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캡처할 수 없는 화면입니다’ 해제하기
LetsView로 안드로이드 화면을 PC로 공유해도 화면 캡처 방지는 풀리지 않는다.
안드로이드 캡처 방지
지금까지 스크린샷을 저장하면서 이번 같은 경우와 마주친 기억은 없었는데, 얼마 전에 태블릿 화면을 저장할 필요가 있어서 늘 사용하던 스크린샷 앱으로 캡처했더니 내가 방금 본 화면은 온데간데없고 검은색 페인트 통에 담갔다가 꺼낸 것처럼 검은색 이미지만 저장되었다. 뭔가 잘못되었나 하는 생각에 다시 해봐도 마찬가지였고, 캡처 방식을 다른 모드로 해도 별수 없었다. 루팅된 기기인데도 이럴 수 있나?, 하고 잠시 멍을 때리고 있다가 스크린샷이 꼭 필요하기에 인터넷 검색을 시작했고, 결국엔 해결책을 찾을 수 있었다.
검색 초기엔 제대로 된 해결책을 찾을 수 없어 이러다 영영 스크린샷을 생성하지 못하는 것 아닌가 하는 태산 같은 걱정이 들기도 했지만, 역시 창과 방패의 대결은 흥미롭기 그지없다. 비록 스마트폰/태블릿을 언락(Unlock)해야 한다는 부담이 있지만, 내 기기를 자유롭게 활용하려면 지금으로선 어쩔 수 없는 듯하다.
안드로이드 한국어판에선 ‘캡처할 수 없는 화면입니다’라고, 그리고 영어판에선 아마도‘Can't take screenshot due to security policy’라고 나오는 듯하다.
Secure flag, 그리고 Smali Patcher
잘은 모르지만, 「Research: Securing Android Applications from Screen Capture (FLAG_SECURE)」 문서를 보면 안드로이드 보안을 위해 화면 캡처 방지를 위한 ‘FLAG_SECURE’라는 코드가 있다고 한다. 이 코드가 삽입된 앱은 일반적인 방식으론 (루팅을 했다고 하더라도) 화면을 캡처하거나 동영상으로 저장할 수가 없다. FLAG_SECURE 코드를 이용한 캡처 방지는 인터넷 뱅킹 앱 같은 보안이나 기타 저작권에 민감한 앱에서 주로 사용하는 듯하다.
Secure flag를 해제하는 방법엔 크게 두 가지가 있는데, 하나는 Xposed용 DisableFlagSecure 모듈이고(안드로이드 버전 5.0~8.1), 다른 하나는 Magisk용 Smali Patcher 모듈이다(안드로이드 4.2~9.0). 난 Magisk를 이용해서 간단하게 캡처 방지를 해제하는 데 성공했다.
Smali Patcher는 Magisk용 모듈이기 때문에 스마트폰이나 태블릿에 Magisk가 설치되어 있어야 한다. Magisk를 설치하는 것에 어려움을 느끼는 사용자라면 그냥 포기하고 넘어가던가, Xposed용 DisableFlagSecure 모듈을 이용해보자.
자세한 설명은 「[MODULE] Smali Patcher 6.7」 참고하고, 이 모듈은 시스템 전체 FLAG_SECURE를 비활성화하므로 주의해서 사용해야 한다. 만약을 위해 시스템을 백업하는 것도 잊지 말자.
Smali Patcher 모듈 설치 방법
▲ Smali Patcher PC 요구 사항
• RAM이 3GB 이상인 PC.
• NET Framework 4.7.1 이상 설치.
• Java 설치.
• Android 6.0 이상 기기.
1. 안드로이드 기기의 USB 디버깅이 켜진 상태에서 PC 연결.
2. SmaliPatcher.exe 실행 후 바이너리 다운로드 완료될 때까지 대기.
3. 원하는 패치 선택(캡처 방지 해제하려면 Secure flag 선택).
4. [ADB PATCH] 클릭.
5. SmaliPatcher.exe이 있는 폴더에
SmaliPatcherModule-X.X.X.X-fOmey@XDA.zip
파일이 생성됨.
6. PC에서 생성한 zip 파일을 Magisk 모듈로 추가.
7. 안드로이드 기기 재시작.
루팅이 안 된 안드로이드 기기의 화면을 PC에서 캡처하거나 녹화하고 싶다면, 「휴대폰 무료 원격 제어 프로그램 | FreeControl」 글을 참고하면 된다.
「업계 최초의 안드로이드 12 에뮬레이터 | MuMu Player X(Beta)」에서 소개한 MuMu X의 캡처 기능은 은행 앱도 뚫는다
비록 보잘 것 없지만 광고 수익(Ad revenue)은 블로거의 콘텐츠 창작 의욕을 북돋우는 강장제이자 때론 하루하루를 이어주는 즐거움입니다
0 comments:
댓글 쓰기
댓글은 검토 후 게재됩니다.
본문이나 댓글을 정독하신 후 신중히 작성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