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설치 없이 온라인 게임 폴더를 이동하는 방법
보통 PC용 패키지 게임은 한 번 인스톨하면, 윈도우 재설치 후에도 바로 게임 실행이 가능하다. 하지만, 웹브라우저에서 로그인 후 게임사에서 따로 제공하는 런처를 이용해 실행되는 온라인 게임은 그렇지가 못하다. 그래서 온라인 게임을 재설치 없이 바로 이용하기 위해서는 윈도우 재설치 전에 레지스트리 백업이 필요하다. 왜냐하면, 레지스트리에 게임이 설치된 경로가 등록되어있기 때문이다. 고로 보통은 온라인 게임이 설치된 폴더를 다른 하드디스크, 예를 들어 HDD에서 SDD로 이동하고 싶을 땐, 이 레지스트리에 등록된 게임 설치 경로를 수정해주면 되고, 내 컴퓨터에 설치된 온라인 게임과 관련된 레지스트리 키를 찾는 간단한 방법은 레지스트리 편집기의 [찾기]에서 게임이 설치된 전체 경로명으로, 예를 들어 “Y:\Game\ArcheAge”을 입력하면 된다.
재설치 없이 게임 폴더를 이동하는 방법에 대해 구글링하면 이 방법이 가장 많이 검색되고, 또한 편리한 방법이기도 하다. 하나 내가 사용하는 다른 방법이 있어 간단하게 소개하고자 한다. 다름이 아니라 윈도우 NTFS 파일 시스템의 고유 기능인 정션 포인트(junction points)를 이용한 방법인데, 리눅스/윈도우 계열에서 모두 사용할 수 있는 심볼릭 링크(Symbolic link)와 기능이 매우 비슷하다. 다만, 링크 삭제 시 심볼릭 링크는 대상 항목은 유지되지만, 정션 포인트는 대상 항목도 삭제될 수 있다는 점에 유의하자.
심볼릭 링크나 정션 포인트는 여러 하드디스크에 분산된 폴더를 한 폴더 안에서 관리하고자 할 때 사용하면 매우 편리한데, 특히 GoodSync 같은 동기화를 지원하는 백업 프로그램의 백업/동기화 폴더 관리를 편리하게 해준다. 예를 들어 링크 기능을 이용하면 동기화 및 백업해야 할 폴더가 C, D, E, F, G 등 여러 하드디스크에 분산되어 있을 때 일목요연하게 한 폴더에 모아놓을 수 있다.
<Easily create junction points> |
<윈도우에서 기본적으로 사용되는 정션 포인트들> |
아무튼, 정션 포인트나 심볼릭 링크를 이용하면 재설치 없이 온라인 게임 폴더를 이동할 수 있다. 그리고 정션 포인트 링크는 ‘Easily create junction points’라는 유틸을 사용하면 좀 더 편리하게 링크를 생성할 수 있다.
예를 들어, ‘Y:\Game\ArcheAge’ 폴더에 설치된 아키에이지를 ‘M:\Program Files (x86)\ArcheAge’ 폴더로 이동하고 싶다면 (로딩 속도 향상을 위해 HDD에서 SDD로) 일단 Y 드라이브의 ArcheAge 폴더를 M 드라이브로 이동시킨 다음, 명령 프롬프트 창을 열어서, (둘 중 하나만 사용!) 아래와 같이 입력하여 온라인 게임 런처가 'Y:\Game\ArcheAge' 폴더를 (이 폴더가 이동 과정 중 없어졌다면 빈폴더만 생성) 통해 'M:\Program Files (x86)\ArcheAge'로 접근할 수 있도록 링크를 걸어주면 된다.
정션 포인트의 경우,
mklink /j "Y:\Game\ArcheAge" "M:\Program Files (x86)\ArcheAge"
심볼릭 링크의 경우,
mklink /d "Y:\Game\ArcheAge" "M:\Program Files (x86)\ArcheAge"
두 링크 모두 하드디스크 구조나 배치에 변동이 없는 이상 윈도우 재설치 후에도 그대로 유지되며, 스크린샷에서 볼 수 있듯, 윈도우는 시스템과 관련된 폴더 관리에 정션 포인트를 많이 사용하고 있다.
참고로 이 방법은 응용 프로그램을 언인스톨/인스톨 과정 없이 설치된 폴더를 이동할 때도 사용할 수 있다.
0 comments:
댓글 쓰기
댓글은 검토 후 게재됩니다.
본문이나 댓글을 정독하신 후 신중히 작성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