테스트 1
첫 번째 테스트는 Vulkan을 지원하는 몇 안 되는 안드로이드 게임 중 하나인 Need for speed: No Limits를 테스트했다. 게임 앱에서는 그래픽 설정을 변경할 수가 없어 「Need For Speed No Limits 그래픽 설정」에서 제공한 graphicsSettings.json 패치 중 ‘MAX’를 적용했다. 그런데 제대로 적용된 것인지 아닌지는 잘 모르겠다.
확실히 OpenGL 모드가 다른 두 모드에 비해 프레임이 많이 떨어진다. 반면에 Vulkan과 DirectX는 그렇게 큰 차이는 없어 보이지만, 게임을 진행하면서 Vulkan이 아주 살짝 프레임 유지율이 좀 더 좋은 느낌이다.
DirectX vs OpenGL vs Vulkan | 테스트 2
두 번째 테스트는 GFXBench Benchmark.
사실 이 앱은 지금까지 내가 사용해 본 안드로이드 에뮬레이터에서 단 한 번도 테스트할 수 없었던 앱인데, MuMu Player X에선 거의 모든 테스트를 진행할 수 있었다. 이것만 봐도 MuMu Player X의 앱 호환성이 (특히 3D 부분) 기존 에뮬레이터보다 뛰어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재밌는 것은 GFXBench에는 Vulkan 전용 테스트가 있는데, MuMu Player X의 그래픽카드 렌더링 모드를 Vulkan으로 설정했음에도 불구하고 활성화되지 않았다. 아직은 반쪽짜리 Vulkan 모드인지도 모르겠다.
테스트 결과는 DirectX 모드보다 Vulkan 모드가 약간 더 프레임이 높다. 반면에 Vulkan 모드는 일부 테스트를 완료할 수 없었다. OpenGL 모드는 첫 번째 테스트부터 에러를 보고하면서 제대로 된 테스트 진행이 불가능했다.
DirectX vs OpenGL vs Vulkan | 테스트 3
세 번째 테스트는 3DMark와 Luxury Cafe 앱(유니티 엔진)이다.
Sling Shot Unlimited, Sling Shot Extreme 테스트 모두 Vulkan 모드에서만 통과할 수 있었고, DirectX • OpenGL 모드는 테스트를 완료하지 못했다.
Luxury Cafe 벤치마크 결과는 Vulkan, DirectX, OpenGL 순서로 좋다.
마무리
<그래픽카드 랜더링 모드별 '제2의 나라(그래픽 설정 최고)'> |
‘제2의 나라: Cross Worlds’ 게임 테스트 결과까지 포함해 오늘 테스트에 사용한 앱 중에서 Need for speed를 제외하면 Vulkan을 지원하지 않는 환경임에도 불구하고 전반적으로 Vulkan 모드가 호환성, 성능 면에서 DirectX • OpenGL 모드보다 약간 더 좋은 모습을 보여주었다. 그래픽카드 렌더링 모드별로 ‘제2의 나라’를 잠깐씩 플레이해봤을 때도 확실히 Vulkan 모드가 (아주 큰 차이는 아니지만) 좀 더 부드럽게 느껴졌다.
만약 MuMu Player X를 사용하는 사람이라면, 일단 Vulkan 모드로 게임을 진행할 것을 추천한다. 만약 Vulkan 모드에서 문제가 생기면, DirectX 모드, 그리고 OpenGL 모드 순으로 사용하면 될 것 같다. 리니지2 레볼루션처럼 Vulkan을 지원하는 게임 사용자라면 당연히 MuMu Player X 추천.
현재 MuMu의 안드로이드 12와 Vulkan 모드 지원은 독보적이다. 잘은 모르지만, 얼핏 들은 바로는 Vulkan API로 게임을 프로그래밍하는 것은 기존 방법보다 복잡한 대신 성능만큼은 확실히 좋다고 한다. 앞으로 Vulkan을 지원하는 게임이 많이 나온다면, MuMu Player X는 타의 추종을 불허하는 독보적인 안드로이드 에뮬레이터가 될 확률이 매우 높다. 또한, 앱 호환성도 오늘 테스트 결과와 내 경험만을 놓고 보면 기존 에뮬레이터보다 좋아 보인다. 어쩌면 Nox와 LDPlayer와 작별을 고할 때가 온 것인지도 모르겠다.
참고로 MuMu는 디아블로 이모탈를 개발한 중국의 인터넷 기업인 넷이즈(网易) 제품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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답글삭제웨이보 계정을 활성화하는 방법을 아나요?
저 같은 경우 전화 바인딩되어 있어어 인증으로 해결된 적이 있습니다.
삭제안내 글을 보니 “휴대폰으로 인증번호를 받을 수 없는 경우 [기타 인증 방법 사용]을 클릭하여 얼굴 스캔 인증 페이지 또는 그래픽 인증 페이지로 이동하여 계정에 로그인할 수 있습니다”라고 되어 있는데, 안 되나요?
그 기타 인증 방법이 어디에 있나요?
삭제님이 알려주신 링크를 구글 번역하면 알 수 있는 내용이고, 그 외엔 저도 모르죠. 링크의 설명과 그림을 보아하니 스마트폰 앱 같은데, 그림과 다른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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