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이두, ‘오프라인 다운로드(云添加)’ 부활
소리 소문 없이 부활한 ‘오프라인 다운로드’
내가 알기론 PikPak의 ‘클라우드 다운로드’, 다시 말해 토렌트/마그넷 링크를 사용자 대신 클라우드 서버가 대신 받아주는 서비스의 원조는 바이두 넷디스크(百度网盘)의 오프라인 다운로드(离线下载)다. 설령 바이두가 ‘최초’는 아니더라도 최소한 바이두를 통해 그런 편리한 서비스를 알게 된 것만큼은 사실이다. 하지만, 알다시피 언젠가부터 바이두는 공지 없이 ‘오프라인 다운로드’ 기능을 거의 불능으로 만드는 잠수 패치를 단행했다. 여기엔 중국의 저작권 침해 단속이 예전과 달리 엄격해지고 있다는 속사정이 있었다.
아래는 「바이두는 10만 위안을 지급하라는 명령을 받았습니다! 저작권 침해에 대한 클라우드 서비스 제공업체의 책임 경계는 어디입니까?」 기사를 요약한 것이다.
2024년 5월 30일, 광동성 고등 인민법원은 바이두가 정보 네트워크 전파권을 침해한 건에 대해 광저우 제이드 이스트 지점에 경제적 손실 및 합리적 비용으로 총 10만 위안을 배상해야 한다고 판결했습니다. 이 사건은 여러 차례의 항소 끝에, 처음에는 바이두가 책임이 없다고 판결했으나, 이후 광저우 지식재산권 법원이 바이두에 직접 및 간접적인 책임이 있다고 판결하여 50만 위안의 배상금을 명령했습니다. 그러나 추가 항소 후, 광동성 고등법원은 바이두가 직접 책임이 없다고 판단했지만, 플랫폼에서 침해 콘텐츠 공유를 방지하지 못한 간접적인 책임이 있다고 판결했습니다. 이 사건은 클라우드 스토리지 서비스 제공자들이 저작권 침해를 방지해야 할 책임이 있음을 강조하며, 유사한 사건에 대한 선례를 설정했습니다.
그동안 ‘오프라인 다운로드’와 관련한 저작권 침해 문제로 바이두는 남모르는 몸살을 앓아왔었다. 참고로 이 판결을 통해 알 수 있는 것은 PikPak의 ‘클라우드 다운로드’와 관련해 저작권 침해 분쟁이 생긴다면, 그 책임은 사용자가 아니라 PikPak 측에 물어야 할 것이라는 사실이다(「PikPak 사용자를 위한 소소한 팁」).
그랬던 바이두가 ‘오프라인 다운로드’를 부활시켰다. 잠수 패치 때처럼 소리 소문 없이. 다만, 명칭은 ‘云添加(클라우드 추가)’로 변경되었다. 정확히 언제 부활하였는지는 모르겠지만, 현재 바이두 PC 클라이언트와 바이두 안드로이드 앱 모두(버전 상관없이)에서 정상적으로 작동하는 것을 확인했다.
왜 바이두는 정책을 변경한 것일까? PikPak의 약진을 보며 ‘클라우드 다운로드’ 기능의 원조 격으로서 자존심이 상했던 것일까? 아니면 수익을 올릴 수 있는 기회를 놓칠 수 없다고 판단한 것일까? 알 수가 없다.
바이두 앱 다운로드
<좌측: 최적화 버전, 우측: 공식 버전> |
「Baidu Netdisk Android App v12 Korean English」
「바이두 넷디스크 PC 클라이언트 v7 최적화 한글판」
└ 최신 포터블 버전 포함. 다만, 바이두에서 언어팩 파일 변조 방지 기능을 추가하는 바람에 한국어판 제작은 내 실력으론 불가능.
광고 시청하고 ‘클라우드 추가’ 1회 획득
무료 사용자는 ‘클라우드 추가’를 (다운로드 성공/실패 상관없이) 하루 1회 사용할 수 있다. 여기에 안드로이드 앱으로 광고 동영상을 시청하면 1회 더 추가할 수 있다.
준비물은 바이두 PC 클라이언트와 바이두 안드로이드 앱 최신 버전. PC 클라이언트와 안드로이드 앱 모두 같은 계정으로 로그인.
준비 완료되었으면, [免费云添加](무료 클라우드 추가) 클릭, 표시되는 QR 코드를 바이두 안드로이드 앱으로 스캔.
[免费领云添加次数 | 观看完广告后自动发放](무료 클라우드 추가 | 광고 시청 후 자동 배포) 클릭하고 20~30초 광고 시청하면 (아마도 하루 한 번) ‘클라우드 추가’ 횟수를 얻을 수 있다.
광고 시청하고 30초 고속 다운로드 쿠폰 획득
앞서 화면에서 ‘30초 고속 다운로드 쿠폰’과 ‘5분 고속 다운로드 쿠폰’을 받을 수 있는데, ‘5분 고속 다운로드 쿠폰’ 같은 경우는 실명 인증을 요구하므로 외국인은 받을 수 없다. 하지만, 30초 쿠폰은 광고 시청 후 받을 수 있다는 것.
아마 이것도 하루 한 번 가능할 것 같다.
쿠폰 사용법은 PC 클라이언트 같은 경우 다운로드 작업을 시작하면, ‘你有2张极速下载券待使用(사용할 수 있는 빠른 다운로드 쿠폰이 있습니다)’라고 알려준다. 이 메시지 우측 끝에 있는 ‘立即使用(지금 사용)’을 클릭하고, 쿠폰을 선택하면 30초 고속 다운로드가 가능하다. 쿠폰 유효 기간은 발급 시간으로부터 24시간이다.
참고로 연말이 다가오는 바이두 세일 시즌이다. 이젠 위챗 결제가 신용 카드를 지원하므로 결제 대행 없이 바이두를 결제하는 것도 가능하다. 그리고 2TB 무료 계정 사용자는 한 번 로그인해서 2TB를 유지하는 것도 잊지 말자.
비록 보잘 것 없지만 광고 수익(Ad revenue)은 블로거의 콘텐츠 창작 의욕을 북돋우는 강장제이자 때론 하루하루를 이어주는 즐거움입니다
0 comments:
댓글 쓰기
댓글은 검토 후 게재됩니다.
본문이나 댓글을 정독하신 후 신중히 작성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