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xPlayerZ 간단한 리뷰 및 성능 테스트
게임 스토어와 엔진이 분리된 NoxPlayerZ
위 사진처럼 새로 출시한 NoxPlayerZ는 게임 스토어와 안드로이드 엔진이 분리되어 있다. 한국 사용자들에겐 다소 생소한 방식일지는 몰라도 중국산 에뮬레이터엔 이미 오래전부터 사용해오던 방식이기도 하다.
아무튼, 기존 녹스 앱플레이어에서 ‘게임 스토어’ 구실을 했던 광고가 없어져서 인터페이스는 깔끔하다.
NoxPlayerZ는 기존 녹스 앱플레이어와는 달리 NoxPlayerZ와 NoxZ라는 두 개의 폴더 구조를 가지는데, NoxPlayerZ 폴더엔 ‘게임 스토어’ 실행 파일들이 있고, NoxZ엔 ‘안드로이드 엔진’ 실행 파일이 있다.
설치한 게임/앱을 ‘게임 스토어’ 실행 없이 바로 실행하고 싶다면, 아래 파일을 실행하면 된다.
NoxZ\Bin\NoxZ.exe
기존 앱플레이어를 단순화하고 간소화한 NoxPlayerZ의 단점 중 하나는 앱을 삭제하는 기능조차 없을 정도로 (개발자 모드 등등) 안드로이드 설정에 접근할 수 없다는 것이다. 아직 미구현된 것인지 내가 찾지 못한 것인지 알 수 없지만, 설치된 앱을 삭제하려면 ‘ES 파일 탐색기’ 같은 별도의 앱을 사용할 정도다.
테스트 설정
[테스트 환경]
Host Spec: ASUS D515UA-BQ236AMD | AMD Ryzen 3 5300U, 4G+16G, Samsung PM991 M.2 256GB, Windows 10 LTSC 2019
Emulator specs: 2CPU/4CPU, 4096MB, 1280x720, DirectX/OpenGL
MuMu Player X(Beta)
NoxPlayerZ v.1.0.0
LDPlayer v5.0.36
Geekbench 5.4.4 for Android x86(32-bit)
3D Benchmark - Luxury Cafe v1.03
3DMark v2.2.4827
PCMark for Android Benchmark v2.0.3716
AI Benchmark v4.0.4.
NoxPlayerZ vs LDPlayer 벤치마크
몇 가지 벤치마크 앱으로 NoxPlayerZ와 LDPlayer의 성능을 비교했다.
「LDPlayer 4 • 5 광고 제거 버전」에 소개한 광고 제거된 LDPlayer 32bit 버전을 사용했는데, NoxPlayerZ는 아쉽게도 64bit가 아닌 안드로이드 v7.1.2 32bit 기반이다.
에뮬레이터 설정 중 CPU 개수만 AI Benchmark를 수행할 때 (2개에서) 4CPU로 설정했는데, 그것은 벤치마크 수행 시간을 단축하기 위해서다.
그래픽 모드는 (기존 녹스 앱플레이어처럼) [호환 모드(OpenGL)]와 [기본 모드(DirectX)]가 있는데 「안드로이드 에뮬레이터 DirectX vs OpenGL vs Vulkan | MuMu Player X」 테스트 결과와는 달리 NoxPlayerZ는 DirectX 모드보다 OpenGL 모드가 성능이 더 좋은 것 같다.
순수 CPU 성능은 NoxPlayerZ와 LDPlayer 차이가 없지만, 여기에 GPU 성능을 포함하면 NoxPlayerZ는 LDPlayer에 크게 못 미친다. 특히 유니티 엔진 기반의 3D 벤치마크인 Luxury Cafe 같은 경우 NoxPlayerZ는 4CPU로 설정해도 2CPU의 LDPlayer만도 못한 성능을 보여주었다. PCMark에서도 NoxPlayerZ는 일부 테스트를 완료하지 못하는 등 LDPlayer에 많이 뒤진다.
하지만 오늘 테스트에서 NoxPlayerZ의 부진은 여기까지다.
아주 큰 차이는 아니지만, 스마트폰의 AI 성능을 벤치마크하는 AI Benchmark에선 NoxPlayerZ가 LDPlayer보다 더 나은 성능을 보여주었다.
참고로 스마트폰/PC의 AI 성능 순위를 보고 싶다면 「Performance Ranking」 문서를 참고하고, 안드로이드 에뮬레이터 같은 경우 Android Neural Networks API 외 GPU Acceleration을 사용하면 테스트를 제대로 완료할 수 없었다.
마무리
NoxPlayerZ는 (아직) 앱을 삭제하는 기능조차 없는 매우 간소화된 에뮬레이터다. (아직) 광고가 없어 쾌적하지만, 앞의 벤치마크에서 봤듯 굳이 기존에 사용하던 녹스를 버리고 갈아탈 필요는 없을 정도로 성능은 형편없다. 그뿐만 아니라 추세에 안 맞게 안드로이드 32bit 기반이고 (에뮬레이터를 여러 개 실행하는) 멀티 플레이도 지원하지 않는 것 같다. 한마디로 도대체 왜 나왔는지 모를 어중간한 녀석이다.
비록 보잘 것 없지만 광고 수익(Ad revenue)은 블로거의 콘텐츠 창작 의욕을 북돋우는 강장제이자 때론 하루하루를 이어주는 즐거움입니다
0 comments:
댓글 쓰기
댓글은 검토 후 게재됩니다.
본문이나 댓글을 정독하신 후 신중히 작성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