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11/24

,

윈도우 자동 종료 프로그램 | WinOFF 한국어판

윈도우 자동 종료 프로그램 | WinOFF 한국어판

윈도우 자동 종료 프로그램 | WinOFF 한국어판
<AMP WinOFF 예약 종료가 활성화된 모습>

알아두면 유용한 자동 종료 프로그램들

윈도우 자동 종료/절전 프로그램은 흔하다. 가장 기본적인 것은 윈도우 [전원 관리]에 있는 일정 시간 동안 사용자 입력이 없으면 절전 상태로 전환하는 기능이다. 깜빡하고 컴퓨터 끄는 것을 잊었을 때 전기세를 절약하고 PC 수명을 연장할 수 있는 좋은 기능이다. 그밖에 일정 시간 후, 또는 사용자가 예약한 시간에 컴퓨터를 종료시킨다던가, 절전 상태로 진입하게 하는 써드파티 프로그램은 많다. 하지만, 특정 작업에 맞추어 PC를 자동 종료/절전시키는 프로그램은 흔하지 않다.

예를 들면, (또한 내가 자주 애용하는 경우이기도 한) 컴퓨터를 장시간 켜두고 파일을 업로드/다운로드할 때 작업이 완료되면 어떻게 할 것인가? 다운로드 및 업로드를 많이 사용하는 사용자라면 네트워크 대역폭이 특정 값 이하로 낮아졌을 때 (즉, 업로드/다운로드가 완료된 상황) 컴퓨터를 자동으로 종료/절전시키는 기능은 매우 유용한 기능이다.

이런 특별한 기능을 제공하는 프로그램은 CPU 부하가 사용자가 지정한 % 이하로 낮아졌을 때, 또는 특정 프로세스의 CPU 사용률이 % 이하로 낮아졌을 때 컴퓨터를 자동으로 종료/절전시키는 기능도 가지고 있다.

오늘은 이런 프로그램 몇 가지를 간략하게 소개해보려고 한다.

Windows 10 Manager의 My Task

윈도우 자동 종료 프로그램 | WinOFF 한국어판
<Windows 10 Manager에 있는 My Task>

윈도우를 관리하는데 유용한 유틸리티들이 모여 있는 Yamicsoft의 Windows 10 Manager는 유명한 만큼 매우 좋은 프로그램이다. 하지만, Windows 10 Manager에 포함된 My Task(내 작업) 도구에 앞서 말한 지능적인 예약 자동 종료 기능이 있다는 사실을 알고 활용하는 사람은 드물 것 같다.

불과 얼마 전까지 다운로드/업로드 완료 후 예약 종료 도구로 사용하던 것이 My Task였다. 하지만, 지금은 사용할 수가 없다. 만약 계속 사용하고 있었다면 굳이 My Task를 대신할 새로운 도구를 찾을 필요가 없었을 것이고, 그랬다면 이 글을 작성할 필요도 없었을 것이다. 하지만, My Task는 유선으로 연결된 네트워크만 모니터링된다는 단점이 있다. 고로 이번에 구매한 ASUS D515UA-BQ236AMD 노트북에선 사용할 수가 없다. 왜냐하면, 요즘 저가형 노트북엔 유선 인터넷을 연결할 때 사용하는 RJ45 전용 포트가 없기 때문이다.

만약 My Task는 유선 랜을 사용하고 있다면, 최고의 예약 종료 프로그램이다. 다만, VMware를 설치하고 VMware Network Adapter가 [사용]으로 설정되어 있으면, 네트워크 트래픽을 모니터링하지 못할 수도 있다. 이땐 VMware Network Adapter를 [사용 안 함]으로 설정해야 한다.

AMP WinOFF

윈도우 자동 종료 프로그램 | WinOFF 한국어판
<AMP WinOFF 한국어판>

이번에 새로 찾은 예약 종료 프로그램으로서 Windows 10 Manager와는 달리 무료이다. 업데이트가 오래전에 끊겼지만, 테스트 결과 Windows 10에서 아주 잘 작동한다. 앞으로 계속 사용할 요량으로 한국어로 지역화도 했다. 아래 링크한 제작자 홈페이지에서 원본을 받아 설치 후 한국어판을 원본 파일 옆에 두고 실행하면 된다.

AMP WinOFF은 CPU 부하가 어느 수준 이하로 떨어졌을 때, 네트워크 트래픽이 어느 수준 이하로 떨어졌을 때 등 다양한 환경에서의 예약 자동 종료를 지원한다. My Task와는 달리 유선/무선 네트워크 모두 잘 잡아준다(심지어 블루투스까지). 다만, 네트워크 트래픽 임곗값을 최대 99KB/s만 설정할 수 있다는 단점이 있다. 100M 인터넷 시대에 KB/s는 조금 아쉽다.

AMP WinOFF 홈페이지: www.ampsoft.net

WinOFF_kor.7z: 다운로드(CPU 부하 버그 수정)

SmartPower

윈도우 자동 종료 프로그램 | WinOFF 한국어판
<SmartPower, 사용하지 않을 땐 [Enable SmartPower] 체크 해제!!!>

역시 무료 프로그램인 SmartPower도 괜찮은 예약 종료 프로그램이다. 앞에서 언급한 기능에 몇 가지 기능이 더 추가되었다. Windows 10에서 잘 작동한다.

SmartPower를 사용할 때 주의해야 할 점은 SmartPower는 시스템 서비스로 작동한다는 것이다. 그래서 [Enable SmartPower]에 체크되어 있으면, 사용자가 마지막에 설정한 ‘예약 종료’ 설정이 [Enable SmartPower]를 언체크할 때까지 PC를 껐다 켜도 계속 유지된다. 그뿐만 아니라 트레이에서도 감춰지기 때문에 사용자는 무방비 상태에서 컴퓨터가 계속 꺼지는 황당한 일과도 마주칠 수 있다.

예약 종료 임무를 완수하고, 더는 사용할 일이 없다면, [Enable SmartPower] 옵션을 반드시 해제하자.

Sinvise Shutdown Timer

윈도우 자동 종료 프로그램 | WinOFF 한국어판
<Sinvise Shutdown Timer>

출처 설명에는 무료라고 되어 있어 테스트해봤는데, 막상 예약 종료를 설정하고 나니 등록키를 입력하라고 나온다.

다른 것은 몰라도 오늘 소개한 프로그램 중에서 인터페이스만큼은 Shutdown Timer가 가장 마음에 들었는데, 무료가 아니라니 아쉽다.

비록 보잘 것 없지만 광고 수익(Ad revenue)은 블로거의 콘텐츠 창작 의욕을 북돋우는 강장제이자 때론 하루하루를 이어주는 즐거움입니다

Share:

댓글 3개:

  1. WinOFF 프로그램을 소개해주셔서 감사합니다
    그런데 혹시 CPU부하로 활성화시키고 부하량%를 지정하고 활성화를 누를려는데 '%s'가 유효하지 않는다고 뜨는데 해결방법이 없을까요?

    답글삭제
    답글
    1. 안녕하세요. 수정한 버전 추가했습니다.

      삭제
    2. 감사합니다 달롱님^^

      삭제

댓글은 검토 후 게재됩니다.
본문이나 댓글을 정독하신 후 신중히 작성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