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03/07

100TB 무료 클라우드 서비스 LetsUpload, 과연 쓸만할까?

100TB 무료 클라우드 서비스 LetsUpload, 과연 쓸만할까?

출처: LetsUpload

무시무시한 저장 공간으로 한때나마 명성을 떨쳤던 360 클라우드는 무료 사용자를 포함한 모든 사용자에게 기본으로 36TB 공간을 제공했다. 그런데 이보다 2배가 넘는 100TB를 무료로 제공하는 클라우드 서비스가 있으니 바로 LetsUpload다.

내가 LetsUpload라는 클라우드 서비스를 알게 된 것은 구글에서 찾은 「The 23 Best Free Cloud Storage Services of 2020」이라는 글이다. 이 문서에서 밝힌 LetsUpload 클라우드의 장 • 단점을 구글 번역해 보면 다음과 같다.

• 장점

100TB의 무료 스토리지 제공

괜찮은 보안 및 개인 정보 보호 기능

우리가 본 것 중 가장 빠른 업로드 속도

쉬운 파일 공유

• 단점

데스크톱 클라이언트가 없다

클라우드 스토리지 서비스는 파일 버전 관리를 제공하지 않음

협업 도구 없음

무료 사용자는 꽤 많은 광고를 감수해야 함

불법 콘텐츠의 웹 호스팅을 허용한다는 것은 많은 국가에서 LetUpload가 금지될 수 있음을 의미

100TB-free-cloud-service-LetsUpload
<무제한 클라우드>

위 문서에는 100TB라고 명시되어 있지만, 막상 LetsUpload에 로그인하면 이용 가능한 저장 공간(Available Storage)은 Unlimited(무제한)이라고 나온다. 업로드 파일 크기도 11.20G다. 하지만, 등록한 사용자라도 60일30일(Quinoa님 제보) 동안 접속하지 않으면, 모든 파일이 삭제된다는 단점도 있다 (단, 프리미엄 사용자는 영구 보관).

LetsUpload는 WebDAV를 지원한다

• 2020/07/25: 현재 WebDAV 연결 주소는,

https://ftp.letsupload.to/app/index.php

또는 Webdav에서 확인 가능.

100TB-free-cloud-service-LetsUpload
<Air Explorer에서 LetsUpload 이용하기>
100TB-free-cloud-service-LetsUpload
<Cyberduck에서 LetsUpload 이용하기>
100TB-free-cloud-service-LetsUpload
<Syncovery에서 LetsUpload 동기화 설정하기>

사실 내가 LetsUpload에 혹한 것은 무지막지한 저장 공간보다는 ‘빠른 업로드 속도’와 WebDAV를 지원한다(위 문서에는 이것이 빠져있다!)는 점이다. WebDAV는 스택(Stack) 클라우드 서비스를 사용하게 되면서 알게 된 것인데, WebDAV를 지원하는 클라우드 서비스는 굳이 바이두처럼 별도의 PC 클라이언트가 없더라도 WebDAV를 지원하는 여러 앱(Air Explorer, Cyberduck, GoodSync, Syncovery) 중에서 사용자 환경에 적합한 프로그램을 골라 쓸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또한, 이런 프로그램 중 일부(Syncovery)는 실시간 동기화 기능도 지원하기에 WebDAV는 여러모로 유용하다. 따라서 WebDAV를 지원한다면 ‘데스크톱 클라이언트가 없다’라는 것은 큰 단점이 될 수 없다. 아마도 「The 23 Best Free Cloud Storage Services of 2020」 글을 작성한 사람은 이 점을 간과한 것 같다.

따라서 LetsUpload는 업로드 • 다운로드 속도만 어느 정도 나와준다면 꽤 만족스럽게 사용할 수 있는 대용량 무료 클라우드 서비스라는 결과가 나온다.

형편없는 속도는 한국에만 국한된 것일까?

하지만 업로드 속도는 바이두보다도 못했으며 다운로드 속도는 알 수 없는 이유로 다운로드 자체가 안 되었기에 테스트해볼 수조차 없었다. 또한, Air Explorer와 Cyberduck의 WebDAV 클라이언트 기능으로 LetsUpload에 접속을 하고 폴더를 만드는 것까지는 성공했지만, 오류로 폴더에 접근하는 것을 불가능했다(이에 대해 이메일로 문의했는데 아직 답변을 받지 못했다). WebDAV 클라이언트가 폴더에 접근할 수 없는 문제가 나만 그런 것인지, 다른 사람도 그런 것인지까지는 모르겠다.

100TB-free-cloud-service-LetsUpload
<Cyberduck에서 폴더에 접근했을 때>

• 2020/03/08: 한국 시각으로 오늘 새벽에 Cyberduck 등에서 폴더에 접근할 수 없는 문제에 대해 답변이 왔다.

"Hi sir, we are facing some issues with CyberDuck at the moment, we will fix them soon(안녕하세요, 현재 CyberDuck과 관련된 문제에 직면하고 있으며 곧 해결해 드리겠습니다)."

• 2020/07/25: 이 문제는 해결되었다.

그래도 루트 디렉터리에 업로드하는 것은 가능했지만, 업로드 속도는 한 파일당 200k로 못 나왔다. IP 주소로 확인한 LetsUpload 서버가 있는 지역은 스위스로 짐작되었는데, 그래서 VPN을 사용해봤지만, 이것도 별 효용은 없었다. 그나마 미국 VPN 서버를 이용하는 것이 가장 나은 업로드 속도를 보여주었으나, 어처구니없게도 업로드 완료된 파일이 계속 오류가 나는 바람에 시간만 낭비하고 말았다(그래도 멀티 업로드는 가능하다).

100TB-free-cloud-service-LetsUpload
<바이두의 오프라인 다운로드를 연상시키는 Remote Url Upload>
100TB-free-cloud-service-LetsUpload
<미국 VPN 서버를 사용했을 때 업로드 속도, 그런데 업로드 완료가 안 된다는...>

LetsUpload 웹페이지에서 바이두의 [오프라인 다운로드]와 비슷한 ‘Remote Url Upload’라는 기능으로 업로드하면 조금은 숨통이 트인다. 하지만, 업로드가 깔끔하게 완료될 지는 의문이다. 바이두처럼 토렌트는 지원하지 않는다.

다운로드는 아예 시작조차 안 되니 여기엔 대해선 더는 할 말이 없다(이것은 윈도우 7 문제다. 아래 추가 글 참고).

한마디로 LetsUpload 클라우드 서비스는 한국에서 사용하기엔 업로드 • 다운로드 속도가 형편없다. Let's Upload? 도대체 무엇을 업로드하라는 말인지 모르겠다. 「The 23 Best Free Cloud Storage Services of 2020」이라는 글에서 장점으로 업로드 속도가 빠르다고 한 것을 보면 이것이 특정 인터넷 ISP 업체(LG), 특정 컴퓨터 환경에서 일어난 개인적인 비극일 수도 있겠다는 생각이 들기도 하지만, 그렇게 희망적일 것 같지는 않다(이것 역시 윈도우 7 문제다. 아래 추가 글 참고).

업로드된 파일은 기본적으로 공개 상태다

100TB-free-cloud-service-LetsUpload
<업로드된 파일은 기본적으로 Public 모드다>

또 하나의 단점은 파일이 업로드되면 기본적으로 파일이 공개(All Files Publicly Accessible)된다는 점이다. 물론 사용자가 다시 비공개로 전환할 수 있지만, 만약 Syncovery 같은 실시간 동기화 프로그램을 사용 중이라면 여간 번거롭고 위험한 일이 아니다. 수십, 수백 개의 문서, 사진 파일이 동기화된다는 점을 생각하면 업로드한 모든 파일이 기본적으로 다른 사용자에게 공개된다는 것은 악몽이나 다름없다(동기화된 파일을 일일이 수동으로 비공개로 전환해야 한다!). 하지만, 앞에서 말했듯 Syncovery, Air Explorer 같은 WebDAV 클라이언트가 루트 디렉터리 외에는 접근할 수 있는 폴더가 없으므로 지금은 실시간 동기화 기능을 이용할 수조차 없다. [Account Settings]에서 변경할 수 있지만, 변경해도 ‘All Files Publicly Accessible’은 변하지 않는다. 무료 사용자라서 그런 것일까?

하루 정도 사용한 소감으로 결론을 내여야 한다면, LetsUpload는 백업이나 파일 보관 용도보다는 공유에 특화된 클라우드 서비스다. 그렇다 하더라도 업로드 • 다운로드 속도가 너무 형편없으니 한국 사용자가 이용하기엔 상당한 인내심과 수고가 필요할 듯싶다.

업로드 속도는 그럴 수 있다고 쳐도 다운로드가 시작조차 안 되는 클라우드 서비스가 어디 있을까 싶기는 하다. 그래서 누군가 이 글을 보고 테스트해봤으면 하는 생각에서 LetsUpload를 잠깐 사용해 본 소감을 조금 길게 적어 본다.

• 2020/03/09: 윈도우 7에 크게 한 방 먹었다. 위의 업로드 및 다운로드 테스트는 윈도우 7에서 테스트한 것인데, 혹시나 해서 윈도우 10에서 해보니 업로드 속도는 인터넷 최고 속도, 다운로드 속도는 그 절반 정도 나왔다. 한마디로 LetsUpload는 매우 쓸만한 클라우드 서비스다. 동영상 같은 큰 파일을 모으고 공유하는 사람에겐 딱 맞지 않을까 싶다(단, 무료 사용자는 30일 로그인하지 않으면 모든 파일이 삭제된다는 것을 잊지 말자). 빌어먹을 윈도우 7, 다시 윈도우 10으로 가야겠다.

100TB-free-cloud-service-LetsUpload
<Windows 10 업로드 속도, 죽인다!>
100TB-free-cloud-service-LetsUpload
<Windows 10에서 다운로드 속도, 이 정도면 흡족하다>

무제한 클라우드 letsupload 폴더 및 파일 접근 권한 설정하기

댓글 4개:

  1. I recently reviewed a few cloud storage providers. Mega, Google Drive and Dropbox are hard to beat. Here’s my written piece: <a href="https://www.appsranked.com/best-free-cloud-storage/>Best Free Cloud Storage Solutions</a>

    답글삭제
  2. 소개해주신 글보고 만족스럽게 쓰고 있습니다.
    참고로 파일보관 기간이 현재는 30일로 되어있네요.

    답글삭제
    답글
    1. 60일에서 반 토막 났군요. 알려주셔서 고맙습니다.

      삭제

댓글은 검토 후 게재됩니다.
본문이나 댓글을 정독하신 후 신중히 작성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