템퍼몽키(Tampermonkey) + 사용자 스크립트 조합으로 바이두 다운로드 가속
요즘은 PanDownload, YunDownload, SpeedPan, 百度网盘不限速下载器 등 바이두 클라우드 무료 사용자를 위한 다운로드 가속 프로그램들이 즐비한 덕분에 골라 먹는 재미가 있지만, (무엇을 사용해도 ‘블랙리스트’에서 벗어날 수 없다는 함정과 비애는 여전히 우리를 압박하지만) 이런 것들이 본격적으로 등장하기 전에는 크롬 확장 프로그램인 탬퍼몽키(Tampermonkey)와 그리스 포크(greasy fork)에 등록된 사용자 스크립트, 그리고 유명한 인터넷 다운로드 매니저인 IDM(Internet Download Manager)이나 이글겟(EagleGet)의 조합으로 무료 다운로드 속도의 밑도 끝도 없는 야속함을 달래곤 했다. 요즘 같은 바이두 다운로드 가속 써드파티 프로그램들의 삼국시대에 탬퍼몽키(Tampermonkey)와 그리스 포크(greasy fork)와 IDM의 조합은 어찌 보면 공자 시대에서나 사용했을법한 고전이겠지만, 구관이 명관이라고 이 세 가지 조합은 여전히 작동하며, 어떤 이유로 앞에서 언급한 써드파티 프로그램들이 막혔을 땐 더더욱 유용하게 사용될 수 있다. 다만, 바이두 웹페이지에 어떤 변화가 일어나면 간혹 그리스 포크(greasy fork)의 사용자 스크립트가 작동하지 않을 때가 있는데, 이때는 바이두 대용량 다운로드를 지원하는 사용자 스크립트를 업데이트하거나 제대로 먹히는 녀석으로 교체해줘야 한다. 하지만, 바이두와 관련한 사용자 스크립트는 다양한 제작자의 다양한 버전이 꾸준히 등록되고 업데이트되므로 일단 이 방법을 숙지하게 된다면 사용자 스크립트 지원이 끊길 염려는 붙들어 매도될 것 같다. 이미 많은 바이두 사용자가 이 방법을 알고 있고, 작금에도 사용하고 있지만, 혹시 모르는 사람이 있을 것 같은 노파심에 간략하게 사용법에 대해 몇 자 적어본다.
준비물: 크롬, Cent, Vivaldi 등의 Chromium 기반 웹브라우저와 IDM, 이글겟 같은 인터넷 다운로드 매니저.
<크롬 확장 프로그램에서 Tampermonkey 추가> |
<greasy fork에서 '百度网盘直接下载助手修改版' 스크립트 설치> |
1. 구글 크롬 확장 프로그램 탬퍼몽키(Tampermonkey) 설치.
2. 그리스 포크(greasy fork) 사이트로 이동해서 百度网盘直接下载助手修改版 스크립트 설치.
2. 그리스 포크(greasy fork) 사이트로 이동해서 百度网盘直接下载助手 直链加速版 또는, 百度网盘直接下载助手 直链加速版, 또는 百度网盘直链下载助手, 또는 EX-百度云盘 스크립트 설치.
3. 바이두 웹페이지에 로그인, 혹은 이미 로그인되어 있다면 새로 고침.
4. 새로 등록된 [下载助手] 메뉴를 이용해 원하는 자료 다운로드.
• 2019/10/29: 【两种通道】百度云在线解析(공유 링크에서 직접 다운로드는 안 되고, 내 디스크로 복사 후 다운로드 가능)
<새로 등록된 [下载助手] 메뉴> |
<'HTTPS' 다운로드 링크 복사> |
[下载助手(다운로드 도우미)]에는 크게 두 가지가 있는데, 첫 번째 메뉴는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다운로드이고, 두 번째 메뉴는 파일을 ZIP 파일로 묶어 다운로드 하는 방식이다. 바이두 웹페이지나 클라우드에서 자료를 내려받을 때 파일 두 개 이상, 혹은 폴더를 선택해서 내려받으면 자동으로 ZIP 파일로 묶이는데, 이렇게 하면 다운로드 속도가 좀 빨라진다. (자랑은 아니지만) 내가 처음 발견해서 오래전에 (여기 아니면 네이버) 블로그에 소개한 적이 있는 방법인데, 중국에서도 많이 쓰이나 보다. 그런데 요즘은 이 방법도 신통치가 않다. 그래도 혹시 모르니 알고 있으면 써먹을 때가 있을 것이다. 나머지는 스크린샷의 설명을 보면 쉽게 알 수 있다. 다운로드 링크 주소는 HTTP와 HTTPS 두 가지가 있는데, 둘 중 내 컴퓨터에서 속도가 빠른 것을 사용하면 된다.
구글 크롬을 기준으로 설명했지만, 파이어폭스에서도 가능할 것으로 예상한다. 난 주로 IDM을 이용하지만, 이 프로그램은 유료다. 거의 비슷한 기능과 성능의 이글겟이나 FDM(Free Download Manager) 같은 무료 다운로드 매니저를 사용해도 무방하다. IDM이라고 속도가 더 잘 나오는 것은 아니고, 다만 편의성이나 기능 몇 가지가 더 추가되었을 뿐이다. 세 가지 중에서 속도만 놓고 보면 FDM이 가장 낫다. 물론 이 방법이 맨 위에서 언급한 PanDownload, YunDownload, SpeedPan, 百度网盘不限速下载器보다 더 속도가 잘 나오는 것은 아니다. 다만, 웹페이지를 항해하다가 크기가 얼마 되지 않은 파일들을 받고자 할 때 바로바로 사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으며 속도도 그럭저럭 봐줄 만하다. 알아두면 유용할 것 같아 몇 자 적어본 것이니 이미 아는 사람들은 그러려니 하고 넘어가길 바란다.
▲ 2019년 1월 3일 추가
IDM/이글겟으로 다운로드가 안 된다면, 'baidu-dl + aria2 RPC 서버 + Camtd' 조합을 추천. 사용 방법은 「스피드판(SpeedPan)에서 원격 aria2c RPC 서버 사용하기」를 참고.
비록 보잘 것 없지만 광고 수익(Ad revenue)은 블로거의 콘텐츠 창작 의욕을 북돋우는 강장제이자 때론 하루하루를 이어주는 즐거움입니다
작성자가 댓글을 삭제했습니다.
답글삭제들려주셔서 고맙습니다.
삭제이 방법 저 방법 전전하다가 툭하면 전송 제한이 걸려서
답글삭제결국은 이 방법으로 돌아왔습니다.
(요즘은 신기하게도 전송 제한이 걸려도 다음날이면 풀리더군요...)
네. 구관이 명관이죠.
삭제http는 속도가 2메가가 한계고 https는 kb로 속도가 나오는데 그냥 기다리는것 밖에는 답이 없나요?
답글삭제그럴 땐 스피드판이라도 써보세요. 어차피 무슨 편법을 쓰던 '블랙리스트'는 감수해야 하는 상황에서 이왕이면 좀 더 빠른 것이 좋죠.
삭제너무 감사합니다ㅠ 500Kb~1Mb 사이로 나옵니다만 이정도도 감지덕지해야 한다는 것을 전 알고있습니다... 이 블로그에서 수많은 방법을 시도해 보았거든요ㅋㅋ 아무튼 항상 좋은정보 고맙습니다~^^
답글삭제네. 다운로드 매니저 설정에서 분할 개수/연결 개수를 좀 더 늘릴 수도 (최대 32) 있습니다. 다만, 이때는 하드디스크로는 벅찰 수도 있으니 SSD에 내려받을 것을 권장합니다.
삭제감사합니다. 로그인 없이 공유된 링크 다운으로는 어떤 게 좋을까요? 스피드판은 속도 좀 나오다 확 죽어버리는데요..ㅠㅠ
답글삭제스피드판 같은 경우 속도는 구버전이 좀 더 낫다는 말이 있고, 설정을 만져보면 괜찮아질 수도 있습니다. 그 외에 지금 생각나는 것은 위 방법에서 최대 접속 개수를 최대로 설정하고 SSD로 내려받는 방법뿐입니다.
삭제다른 모든 방법이 막혀도 탬퍼몽키만은 막히지 않았었는데,
답글삭제이번에는 탬퍼몽키마저 막았군요.
요즘 바이두가 열일을 하고 있나봅니다.
네. 어느 때보다 강력하게 대처하는 것 같습니다.
삭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