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01/08

,

Google TTS는 저리 가라! | Microsoft TTS

Google TTS는 저리 가라! | Microsoft TTS

Microsoft TTS better than Google TTS
<다양한 언어를 지원하는 Microsoft TTS>

전자책 이용자에게 희소식!

출처: 微软TTS语音朗读 v0.2

전자책을 자주 읽음에도 안드로이드의 텍스트 음성 변환(일명 TTS, Text-to-Speech) 기능을 자주 사용하는 편은 아니다. 구글 TTS 엔진이 읽어주는 음성과 톤이 자연스럽지 못할 뿐만 아니라 무엇보다 독해력이 (머리가 나빠서인지) 정독하는 것만큼 못 한다. 그래서 TTS를 이용한 독서는 장르소설 같은 가벼운 소설을 산책하면서 읽고 싶을 때 가끔 사용하는 정도다.

안드로이드 버전이 롤리팝으로 넘어오기 전에 어느 한 블로거가 공유한 삼성 갤럭시에서 추출한 삼성 TTS 엔진을 잠시 사용해 본 적이 있는데, 확실히 삼성 TTS가 모든 면에서 구글 TTS보다 뛰어났다. 그러나 그 삼성 TTS 앱은 불행하게도 롤리팝부터는 작동하지 않았으며, 해당 블로거의 업데이트는 더는 없었다.

그러던 참에 중국에서 마이크로소프트 TTS 엔진을 모든 안드로이드 기기에서 사용할 수 있도록 크랙하고 apk로 패키징한 앱이 공개되었다.

거의 모든 언어를 지원하는 Microsoft TTS는 구글 TTS와는 비교도 안 되는 높은 품질의 음성 읽기를 경험할 수 있다. 눈이 아닌 귀로 책을 읽는 전자책 사용자에겐 정말로 반갑고 유용한 앱이지 않을까 싶다.

New! Microsoft Edge, Azure TTS 엔진 사용하기 | TTS Server

Microsoft TTS 다운로드 | 한국어 영어(업데이트: 2023/01/09)

7z 암호: singingdalong


New! TTS_release_v0.2_202212201955.7z(원본 + 한국어 버전) Link 1


TTS_release_v0.2_202209031404.7z(원본 + 한국어 버전) Link 1
TTS_release_v0.2_202207311530.zip(원본 + 한국어 버전) Link 1
TTS_release_v0.2_202201011046.zip Link 1
└ 한국어 음성이 작동하지 않는다면, TTS 설정에서 [사용자] 체크 해제
TTS_release_v0.2_202109292211_Kor_Eng.7z Link 1
Microsoft_TTS_Voice_Reading_v0.2_eng_kor.7z Link 1 / Link 2(hz0h)


원본은 출처에서 다운로드

Google TTS와 Microsoft TTS 비교(한국어)

황석영의 소설 『삼포 가는 길』 일부분을 구글 TTS와 Microsoft TTS로 읽어봤다(테스트에 사용한 앱은 Moon+ Reader). 구글 TTS보다 Microsoft TTS가 읽기 과정이 매우 자연스럽고 듣기도 좋다.

첫 번째가 구글 TTS, 두 번째는 Microsoft TTS SunHi(여성), 세 번째는 Microsoft TTS InJoon(남성).

Microsoft TTS 사용하기

Microsoft TTS better than Google TTS

내려받은 TTS 앱 설치 후 안드로이드 기기의,

[설정] >> [언어 및 입력] >> [TTS 출력]

에서 위 사진처럼 [Google TTS 엔진]이 아닌 [TTS]를 선택해주면 된다.

Microsoft TTS better than Google TTS

한국어 기본 음성은 여성(SunHi)으로 설정되어 있다. 이것을 변경하고 싶다면, TTS 설정에서 ‘배터리 최적화’ 우측에 있는 [사용자]를 선택한 다음, 아래 음성 목록에서 원하는 음성을 선택해주면 된다.

Microsoft TTS better than Google TTS

만약 ‘한국어 (대한민국)은(는) 지원되지 않습니다.’라고 나오면 당황하지 말고 침착하게 TTS 설정에서 [언어]를 [시스템 언어 사용]이 아니라 수동으로 [한국어]로 설정하면 된다.

Microsoft TTS better than Google TTS

Google TTS와는 달리 Microsoft TTS는 오디오 형식(포맷)도 설정할 수 있다.

사진에는 안 나왔지만, 샘플링 레이트는 8kHz에서 48kHz, 비트 레이트는 최대 192k에 ogg, opus, webm 등의 오디오 포맷 등 저음질에서 고음질까지 다양하게 선택할 수 있다. 하나 나처럼 평범한 고막을 가진 사람이 MP3와 FLAC을 구분할 수 없는 것처럼 음질 차이를 느끼기는 어렵다. 잘 모르면 기본값으로 듣자.

Microsoft TTS better than Google TTS

Microsoft TTS의 놀라울 만한 기능은 뉴스 어조, 고객 서비스, 비서, 잡담, 친절, 화남, 슬픔 등의 감정과 환경에 따른 다양한 음성 스타일을 지원한다는 것이다. 하지만, 내 청력과 감정에 문제가 있는 것인지 차이를 느끼지는 못했다. 그 차이는 아주 미묘한 것일까? 어쩌면, 한국어는 지원하지 않는 것인지도 모르겠다.

비록 보잘 것 없지만 광고 수익(Ad revenue)은 블로거의 콘텐츠 창작 의욕을 북돋우는 강장제이자 때론 하루하루를 이어주는 즐거움입니다

Share:

댓글 29개:

  1. 답글
    1. 혹시 삼성폰인가요? 제가 사용 중인 LG폰과 앱플레이어에선 작동합니다.

      삭제
    2. 미패드5로 사용중인데
      엘지폰 v50s 방금 설치해보니 마찬가지로 설치불가네요

      삭제
  2. 링크2군데 다 어플 다운받아 설치시 설치불가 apk로 뜹니다
    중국어판 같은버전 검색해서 어플 받아보니 설치 실행되긴한데 중국어판이라 못읽어서 사용이 안되네요

    답글삭제
  3. 일단 스샷보고 중국어유추해서 설정해서 보니 음성 맘에 드네요 구글버전 음성1번 막장된 이후에 노답이었는데 이거로 갈아탑니다
    감사합니다~

    답글삭제
    답글
    1. https://anonfiles.com/j32a65P2u3/Microsoft_TTS_Voice_Reading_v0.2_eng_kor_apk
      방금 LG G6에 설치 성공한 것입니다. 처음에 업데이트 확인은 거르시면 됩니다.

      삭제
    2. 이거도 설치 안되네요 업뎃확인창은 따로 뜨진 않습니다

      삭제
  4. 이거 좋긴한데 특정 단어나 문구 중 일부 말할때 단어가 묻히거나 발음 안되는 경향이 있긴하내요

    답글삭제
  5. 업뎃된 버전도 설치 불가 파일로 나옵니다

    답글삭제
    답글
    1. 제가 컴파일한 것은 다 설치 불가로 나오나 봅니다. 그냥 정석으로 했는데, 이상하네요.

      삭제
  6. 저도 링크에서 받은건 설치 불가여서 "원본은 출처에서 다운로드" 가서 중국 페이지가서 받았는데 잘되네요. 구글 tts 보다 훨씬 좋은듯

    답글삭제
    답글
    1. 사용 방법이 어렵지 않아 다행입니다.

      삭제
  7. 마소의 아래 설명서 사이트에 가보면 아직 한국어는 아나운서, 고객 서비스 등 다양한 종류로 제공하진 않습니다. 현재까지 영어, 중국어 정도만 제공되는 걸로 압니다

    그리고 선희(?)나 인준은 작년에 추가된 걸로 아는데 전자 선희는 현재 MS 엣지에서 바로 사용 가능하며 인준은 애저에서 개발자들만 사용 가능한 듯 합니다

    아직 둘다 아쉬운 부분도 있기에 더 개선되면 좋을듯 합니다

    https://docs.microsoft.com/ko-kr/azure/cognitive-services/speech-service/language-support#text-to-speech

    답글삭제
    답글
    1. 앞으로 음성 스타일까지 적용되면 더더욱 듣기 좋겠네요. 좋은 정보 고맙습니다.

      삭제
  8. 아 그런데 이거 항상 온라인 상태이어만 연결되는듯하네요. 데이터이든 와이파이든..

    답글삭제
    답글
    1. 그랬었군요. 요즘은 와이파이든 데이터 중 둘 중 하나는 항항 연결된 상태로 사용하니 그 점은 미처 몰랐습니다.

      삭제
  9. 안녕하세요. 설치하니까 악성코드 감염되었다고 메시지 뜨는데, 뭤때문인지 모르겠네요. 쓰고는 싶은데 메시지가 무섭게 뜹니다...

    답글삭제
    답글
    1. 전 개발자가 아니라 확실히는 모르겠습니다. 그런데 악성 코드였다면, 중국 사이트에서도 문제가 제기되었을 것이고, 제가 소개하지도 않았겠죠. 안드로이드 에뮬레이터에서 테스트해보세요.

      삭제
  10. TTS_release_v0.2_202201011046_Kor_Eng 설치가 되어서 오오 기대하고 미리듣기를 눌렀는데 아무 소리도 안 납니다ㅠㅠ

    TTS_release_v0.2_202201011046_Ori 이것은 설치가 안 되네요

    유튜브로 올려주신 음성을 들어보니 정말 편안하게 듣기 좋은데 많이 아쉽네요.
    다른 폰들에서는 되는지 테스트 좀 부탁해보고 되는 폰으로 바꿔야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답글삭제
    답글
    1. 새 버전 업데이트했습니다. 제가 사용 중인 'LG G6 + 문리더'로 테스트했습니다. 한국어 버전이 안 되면, 원본으로 해보세요(압축 파일에 두 버전 다 포함).

      삭제
    2. 우와, 업데이트 된 새 버전으로 설치하니 되네요.
      남자 목소리도 좋네요.
      확실히 부드럽고 듣기 좋습니다.
      와이파이나 데이터가 연결되어야만 TTS가 작동한다는 게 약간 불편하지만 그래도 이게 훨씬 좋습니다.
      정말 감사합니다^^

      삭제
  11. 대부분의 사람들이 설치 불가인 이유를 알것 같습니다. 위의 링크 파일을 pc에서 다운 받아서 압축을 풀어보면 확장자가 apk 가 아닌 exe 파일입니다.
    이것을 apk로 강제로 확장자 바꾸어서 해보면 폰에서 설치 오류가 생깁니다.
    pc에서 다운 받아서 확인할때 확장자가 apk가 바로 되도록 링크를 걸어주시면 해결될듯 합니다.
    참가로 중국사이트에서 파일을 받아보면 apk 파일로 설치가 가능한것을 보면 이유는 위에 말씀드린 부분 때문인것 같습니다.

    답글삭제
    답글
    1. 왜 exe 파일이 받아지죠? 아마 진짜 다운로드 링크와 가짜 다운로드 링크(광고)를 혼동하신 듯. anonfiles에 올린 한국어판 7z 압축 파일 안엔 apk 파일만 들어있습니다.

      삭제
  12. 이상하네요. 다시 다운 받으니 정상 파일이 다운;되네요. 폴더명은 같은데 안네 들어있는게 조금전에 다운 받은거랑 다르네요. 조금 전 것은 파일명이 SETUP 이였습니다.
    일단 설치는 되네요.
    그런데 실행이 안됩니다. 중간에 업데이트를 건너뛰니 안되고 다시 지우고 업데이트를 해서 2022년 9월 버전으로 업데이트를 하니 잘 되네요.
    설치시 안되시는 분들은 몇가지 체크를 해보세요.

    1. 일단 처음에는 아예 설치 자체가 안되시는 분들은 처음의 저처럼 잘못된 파일을 받았거나 아니면 설정에서 출처를 알수 없는 앱 설치를 허용한후 해보세요.

    2. 설치는 되는데 실행이 안되고 소리가 안나오는 경우는
    완전에 깨끗히(덜 지우면 중간에 업데이트 멘트가 안떠요. 저도 이것때문에 처음에 고생좀_단순히 지우면 안되고 앱으로 들어가서 강제종료후 거기에서 삭제버튼으로 지워야 합니다.) 지운후 설치시 업데이트 부분에서 반드시 새로 받아서 업데이트 하시면 됩니다. (저는 이렇게 해서 해결했습니다.)

    치근 폰의 안드로이드 버전이 업그레이드 되면서 예전 버전의 앱이 안되었을수도 있습니다.

    하여튼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잘 사용하겠습니다.
    부드럽고 좋네요~~

    답글삭제
    답글
    1. 유익한 후기 남겨주셔서 고맙습니다.

      삭제
  13. 덕분에 귀가 호강하네요. 감사합니다.

    답글삭제
    답글
    1. 네. 오디오북이 따로 없습니다.

      삭제
    2. 혹시, 윈도10에 인공신경망 SUN HI 목소리를 사용하려면 유료일까요? (TXT파일을 ㅇ니공신경망 TTS로 MP3 등 음성파일로 만들고싶습니다.)
      https://azure.microsoft.com/ko-kr/products/cognitive-services/text-to-speech/#features

      삭제
    3. 잘은 모르지만, 가격표를 보니 '매월 5 오디오 시간 무료'라고 되어 있습니다.

      삭제

댓글은 검토 후 게재됩니다.
본문이나 댓글을 정독하신 후 신중히 작성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