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11/21

, ,

바이두 넷디스크 공간 사용 분석 | 百度网盘空间占用分析

어느 폴더가 얼마나 차지하는지 분석해보자 | 百度网盘空间占用分析(바이두 넷디스크 공간 사용 분석)

출처: 百度网盘空间占用分析

오늘은 바이두 사용자 중 템퍼몽키(Tampermonkey)를 사용하는 사람들을 위한 재밌으면서도 꽤 유용한 그리스 포크(greasyfork) 스크립트를 소개해보련다. 이름만 놓고 보면 중국어라 알아듣기 어렵지만, 이 이름을 번역한 문장만으로도 녀석의 기능을 단박에 눈치챌 수 있을 만큼 단순 명확한 스크립트인 百度网盘空间占用分析(바이두 넷디스크 공간 사용 분석)이 오늘의 주인공이다.

윈도우용 디스크 공간 분석 프로그램인 TreeSize의 바이두용이라 할 수 있는 百度网盘空间占用分析 스크립트는 바이두 클라우드에서 사용자가 사용하는 공간을 분석해서 그 결과를 우아하지는 않지만 충분히 알아볼 수는 있는 직관적인 도식으로 표현해준다.

사용 공간을 시각적으로 표시

Baidu network disk space occupancy analysis
<바이두 사용 공간을 분석하는 百度网盘空间占用分析>

사용 방법 역시 간단하다. 스크립트를 설치하고 바이두 클라우드 웹페이지에 접속하면 안 보이던 버튼이 보일 것이다. 바로 [空间占用分析(공간 사용 분석)]인데, 공간 분석을 원하는 폴더로 이동한 다음 버튼을 누른다. 자동으로 공간 분석할 폴더 이름이 입력되고, 다음으로 넘어가면 ‘-1’이란 숫자가 보이는데, 이것은 얼마나 많은 하위 폴더까지 계산할 것인지를 묻는 것이다. 기본값인 ‘-1’은 모든 하위 폴더를 포함한다는 의미이고, ‘1’이라는 값을 주면 현재 폴더에서 1단계 아래의 하위 폴더까지만 계산하라는 뜻이다. 참고로 폴더 안에 포함된 파일 수가 1000개를 넘어가면 계산할 수 없다고 한다.

‘-1’ 값을 입력하고 다음으로 넘어가면 잠시 후에 사용 공간을 분석한 결과가 오른쪽에 차트로 표시된다. 심심할 때 한 번씩 해보면 신기하기도 하고 재밌기도 하지만, 대청소라도 할 요량으로 잡동사니로 가득 찬 바이두 공간을 정리하고자 할 때, 그에 앞서 어떻게 정리할 것인지 구상하는 데 있어서 빼놓을 수 없는 녀석이 될 것 같다.

비록 보잘 것 없지만 광고 수익(Ad revenue)은 블로거의 콘텐츠 창작 의욕을 북돋우는 강장제이자 때론 하루하루를 이어주는 즐거움입니다

Share:

0 comments:

댓글 쓰기

댓글은 검토 후 게재됩니다.
본문이나 댓글을 정독하신 후 신중히 작성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