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indows 11 WSA, 안드로이드 에뮬레이터를 대체할 수 있을까?
<Windows 11의 WSA로 구글 플레이 스토어 실행> |
Windows 11의 내장형 안드로이드 에뮬레이터 WSA
윈도우 3.1부터 사용해 온 사람으로서 윈도우 11이라는 새로운 OS 출시 소식은 “뭐야, 또 나왔어?” 하는 정도로 시큰둥했지만, 안드로이드 에뮬레이터를 정식 지원할 것이라는 소식은 꽤 솔깃했다. 왜냐하면, 평소에 안드로이드 에뮬레이터를 자주 사용하기 때문이다.
하지만, 현재 윈도우 11에서 WSA(Windows Subsystem for Android)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미국에 거주해야 하고 Google Play 스토어가 아닌 (사용할 수 있는 앱 수가 구글과 비교조차 할 수 없을 정도로 적은) Amazon 앱 스토어를 이용해야 한다는 제약이 있었다. 그러나 이 제약은 어느 사용자의 노고에 의해 깨졌다.
그래서 드디어 학수고대했던, WSA와 Nox 같은 기존의 안드로이드 에뮬레이터와의 성능을 대략적으로나마 비교할 수 있게 되었다.
과연 마이크로소프트에서 개발한 안드로이드 에뮬레이터인 WSA는 기존의 에뮬레이터 시장을 군림하던 제품들을 뛰어넘을 수 있을까?
WSA Google Play 스토어 설치 패키지 다운로드
(만약을 위한 예비 다운로드 링크)
WsaPackage_1.7.32815.0_x64_Release-Nightly.zip 링크 1
WSA 설치 전 필수 패키지.7z 링크 1
WSA Google Play 스토어 설치와 관련 팁
나 같은 경우는 위에서 링크한 문서대로 바로 성공하지는 못했다. 이유는 WsaPackage 패키지를 설치하기 전에 필요한 필수 패키지(위 다운로드 링크에 포함된),
Microsoft Visual C++ 2015 UWP Desktop Runtime Package
Microsoft Visual C++ 2015 UWP Runtime Package
Microsoft.UI.Xaml.2.6
가 설치되어 있지 않았기 때문이다.
그래서 해당 패키지를 부랴부랴 구해 더블클릭으로 설치하려고 했지만, 다음과 같은 오류로 설치가 거부되었다.
앱을 설치하지 못했으며 오류 메시지 (xxxx.Appx) 에서 Microsoft.VCLibs.140.00.UWPDesktop_14.0.30704.0_x64__8wekyb3d8bbwe 패키지의 대상 볼륨 C:을(를) 사용한 Add 배포 작업이 0x8007000D 오류로 인해 실패했습니다. 앱 배포 문제 진단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http://go.microsoft.com/fwlink/?LinkId=235160을 참조하십시오. (0x8007000d)이(가) 표시되었습니다.
이럴 땐,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패키지를 설치할 수 있다.
해당 패키지가 있는 폴더에서 파워셸을 관리자 권한으로 연 다음,
① Add-appxpackage
명령으로 패키지 설치 모드로 진입 후
② Microsoft.UI.Xaml.2.6.Appx
등 패키지 파일 이름일 입력하면 된다. 아무튼, 위의 세 패키지를 설치해야 WSA Package를 설치할 수가 있다.
Hyper-V와 공존할 수 없는 안드로이드 에뮬레이터
현재 Nox 같은 안드로이드 에뮬레이터와 WSA 구동에 필요한 Hyper-V는 동시에 사용할 수 없다. 하지만 이것은 곧 수정될 것으로 보인다.
「NoxPlayer Releases a Hyper-V-Compatible Version that Can Coexist with Google Play Games WSA」 문서를 보면 NoxPlayer는 Hyper-V와 완벽히 호환되는 새 버전을 출시할 예정이라고 한다. 블루스택4도 Hyper-V 호환 버전이 베타 테스트 중인 것으로 알고 있다.
「Windows 11 WSA와 함께 사용할 수 있는 안드로이드 에뮬레이터」
WSA vs Nox 앱 플레이어
테스트하면서 확인할 수 있었던 WSA 가상 머신 사양은 대략 다음과 같다.
Model: Google Pixel 5
OS: Android 11
CPU: 호스트 CPU(Ryzen 3 5300U)
GPU: Android Emulator OpenGL ES Translator
RAM: 5.85GB~6.3GB(호스트 OS의 램 용량에 따른 가변 값으로 보인다)
해상도: 1280x717@75Hz[240dpi]
WSA와 Nox의 결정적인 큰 차이는 GPU이다. 이 차이는 벤치마크에서 확연하게 드러난다.
아무튼, Nox 앱 플레이어의 설정도 위에 최대한 비슷하게 맞추었다. 참고로 Nox는 「Nox 에뮬레이터 광고 제거 및 최적화 도구」에서 소개한 최적화 버전을 사용했다.
Geekbench 결과를 보면, WSA(Windows Subsystem for Android)의 CPU 성능은 나쁘지 않다.
Windows 11에서 Geekbench 성능은 Nox보다 WSA가 좋다. 하지만, Windows 10(LTSC 2019)에서 구동한 Nox보다는 못하다. Windows 10은 내가 메인으로 사용 중인 OS로 안티바이러스 등 이런저런 프로그램이 널브러지게 설치된 상태이고, Windows 11은 새로 설치한 클린 상태인데도 말이다.
여기서도 Windows 11 성능이 Windows 10보다 더 좋다는 마이크로소프트의 주장이 그들의 주장뿐이라는 사실이 드러난다.
디바이스 정보를 보면 WSA는 OpenGL ES 3.0을 지원한다고 나왔지만, 3DMark Sling Shot 테스트가 실행되지 않았다. 심지어 OpenGL ES 2.0 벤치마크인 Ice Storm조차 실행되지 않았다. 이뿐만이 아니다. PCMark의 Work 2.0과 Work 1.0 모두 테스트 도중 에러와 함께 중지되었다. 결국 3D Benchmark - Luxury Cafe 앱으로 벤치마크 흉내를 겨우 낼 수 있었다.
보다시피 WSA의 3D 성능은 처참하다. Luxury Cafe 벤치마크 결과만을 놓고 보면 WSA의 3D 성능은 WSA가 사용한 CPU의 절반인 2CPU만 사용한 Nox보다도 많이 떨어진다(이것인 WSA의 GPU 성능이 형편없다는 뜻이다). 아무리 베타라지만, 이 정도일 줄은 짐작도 못 했다.
마무리
WSA는 테스트 도중 자주 뻗는 등 안정성도 문제가 많고, 3DMark 같은 벤치마크 앱이 제대로 실행 안 되는 것을 보면 게임 앱 호환성도 역시 안 좋을 것이라 예상할 수 있다. 설령 실행이 된다고 해도 단지 ‘실행’에 의미가 있을 뿐 실제로 게임을 부드럽게 즐길 정도의 성능을 보여주지는 못할 것이다.
‘Windows 11 WSA, 안드로이드 에뮬레이터를 대체할 수 있을까?’에 대한 현시점에서의 답은 어림도 없다. 성능도 성능이지만, 안드로이드 게임에 필수인 가상 조이스틱 지원 등의 부가 기능도 전무후무한 WSA는 아직은 갈 길이 멀어 보인다.
끝으로 윈도우에서 안드로이드 게임을 즐겨하는 사람이라면, Windows 11보다는 Windows 10을 추천한다.
안드로이드 12로 업데이트된 WSA 테스트는 다음 글 참고, 「안드로이드 12로 업데이트된 Windows 11 WSA」
비록 보잘 것 없지만 광고 수익(Ad revenue)은 블로거의 콘텐츠 창작 의욕을 북돋우는 강장제이자 때론 하루하루를 이어주는 즐거움입니다
0 comments:
댓글 쓰기
댓글은 검토 후 게재됩니다.
본문이나 댓글을 정독하신 후 신중히 작성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