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10/05

, ,

나만의 윈도우 10 Compact 버전 제작하기

나만의 윈도우 10 Compact 버전 제작하기

flblauncher
<flblauncher>

출처: Windows 10 2004 компактная сборка [19041.421] (Июль 2020) (x86-x64)

블로그에 prog-top.net에서 배포하는 윈도우 트윅 버전(Lite, Compact 버전)을 여러 차례 소개한 바 있다. 그중에서도 단연코 독보적인 것은 바로 윈도우 설치 용량을 대폭 줄인 Compact 버전이다(「Windows 10 20H1 2004 Compact 19041.329 간단한 설치 후기」 참고).

한 예로 출처에 소개된 Windows 10 2004 Compact 버전의 경우 32비트 설치 용량은 2GB, 64비트 설치 용량은 3GB가 조금 넘을뿐이다(윈도우 XP보다 조금 과한 수준이다!).

굳이 이 방법이 아니더라도 윈도우의 NTFS 파티션이 제공하는 기능인 파일 압축을 통해 윈도우 용량을 줄일 수 있다. 또한, 내가 알기론 윈도우 8.1부터,

compact /CompactOs:always

compact /CompactOs:never

명령으로도 Windows를 압축하거나 압축 해제할 수 있다.

하지만, 윈도우에서 기본으로 제공하는 여타 도구들 대부분이 그러하듯 윈도우에 내장된 Compact의 압출률은 써드파티 도구만 못하다. 특히, prog-top.net에서 제공하는 flblauncher의 압축률은 가히 압도적이다. 그러나 prog-top.net에서 배포하는 자료는 대부분이 러시아어를 기반으로 제작한 윈도우 이미지(ISO)이거나 가물에 콩 나듯 영어판을 만날 수 있을 뿐이다. 물론 러시아 윈도우 설치 후 한국어 언어팩 설치가 가능하기에 언어는 큰 문제가 되지 않지만, Compact 버전은 윈도우 디펜더, 코타나, 앱 등 윈도우 일부 기능도 제거된 채로 배포하기에 순정 윈도우에 Compact만 적용하기를 원하는 사용자를 만족시켜줄 수는 없다.

그래서 오늘은 prog-top.net에서 배포하는 flblauncher 도구를 사용하여 자신만의 윈도우 10 Compact 버전을 제작하는 방법을 살펴보고자 한다.

윈도우 10 Compact ISO 이미지 제작

준비물

flblauncher(출처 하단에서 flblauncher_1.2.7_x64/x86.iso 파일을 받을 수 있다)

러시아어 + 한국어 언어가 통합된 윈도우 이미지(uup.rg-adguard.net에서 받을 것이다)

UltraISO(ISO 파일을 편집할 수 있는 프로그램)

나만의 윈도우 10 Compact 버전 제작하기

1. 출처 링크를 통해 Yandex 디스크에서 flblauncher ISO 이미지(x86 or x64 버전)를 내려받는다. 최신 버전의 flblauncher 버전도 받는다. 오늘 테스트에선 x86 버전을 기준으로 진행.

나만의 윈도우 10 Compact 버전 제작하기

2. uup.rg-adguard.net에서 러시아어 윈도우 이미지를 받는다. 이때 multi_creatingISO_xxxx.cmd를 받자. 오늘 테스트에선 윈도우 10 Insider Preview 20226.1000.200925-1415 버전을 사용했다.

나만의 윈도우 10 Compact 버전 제작하기
나만의 윈도우 10 Compact 버전 제작하기

3. uup.rg-adguard.net에서 받은 cmd 파일을 반드시 공백이 없는 폴더 안에서 실행한다. 영문자 'L' 을 입력하고 엔터를 눌러,

L. Integrating additionaI Language Packs — ON

로 설정한다(한국어 언어팩 통합을 위해). WIM 파일이 아니라 ESD 파일을 원하는 사람은 영문자 'E'을 입력하면 된다.

다음 단계에서 숫자 '20'을 입력하고 엔터를 눌러 한국어 언어팩을 추가한다. 그리고 엔터를 눌러 다운로드 및 윈도우 이미지 파일을 생성한다. 시간이 꽤 걸리니 SSD에서 작업하기를 추천한다.

만약 uup.rg-adguard에서 받은 cmd 파일을 루트에서 실행하면 다음과 같은 에러와 마주치게 될 것이다.

Error:UUP edition file is not found in specified directory

나만의 윈도우 10 Compact 버전 제작하기

4. UltraISO로 flblauncher ISO 파일을 연 다음 sources 폴더 밑에 ─ 방금 생성한 윈도우 이미지 파일 안에 있는 ─ install.wim 파일을 추가한다. 참고로 윈도우 10에선 iso 파일을 더블클릭하면 가상 드라이브로 연결해 준다.

flblauncher.exe 버전을 업데이트하고 싶다면, flblauncher ISO 파일 루트에 있는 flblauncher.exe 파일을 최신 버전으로 교체하면 된다.

나만의 윈도우 10 Compact 버전 제작하기

5. install.wim 파일을 추가했다면, flbfiles 폴더 안에 있는 unattend-lp.xml, unattend-ru.xml 파일을 수정해야 한다.

위 사진처럼 ru-RU 문자를 ko-KR로 모두 변경한다. 지금까지의 작업이 완료되었다면 UltraISO에서 작업 내용을 저장한다.

나만의 윈도우 10 Compact 버전 제작하기

6. 이렇게 제작한 Compact 윈도우를 테스트해보고 싶다면, VMware 같은 가상 머신을 이용하면 된다.

나만의 윈도우 10 Compact 버전 제작하기

7. 윈도우 디펜더, 시스템 예약 파일, 임시 파일 등을 삭제하고 VMware Tools를 설치한 상태에서 C 드라이브 용량은 4G 정도 된다. prog-top.net에서 배포하는 Compact 버전과는 꽤 차이가 나지만, 아마도 이 차이는 순정과 Lite 버전의 차이가 아닐까 싶다. 물론 윈도우 버전 차이도 좀 있을 것이다.

1 2

비록 보잘 것 없지만 광고 수익(Ad revenue)은 블로거의 콘텐츠 창작 의욕을 북돋우는 강장제이자 때론 하루하루를 이어주는 즐거움입니다

Share:

댓글 2개:

  1. 혹시 홈에디션을 추가할 수는 없나요? 보통 이런 컴팩버전은 내장 emmc 32g 짜리 테블릿에 매력적인데, 이런 테블릿은 대부분 윈도우가 홈에디션이라는 점이라서요. 방법을 아시면 알려주세요~

    답글삭제
    답글
    1. uup.rg-adguard에서 홈에디션(러시아)을 받으면 됩니다. 그것 외엔 차이가 없습니다.

      삭제

댓글은 검토 후 게재됩니다.
본문이나 댓글을 정독하신 후 신중히 작성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