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11/22

한컴오피스 2018 렉은 바로 요녀석 때문!

한컴오피스 2018 렉은 바로 요녀석 때문!

내가 워드프로세서로 하는 작업이란 블로그에 올리는 리뷰 작성 정도가 전부다. 군대에 있을 때 중대 행정병으로 근무하며 한글 97로 군사 지도까지 만들어 대대를 놀라게 한 적도 있었을 정도로 한때는 워드프로세서를 능숙하게 다루었는데, 제대 이후 써먹을 때가 없다 보니 모두 녹슬었다. 간단한 문서 작업, 즉 워드프로세서를 실행하고 글자를 입력하는 것 외에는 할 줄 아는 것도, 해야 할 것도 없다.

그래도 글을 쓸 때마다 꼼꼼히 챙기는 것이 딱 한 가지 있는데, 그것은 한글 맞춤법이다. 인터넷이라는 익명의 세계에 올리는 글은 그 글을 쓴 사람을 대변하는 거울(혹은 사이버 인격?)이라고 고집하는 난 글을 못 쓰는 것은 어쩔 수 없지만, 맞춤법처럼 바로잡을 수 있는 것을 틀리는 것은 남이야 어떻게 생각하던 나 스스로 용납하기가 어렵다. 그래서 이것 때문에 이미 오래전에 개발 및 지원이 끊긴 오픈오피스(OpenOffice) 3.1 버전을 최근까지 사용해왔는데, 그 이유는 나라인포테크에서 개발한 맞춤법 검사기를 유일하게 무료로 사용할 수 있는 워드프로세서가 오픈오피스이기 때문이다.

하나 그것도 버전 3.1 이후로는 지원이 끊겼는데, 알고 보니 더는 오픈오피스에서 사용할 수 있는 무료 버전은 제공하지 않고, 대신 한컴오피스에서 사용할 수 있는 유로 버전만 계속 지원해주고 있었다. 그러다가 한컴오피스 2018 버전에 기본으로 탑재되었다는 소식을 듣고 한번 설치해 본 것이다. 사실 한컴오피스는 간단한 글쓰기 목적으로만 사용하기에는 무겁고 디스크 공간도 많이 차지하기에 많이 망설여졌지만, 좀 더 완벽한 맞춤법을 위해 약간의 희생은 필요했다. 만약 나라인포테크에서 오픈오피스의 뒤를 이은 리브레오피스(LibreOffice)에서 사용할 수 있는 맞춤법 검사기를 무료로 지원해준다면 참말로 좋겠지만, 그럴 것 같지는 않고, 그렇다고 매번 온라인 맞춤법 검사기를 이용하는 것도 번거롭다. 그런데 타이핑이 어려울 정도로 렉(버벅임) 이 심했다. 참고로 리브레오피스에서 사용할 수 있는 한글 맞춤법 검사기가 있기는 한데, 성능이 형편없다.

한컴오피스 2018 렉은 바로 요녀석 때문!
<문서 작성이 어려울 정도로 버벅인다면 이 기능을 잠시 끄자>

타이핑 렉/버벅임/오타의 원인은 바로 [맞춤법 검사기 도우미] 다. 맞춤법을 감시하는 녀석이 오히려 타이핑을 불편하게 만들어 오탈자를 늘려주고 있는 꼴이다. 글자가 적을 때는 괜찮지만, 많아질수록 타이핑 오류가 (특히 맞춤법이 틀리는 구간에서) 빈번하게 발생했고, 글자 수가 많은 글을 불러와 작업할 때는 정도가 더 심했다. 오픈오피스 3.1에서도 맞춤법 도우미 사용 여부에 따른 타이핑 오류가 좀 있었지만, 타이핑 자체가 어려울 정도는 아니었다. 고로 맞춤법 검사기 때문에 렉이 유발되는 컴퓨터라면 새 글을 작성할 때는 [도구] -> [설정] -> [환경 설정]에서 [맞춤법 검사기 도우미] 를 끄고 작업한 다음 마지막으로 글을 검토할 때 다시 켜 탈고할 것을 추천한다.

비록 보잘 것 없지만 광고 수익(Ad revenue)은 블로거의 콘텐츠 창작 의욕을 북돋우는 강장제이자 때론 하루하루를 이어주는 즐거움입니다

Share:

댓글 12개:

  1. 감사합니다..노트북 부셔버릴뻔 했는데 이 글 때문에 100만원 벌었습니다^^

    답글삭제
  2. 감사합니다.... 저도 노트북 부셔버릴뻔 했는데 이 글 덕분에 160만원 벌었습니다^^

    답글삭제
    답글
    1. 주로 노트북에서 많이 발생하는 렉인가 보네요. 아무튼, 노트북이 건재할 수 있어서 다행입니다.

      삭제
  3. 감사합니다. 속터져 죽을뻔했어요

    답글삭제
    답글
    1. 살다 보면 속 터질 일이 한둘이 아닌 데 요런 것 때문에 속상하시면 안 되죠.

      삭제
  4. 노트북 부셨다가 이 글보고 다시 조립했습니다 감사합니다

    답글삭제
    답글
    1. 한컴오피스 최적화에 문제가 있는 것 같습니다. 지금은 한컴오피스 2020 평가판 쓰고 있는데 좀 나아진 것 같기도 하고 아리송하네요.

      삭제
  5. 와........피방에서 한컴으로 외국어 글 쓰다가 컴 뽀갤 뻔했는데 감사합니다ㅠㅠ 아 글 덕분에 깜빵 안 가게 되었습니다^^

    답글삭제
    답글
    1. 피시방 컴퓨터는 그래도 고사양일 텐데, 뜻밖이군요. 아무튼, 탈 없이 볼일을 마치고 나오셨다니 다행입니다.

      삭제
  6. 노트북으로 사이드에 참고화면을 띄워 작업중인대 한글만 렉걸렸는데 고마워요~_~^

    답글삭제

댓글은 검토 후 게재됩니다.
본문이나 댓글을 정독하신 후 신중히 작성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