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01/04

,

애프터 이펙트에서 오디오 파일 불러오기 에러

애프터 이펙트에서 오디오 파일 불러오기 에러

Error in importing audio file from After Effects
<After Effects warning>

애프터 이펙트(After Effects)에서 오디오 파일을 불러오면 아래와 같은 경고 문구가 뜨면서 오디오 소스 재생이 안 될 때가 있다.

After Effects warning: Audio conforming failed for the following file: "Test.mp344100_6.cfa". Perhaps due to disk space.

경고 문구만 보면 디스크 캐시 및 미디어 캐시 용량 부족처럼 보이지만, 캐시를 싹 비우고 캐시가 있는 하드디스크 공간을 충분히 확보한 상태에서도 문제는 해결되지 않았다. 내 경우는 320k MP3 음악 파일이 문제였는데, 구글링해도 딱히 해결 방법을 찾기는 어려웠다. 그러던 차에 MP3 파일에 문제가 있나 하는 의심이 들었다.

일단 몇 가지 MP3 파일 테스트 유틸로 검사해봐도 특별한 이상은 없었고, 처음부터 끝까지 재생하는 데 역시 문제없었다. 그러던 차에 프리미어 프로에서도 비슷한 문제를 겪었다가 해결했던 기억이 났다. 그땐 음악 파일이 아니라 인터넷에서 받은 (다른 이미지 뷰어에서는 문제없이 열리는) 이미지 파일을 프리미어에서만 인식을 못 했었는데, 해당 이미지 파일을 포토샵이나 그림판에서 불러온 다음 다른 이름으로 저장하는 간단한 방법으로 해결했었다. 이번에도 이 방법을 적용했더니 역시나 해결되었다.

Error in importing audio file from After Effects
<오다시티(Audacity) [Export Audio]>

즉, 애프터 이펙트(After Effects)에서 불러오지 못하는 음악 파일을 오다시티(Audacity), 골드웨이브(GoldWave), XRecode 같은 오디오 변환기/인코더로 다시 인코딩하는 것이다. 나 같은 경우는 Audacity의 [Export Audio] 기능을 이용해 재인코딩했더니 말끔하게 문제가 해결되었다.

애프터 이펙트(After Effects)에서 이런 오류가 생기는 이유는 일반적인 재생에는 문제가 없을지라도, 프레임/초 이하 단위까지 세밀하게 분석해야 하는 애프터 이펙트(After Effects) 특성상 파일 내부에 미세하게 깨진 부분이 있으면 이런 오류가 생기는 것은 아닌지 모르겠다. 아무튼, 애프터 이펙트(After Effects)에서 불러오지 못하는 이미지/오디오/비디오 파일이 있다면 재인코딩(Re-encoding)이 답이다.

비록 보잘 것 없지만 광고 수익(Ad revenue)은 블로거의 콘텐츠 창작 의욕을 북돋우는 강장제이자 때론 하루하루를 이어주는 즐거움입니다

Share:

0 comments:

댓글 쓰기

댓글은 검토 후 게재됩니다.
본문이나 댓글을 정독하신 후 신중히 작성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