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도 읽고, 영화도 보고, 그리고 일상적인 생각을 쓰고. 이 모든 것을 음악을 들으며.

Recent Comments

2018년 8월 20일 월요일

바이두 '블랙리스트'에 올랐을 때 대처법, 그리고 '블랙리스트' 회피하는 방법

How to respond when you're on the Baidu Blacklist
<'블랙리스트'에 올랐을 땐, 그냥 로그인하지 않고 자료를 받으면 된다>

내가 볼 땐 바이두 무료 사용자의 비애는 속도 제한에 있는 것이 아니라, 어떻게든 그 속도 제한을 벗어나려고 하는 몸부림에 가까운 처절한 시도를 한낱 물거품으로 만드는 ‘블랙리스트’에 있다. 그러나 오늘 몸소 ‘블랙리스트’를 겪어본 바로는 당분간은 크게 걱정할 것은 없을 것 같다. 내 블로그의 바이두 관련 글에 달린 댓글로 미루어 보아 바이두의 '블랙리스트' 는 IP 차단 방식이 아니라 계정 블록으로 보였고, 고로 스피드판(SpeedPan) 제작자의 친절한 조언처럼 자신의 계정이 ‘블랙리스트’에 걸려 속도가 현격하게 떨어졌다면 바이두에 로그인하지 않은 상태에서 자료를 받으면 된다.

그럼 어떻게 로그인하지 않은 상태에서 무료 계정의 야속함을 벗어나는 빠른 방법으로 원하는 자료를 받을 수 있는가? 그것은 모든 사람이 알다시피 매우 간단하다. 내려받을 자료가 바이두 클라우드에 있다면 해당 자료를 공유 링크로 만든 다음 스피드판을 이용해 받으면 된다. 물론 이때 절대로 로그인하면 안 된다. 평소에는 바이두에서 많은 자료를 받지 않아 ‘블랙리스트’에 오르는 영광을 누리지 못했는데, 얼마 전 간만에 재미를 붙인 드라마 수십 편을 내려받는 도중 벌컥 걸리고 말았는데, 이 방법으로 나머지 자료들도 빠른 속도로 (하지만 ‘블랙리스트’에 걸리기 전보다는 다소 느리고, ‘블랙리스트’에 걸렸을 때보단 빠른) 받을 수 있었다. 물론 이 방법도 과하게 사용하다 보면 IP 제한이나 알려지지 않은 또 다른 제재를 받을 수 있겠지만, 모두 알다시피 ‘블랙리스트’라는 것이 하루에서 일주일 사이면 풀리는 매우 다행스러운 일시적 처벌이라 크게 우려할 것은 없을 것 같다. IP 제한에 걸렸다고 생각되면, 공유 링크를 다시 생성하던가, 컴퓨터를 재부팅하고 다시 시도해 본다.

▲ 2018년 10월 26일 추가

최근 바이두 정책의 변화로 비로그인 다운로드를 허용하지 않고 있다. 언젠가는 중국의 실력자들이 새로운 해결책을 내놓을 것이라 기대하지만, 당분간은 아쉬운 대로 로그인하고 나서 다운로드 받아야 한다.

▲ 2018년 10월 28일 추가

현재 「바이두 로그인 없이 다운로드 하기? ~ proxyee-down」 방법으로 비로그인 사용자 다운로드 가능!

▲ 2018년 11월 23일 추가

바이두 '블랙리스트' 회피하는 방법 #2」 방법으로 '블랙리스트'에 오른 사용자도 다운로드 가속이 가능할 것으로 예상.

▲ 2019년 5월 12일 추가

스피드판 2.1.6 버전에 새로 추가된 ‘반조화 공유 링크’는 로그인하지 않고도 스피드판으로 자료를 다운로드 할 수 있는 새로운 기능이다. 「PanDownload에 기능을 더 추가한 바이두 다운로드 가속 도구 ~ SpeedPan(한글판)」 참고.

▲ 블랙리스트 회피하는 방법? #1

‘다운로드 속도 제한’을 이용해 ‘블랙리스트’를 회피할 수 있는 것으로 보인다. ‘5M’ 정도로 속도 제한을 걸어놓았더니 ‘블랙리스트’에 걸리지 않았다는 어떤 사용자의 글을 본 적도 있다.

스피드판이나 판다운로드 같은 바이두 다운로드 가속 도구의 속도 제한은 [설정]에서 [최대 스레드 수] 혹은 [서버 동시 연결 수] 등 이와 비슷한 설정값을 10~20 정도로 낮춰 파일 한 개의 다운로드 속도가 1M/s 안팎 정도로만 나오도록 맞추는 것이다. 즉 파일 한 개의 서버 동시 연결 수를 낮추고 동시에 다운로드 속도도 낮춰 ‘블랙리스트’를 피해가자는 것이다. 2018년 10월 26일, BaiduPCS-Web으로 700짜리 동영상 13편을 앞서 말한 방법으로 받았는데, 마지막 동영상까지 ‘블랙리스트’에 걸리지 않고 잘 받았다.

이 방법이 계속 통한다면, 아마 ‘블랙리스트’는 한 파일의 다운로드 속도가 제한 속도를 일정 시간 넘어서면 걸린다고 생각할 수 있다. 즉, ‘블랙리스트’에 걸리자 않는 ‘안전 속도’가 있다는 말인데, 이 부분은 앞으로 테스트가 더 필요할 것이다. 또한, 최근(2018/11/3)에 로그인 상태에서 「템퍼몽키(Tampermonkey)와 사용자 스크립트 조합으로 바이두 다운로드 가속」 방법으로 다운로드 시 100G 자료를 받았음에도 무사하다는 글을 보았다. 이 고전적인 방법은 오래전부터 알려진 것인데, 내 생각엔 이 방법으로 받는 다운로드 속도가 보통 2M/s 안팎인지라 아슬아슬하게 커트라인을 넘지 않아서 그런 것이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든다.

▲ 블랙리스트 회피하는 방법? #2

두 번째 방법에 대한 고찰은 생각보다 글이 길어져 어쩔 수 없이 새 글 「바이두 '블랙리스트' 회피하는 방법 #2」로 대신한다. 여기서 잠깐 이 방법의 핵심을 언급하자면, PCS 링크를 추출하여 ‘비로그인 상태’에서 바이두 자료를 다운로드하는 것인데, 자세한 사항은 링크를 참조하자.

▲ 블랙리스트 회피하는 방법? #3(2019/05/12)

중국 커뮤니티 게시판에 떠도는 소문에 의하면 내 클라우드에서 직접 다운받지 않고, 공유 링크로 만들어서 받으면 괜찮다고 한다. 이때 추천하는 다운로드 가속은 고전적인 IDM + 템퍼몽키 스크립트 조합이다. 「템퍼몽키(Tampermonkey)와 사용자 스크립트 조합으로 바이두 다운로드 가속」 참고.

<속도 제한을 걸어보자!>
Share:

댓글 14개 :

  1. 항상 새로운 방법을 제시해주셔서 감사합니다!

    답글삭제
    답글
    1. 그냥 여기저기 흩어진 정보를 대충 정리한 것뿐입니다.

      삭제
  2. 바이두에서 얻은 자료를 제 바이두 클라우드에 먼저 옮긴후..공유링크만 만들면..바로 스피드판이 뜨더군요..그래서 스피드판으로 다운을 받고 있는데요. 글 내용중에..절대 로그인을 해서는 안된다고 하셨는데.. 바이두 클라우드 로그인 상태에서 로그아웃을 한후에 받아야 한다는건가요? 아님 스피드판 로그인을 하지 말라는 뜻인가요??

    답글삭제
    답글
    1. 스피드판으로 받을 때, 스피드판 로그인이 되어 있지 않으면 됩니다.

      삭제
  3. 근데 제계정이 여러번 블랙리스트에 올랐는데 앞으로 이 계정이 완전히 삭제될수도 있을까요? 그리고 요번 블랙리스트가 꽤 오래 지속되는거 같은데 블랙리스트에 여러번 걸리는 사람은 약간만 많이 받아도 속도를 마구 제한하는건가요?

    답글삭제
    답글
    1. 아직 그런 얘기는 못 들었습니다. 다만, 최근에는 풀릴 때까지 꽤 시간이 오래 걸리는 것 같고, 편법 프로그램 사용자는 단호하게 처벌할 것이라는 소문이 돌기는 합니다.

      삭제
    2. 답변 감사합니다. 지금까지 무료로 써오긴 했는데 가격도 1년에 2만원 이내로 그렇게 비싸지 않고 매일 막히지 않으려고 일일히 신경쓰는거 보다 그냥 구입하는편이 오히려 더 괜찮을거 같은 생각이 드네요.

      삭제
  4. 평소에는 몇 메가씩 속도가 나오다가 요즘 갑자기 200kb 내외로 속도가 줄었습니다. 혹시 이것도 블랙리스트에 오른 건가요?

    답글삭제
    답글
    1. speedpan 사용중입니다.

      삭제
    2. 네. 스피드판 새 버전에서 받을 자료를 공유 링크로 만든 다음 '압축 다운로드'로 받아 보세요.

      삭제
  5. 작성자가 댓글을 삭제했습니다.

    답글삭제
    답글
    1. 사진 링크를 확인할 수 없습니다. 만약, 스피드판 사용하시면, 2.1.6 버전에 새로 추가된 ‘반조화 공유 링크’을 사용해서 파일을 받아보세요.

      삭제
  6. 작성자가 댓글을 삭제했습니다.

    답글삭제

Category

관심 사용자

Recent Comments

Blog Archiv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