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반 볼륨' 장치를 지금 중지할 수 없습니다 …….
가끔 USB 외장 하드나 USB 메모리를 컴퓨터나 노트북에서 안전하게 분리하려고 하면, "'일반 볼륨' 장치를 지금 중지할 수 없습니다.(Windows can't stop your 'Generic volume' device)"라는 경고가 떠서 곤란할 때가 있다. 그렇다고 그냥 분리하면 자료 손실이나 외장 메모리의 물리적 손상까지 입을 수 있기에 섣불리 손댈 수도 없다.
이에 대해 인터넷 검색을 하면 실행 중인 모든 창을 닫고, 그래도 안 되면 explorer.exe를 강제 종료하고 나서 [작업 관라자]를 열어 [새실행]에서 explorer.exe를 재실행하거나 백신의 실시간 감시를 끄면 된다고 하지만, 그래도 안 된다. 그래서 로그오프/로그온을 해도 안 되면 할 수 없이 컴퓨터를 종료하거나 재부팅 해야 하는 번거로움을 감수해야 한다.
그러나 해결법이 없는 것은 아니다. 일단 [관리도구]-[디스크 관리]를 열어서 아래 그림처럼 외장 저장 장치에 해당하는 디스크를 클릭해서 선택한 다음, 빨간 네모 칸 위에서 마우스 우클릭으로 메뉴를 연 다음, [오프라인]을 클릭해서 외장 디스크를 윈도우에서 내린다. 이는 논리적으로만 윈도우에서 분리된 상태이다. 당연히 탐색기에서도 안 보인다.
위 작업이 성공하면 다시 마우스 우클릭 메뉴에서 [온라인]을 클릭해서 살린 다음, '하드웨어 안전하게 제거" 를 실행하면 깔끔하게 분리되는 것을 볼 수 있다. 그러나 이 최종 작업을 하기 전에 외장 저장 장치에 뭔가 작업을 하고 있는 프로그램은 반드시 종료하고 해야 데이터 손실이 없을 것이다. 긴가민가하면, CMD.exe로 명령 프롬프트 창을 열고,
chkdsk g: /f
('g'는 외장 저장 장치의 탐색기에서 표시되는 드라이브 이름)
구문으로 디스크 검사를 실행하여 혹시라도 남아 있는 연결을 안전하게 분리할 수 있다.
비록 보잘 것 없지만 광고 수익(Ad revenue)은 블로거의 콘텐츠 창작 의욕을 북돋우는 강장제이자 때론 하루하루를 이어주는 즐거움입니다
0 comments:
댓글 쓰기
댓글은 검토 후 게재됩니다.
본문이나 댓글을 정독하신 후 신중히 작성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