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indows 10 WinSxS 폴더 압축해서 용량 줄이기
<WinSxS 폴더 압축하기 전> |
Windows 용량을 줄이는 몇 가지 방법
너처럼 넉넉하지 못한 용량의 SSD 사용자는 윈도우 업데이트가 누적될수록 뚱뚱해지는 WinSxS 폴더가 눈엣가시다. 함부로 삭제할 수도 없다. 그렇다고 할 수 있는 것이 아무것도 없는 것은 아니다.
WinSxS 폴더 크기와 더불어 Windows 폴더 크기를 줄이는 널리 알려진 방법은 다음과 같다.
<가끔 실행하면 유용한 디스크 정리> |
첫 번째는 디스크 정리로 윈도우 업데이트 파일들을 정리하는 것이다.
<Windows Update Clean Tool> |
두 번째 방법은 Windows Update Clean Tool을 이용하여 윈도우 업데이트 파일들과 시스템 로그 파일, 윈도우 임시파일 등 디스크 용량을 잡아먹는 윈도우 임시파일들을 몽땅 정리하는 것이다.
그리고 최종적으로 명령 프롬프트(관리자 권한)에서 아래 명령어를 실행하면 WinSxS 폴더까지 얼추 정리된다.
Dism.exe /Online /Cleanup-Image /StartComponentCleanup /ResetBase
위의 방법 등으로 윈도우 업데이트 파일들을 정리하고 나면 업데이트 롤백을 할 수 없다는 점을 명심하자. 고로 업데이트 완료 후 이삼일 지켜보다가 컴퓨터에 문제가 없을 때 정리하자.
출처: WinSxS Folder: Clean Up and Compress in Windows 10 and 8.1
WinSxS 폴더를 압축하는 방법은 윈도우 7 시절에도 써먹던 방법으로 새로울 것은 없다. 그런데 윈도우 10을 사용하던 초창기에 WinSxS 폴더를 압축해주는 배치 파일(윈도우 7 때 사용했던)을 윈도우 10에서 실행했더니 제대로 적용이 안 되었던 문제가 있어서 지금까지 잊고 있었다.
그러다가 「Windows 10 20H1 2004 Compact 19041.329 간단한 리뷰」 등에서 소개한 Windows 설치 용량을 마법처럼 줄인 Compact 버전을 접하게 되니 욕심이 생긴다. 그래서 인터넷을 찾아보니 윈도우 10에서도 사용할 수 있는 WinSxS 폴더 압축 배치 파일을 출처에서 찾을 수 있었다.
<winsxs_ntfs_compress.bat 실행 화면> |
사용 방법은 출처에서 winsxs_ntfs_compress.bat 파일을 받아 마우스 우클릭 관리자 모드로 실행하고 기다리면 된다(나 같은 경우 대략 22분 걸렸다). 작업이 완료되면 깔끔하게 윈도우를 재부팅하자.
< WinSxS 폴더 이름 색상이 파란색으로 변했다!> |
<윈도우 탐색기에서 보면 폴더 아이콘이 변경되었다> |
윈도우 디스크 공간을 관리하는 프로그램인 TreeSize로 WinSxS 폴더 압축 전후를 살펴보면 표기되는 용량은 그대로지만, WinSxS 폴더 내부의 폴더 색상이 파란색으로 변경될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옛 윈도우는 압축된 NTFS 폴더는 파란색으로, 암호화된 폴더는 녹색으로 표시했다. 윈도우 10에서는 폴더 색상은 그대로고 폴더 아이콘으로 압축된 것임을 나타낸다.
<압축으로 디스크 할당 크기가 줄었다> |
얼마나 용량이 줄었는 가를 확인하려면 [폴더 -> 속성] 정보에서 확인할 수 있다.
6.64GB 크기의 폴더가 5.08GB(디스크 할당 크기)로 압축되었다. 23.5% 정도 용량이 줄어든 것이다. 생각보다 나쁘지 않은 압축률이다. 물론 7z 같은 압축 전문 프로그램으로 압축하면 더 많이 줄어들겠지만, 그만큼 리소스도 많이 소모하게 될 것이다. NTFS 압축은 성능까지 염두해 둔 최고의 선택이라 여겨진다.
그렇다면 Compact 버전은?
<Compact 버전은 NTFS 압축이 아닌 다른 압축 방법을 이용한다> |
Compact 버전의 WinSxS 폴더는 무려 44%나 줄어든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재밌는 것은 탐색기에서 NTFS 폴더 압축 흔적(폴더 아이콘의 변경)을 찾을 수 없다는 것이다. NTFS 압축보다 압축률이 매우 높은 것으로 봐선 다른 방법으로 압축한 것 같다. 참고로 Compact 버전은 Windows 폴더 전체를 압축한 것으로 보인다.
만약 WinSxS 폴더가 10GB를 차지한다면, 폴더 압축으로 2GB 정도는 확보할 수 있다는 셈이다. 2GB, 별거 아닌 것 같지만, SSD 용량이 넉넉하지 못한 사람에게는 결코 적은 용량은 아니다.
그렇다면 NTFS 폴더 압축으로 인한 불이익은 없을까? 그에 대해선 다음 글에 자세하게 나와 있다.
기본 성능이 HDD보다 뛰어난 SSD이니만큼 NTFS 압축으로 인한 성능 하락은 체험할 정도는 아니다. 그것도 Windows 폴더 전체가 아닌 WinSxS 폴더만 압축했으니 더더욱 그러하다. 하지만, 가글 하드웨어의 마지막 문장은 새겨들을만하다.
NTFS 압축은 메모리 칩의 액세스를 늘리기 때문에 SSD 수명에 분명 영향을 주게 됩니다. 용량이냐 수명이냐 어느 것을 고를지는 각자의 취향대로.
끝으로 내가 아는 바로는 WinSxS 폴더 압축은 되돌릴 수 없다. 고로 압축 전에 반드시 고스트나 트루이미지 같은 백업 프로그램으로 혹시 모를 비상사태를 대비해 놓자.
비록 보잘 것 없지만 광고 수익(Ad revenue)은 블로거의 콘텐츠 창작 의욕을 북돋우는 강장제이자 때론 하루하루를 이어주는 즐거움입니다
0 comments:
댓글 쓰기
댓글은 검토 후 게재됩니다.
본문이나 댓글을 정독하신 후 신중히 작성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