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이두 접속 차단 사태와 세 가지 유료 VPN 서비스 간단한 사용 후기
바이두 클라우드 접속 차단
확인된 바는 없지만, 티카페 클라우드 게시판에 떠도는 소문에 의하면 홍콩 시위 문제로 바이두 클라우드 접속이 차단된 상태라고 한다(바이두 클라우드를 제외한 바이두 검색이나 바이두 커뮤니티 등 기타 바이두 사이트 접속은 된다). 접속이 된다고 하더라도 자료 공유가 안 된다. 홍콩 시위와 관련된 정보가 대륙으로 흘러 들어가는 것을 차단하려는 중국 정부의 의지일까? 그렇다면 홍콩 VPN 서버를 통한 바이두 클라우드 접속 및 다운로드가 허용되는 것과는 모순된다. 지금으로선 뭐가 어떻게 돌아가는지 도무지 알 수가 없다. 아무튼, 작금의 우려스러운 사태는 중국의 최대 명절인 국경절 연휴가 지나 봐야 대충이라도 뭔가 나올 것 같다. 현재의 바이두 클라우드 접속 차단 사태가 정치적 혼란에서 기인한 일시적인 문제인지, 아니면 정책 변경에 따른 영구적인 조치인지는 그때나 가봐야 알 것 같다. 다만, 유료 사용자는 오늘의 사태에서 비껴간다고 하니 이것이 무료로 여러 계정을 사용하는 사람들을 노린 기습 공격일지도 모르겠다. 내 핸드폰에 바인딩된 다섯 계정을 사용할 땐 이런 문제는 남의 집 일이었는데, 최근에 테스트용으로 하나 더 만든 것이 화근이 되었는지도 모를 일이다. 즉, 한 컴퓨터나 IP에서 무료 계정 접속은 다섯 개까지만 접속을 허용하고 그 이상 접속이 감지되면 IP를 차단하는 것이다.
바이두 접속 문제는 통신사마다 다른 것 같기도 하지만, 내가 사용하는 LG 회선은 바이두 클라우드 접속 자체가 아예 안 된다. 이 문제를 해결하려면 VPN을 사용해야 하는데, 이 기회에 지금까지 거의 사용할 기회가 없었던 몇 가지 유료 VPN 프로그램을 간단하게 테스트해 보았다. 그렇다고 특별히 세심하게 벤치마킹을 한 것은 아니고, 간단하게 인터넷 속도 테스트와 바이두 클라우드 접속 및 토렌트 사용 여부 정도만 확인했다. VPN 서버는 세 VPN 프로그램에 모두 포함된 홍콩 서버를 사용했고, 속도 테스트 서버 역시 홍콩으로 설정했다.
스크린샷을 제작할 때까지만 해도(2019년 9월 29일 오후) 홍콩 VPN 서버를 통한 바이두 클라우드 접속이 가능했었는데, 공교롭게도 이 글을 막 게시하고 난 지금은 홍콩 VPN 서버도 막힌 것 같다. 올 것이 온 것이리라. 그러나 싱가포르 등 다른 지역의 VPN 서버를 이용하면 바이두 클라우드를 이용할 수 있다.
테스트에 사용한 VPN 프로그램
• Betternet Premium 5.2.0
• Avira Phantom VPN v2.28.5.20306
• F-Secure Freedom VPN 2.26.5768.0
해당 자료를 어둠의 경로를 통해 구하고 싶다면, 구글에서가 아니라 얀덱스(yandex)에서 구하는 게 쉽다. 예전에는 ‘구글링’이 원하는 모든 자료를 찾아주는 마법 같은 주문이었지만, 요즘은 저작권 단속 때문인지 크랙 자료는 구글보다는 얀덱스가 훨씬 낫다. 특히 러시아 프로그래머들의 전매특허처럼 보이는 Repack 버전은 ‘소프트웨어 + 크랙’을 단 한 번의 설치로 해결할 수 있어 편리하다. 초보자가 이런 종류의 프로그램을 설치할 때 가장 애먹는 점이 어떻게 크랙을 적용해야 하는가 하는 문제인데, Repack 버전은 그런 문제가 없다. 설치와 동시에 크랙이 자동으로 적용되기 때문인데, 이런 점 때문에 개인적으로 Repack 프로그램을 선호한다. 그런 연유로 Repack 버전이 존재하는 세 VPN 프로그램을 선택했다.
얀덱스에서 원하는 자료를 검색하고자 할 때, 난 우선으로 ‘소프트웨어 이름 + 버전 + Repack(or Portable)’으로 검색한다. 얀덱스에서 자료를 받다가, 혹은 받은 자료가 바이러스 같은 문제를 일으킨 적은 없지만, 그래도 조심해야 한다. 참고로 rsload.net, lrepacks.ru처럼 댓글이 활발한 사이트는 대체로 신뢰할만하다. rsload.net에서 자료를 받으려면 로그인해야 하는데, 현재 로그인 사용자 이름과 비밀번호는 rsload.net이다.
여담이지만, 아무 조건 없이 자료를 배포하는 것만큼은 확실히 외국인이 한국 사람보다 훨씬 낫다. 한국 사람은 자료를 배포하는데 왜 그렇게 옹졸하고 치사하게 구는지 모르겠다. 자기들도 외국 어딘가에서 얻은 자료를 퍼 나르거나, 아니면 역시 외국 어딘가에서 얻은 지식을 기반으로 손 좀 본 것 가지고 유세를 떠니 정말 거지 같다.
<No VPN 상태에서 인터넷 속도> |
Betternet Premium 5.2.0
<Betternet Premium IP 확인> |
<Betternet Premium 인터넷 속도> |
세 VPN 프로그램 중 유일하게 중국 서버를 이용할 수 있지만, 중국 VPN 서버를 사용하면 오히려 바이두 클라우드 접속이 안 된다. 홍콩 VPN 서버를 사용하면 문제없다. 토렌트도 잘 된다. Ping은 높지만, 업/다운로드 속도는 준수하다. Repack을 설치하면 크랙도 적용된다. 또한, 어떤 국가의 VPN 서버에 접속해도 Public IP는 64.188.31.107(USA)로 고정되는 것으로 보아 (이 방면으론 지식이 부족하여 잘은 모르지만) 일단 미국 서버를 거친 다음에 사용자가 선택한 국가의 VPN 서버로 접속되는 것 같다.
Avira Phantom VPN v2.28.5.20306
<Avira Phantom VPN IP 확인> |
<Avira Phantom VPN 인터넷 속도> |
바이두 클라우드 접속 및 토렌트 사용 문제없다. Ping은 낮지만, 업/다운로드 속도는 셋 중에서 가장 낮다. Repack을 설치하면 Trial Reset(평가판 기간을 무한정 늘려주는 크랙)이 함께 설치된다.
F-Secure Freedom VPN 2.26.5768.0
<F-Secure Freedom VPN IP 확인> |
<F-Secure Freedom VPN 인터넷 속도> |
Ping도 괜찮고 업/다운로드 속도도 좋지만, 결정적으로 바이두 클라우드 접속이 안 되고 토렌트도 사용할 수 없다(뭔가 다른 설정이 있는 것일까?). 바이두 홈페이지를 포함해 중국 사이트 접속이 안 된다. 기타 아시아 서버인 싱가포르, 일본도 마찬가지다. 미국 남부 VPN 서버를 통해야 바이두 클라우드 및 중국 사이트 접속이 가능하다. 이때에도 토렌트는 이용할 수가 없다. Repack을 설치하면 Trial Reset이 함께 설치된다.
무엇을 선택할지는 당신의 몫
끝으로 VPN 서버에 접속한 상태에서 whatismyip에서 접속 IP를 확인해보면, Avira Phantom VPN 제품만 내 노트북의 실제 IP가 노출됨을 볼 수 있었다. 고로 오직 보안 때문에 VPN을 사용한다면 Avira 제품은 피해야 할 것 같다. 얀덱스에서 자료를 찾기가 위험하다고 생각하거나 귀찮다면 그냥 무료 VPN 프로그램인 VPN Gate를 사용해도 된다. 다만, 이 VPN Gate의 서버는 개인이 비영리적으로 운영하는 서버라서나 안정성이나 속도 등 전반적인 품질이 ─ 어찌 보면 당연한 일이지만 ─ 유료 VPN 서비스에 많이 못 미친다. VPN Gate도 테스트에 넣을 생각이었는데, 위에 열거한 유료 VPN 세 가지 프로그램을 설치하고 난 후부터는 기가 죽었는지 VPN Gate가 작동하지 않았다(아마두 뭔가 꼬인 것 같다). CyberGhost VPN 6.5.1.3377 Repack 버전 같은 경우는 VPN 서버에 접속되질 않았다. 오늘 소개한 것은 빙산의 일각이고 이외에도 무료/유료 VPN 서비스 및 프로그램은 매우 많으니 재량껏 사용하면 될 듯싶다.
좀 더 많은 VPN 서비스 정보는 thebestvpn에서 확인 가능
비록 보잘 것 없지만 광고 수익(Ad revenue)은 블로거의 콘텐츠 창작 의욕을 북돋우는 강장제이자 때론 하루하루를 이어주는 즐거움입니다
현재 바이두에서 외국ip에서 접속하면 바이두 계정에서 공유링크 생성하는 것을 완전히 막아버린거 같은데요. 위의 VPN프로그램중에서 하나를 사용해서 홍콩프록시로 제가 만든 바이두의 계정에 접속하면 공유링크를 생성할 수 있나요?
답글삭제홍콩으로는 안 됩니다. 공유 링크 생성은 중국 프록시 서버를 사용해야 합니다. 「웹브라우저에서 바이두 탭만 프록시 서버로 접속하기」를 참고하세요.
삭제알려주신 proxy switchyomega를 사용하는 방법으로 중국 프록시 서버를 찾아서 해봤지만 대부분이 제대로 연결이 되지 않더군요.혹시 연결이 된다고 해도 무시무시하게 느리고....그래서 혹시나 홍콩 프록시는 되지 않을까해서 질문했는데 역시 공유링크 생성은 당분간은 포기하는게 좋을거 같더군요.
답글삭제로그인 과정까지 중국 프록시 서버로 진행하면 느립니다. 전 로그인은 그냥 제 IP(혹은 VPN)에서 작업하고, 공유 링크 생성할 때만 중국 프록시를 사용합니다.
삭제아..바이두에 로그인 하고나서 공유링크 생성할때 proxyswitchyomega의 proxy버튼을 눌러서 중국프록시를 로드 하니까 링크가 만들어지는군요,ㅎㅎㅎ지금까지 무식하게 처음부터 프록시로 로그인하려고 하니까 시간이 너무 오래걸려서 포기했었는데..좋은방법을 알려 주셔서 정말로 감사합니다.^0^;
답글삭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