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03/25

,

강제 2.0 다운그레이드로 USB 3.0 인식 및 연결 오류 해결하기

강제 2.0 다운그레이드로 USB 3.0 인식 및 연결 오류 해결하기

아무리 구닥다리라지만, 내 노트북(Asus K55DR) 스펙 상으로는 USB 3.0을 당당히 지원하지만(파란색 포트가 무려 두 개나 있다!), 막상 USB 3.0 드라이브(Lexar 제품 32G)를 연결해 사용하면 문제가 발생한다. USB 포트에 연결하고 났을 때 윈도우에서의 인식이나 파일 탐색에는 아무 문제가 없으나, 자료를 옮기는 과정에서 문제가 발생한다. 덩치가 큰 동영상 같은 파일을 USB 드라이브로 복사하다 보면 중간에 연결이 자주 끊기면서, 동시에 탐색기와 장치 관리자에서 USB 드라이브가 사라진다. USB 드라이브를 다시 뺏다 연결하면 역시 인식에는 문제가 없고 마찬가지로 윈도우 탐색기에서도 잘 보인다. 하지만, 다시 대용량 파일을 USB 드라이브로 옮기려면 중간에 끊기면서 USB 드라이브가 컴퓨터에서 사라진다. 장치 관리자에서 USB와 관련된 장치 드라이버를 AMD에서 제공하는 버전으로 업데이트해도 해결은 되지 않았다. 구글링해봐도 딱히 해결책은 없다. 그렇다고 소득이 전혀 없었던 것은 아니다. 바로 USB 3.0의 전력소모가 2.0보다 높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고로 내 경우는 USB 드라이브 전원 공급과 관련된 문제가 아닐까 하는 생각이 들었다.

USB 3.0은 2.0보다 더 높은 속도를 지원하는 것만큼 응당 전력 소모도 높다. 그래서 USB 3.0은 최대 소비전력이 900mA이다. 하지만, 내 노트북은 여전히 USB 2.0 규격인 500mA 정도만 사용할 수 있다. 그래서 전력소모가 비교적 적게 드는 USB 드라이브 인식과 파일 탐색에는 아무런 문제가 없지만, 전력소모가 높아지는 파일 복사 시에는 전력 부족 현상으로 연결이 끊어지는 것으로 판단된다. 해결책은 USB 3.0 드라이브를 강제적으로 2.0으로 인식하게 하여 속도를 버리고 안정성을 택하는 것이다. 그러나 이를 어떻게 실행할 것인가? 장치관리자에서 USB 3.0 관련 드라이버 삭제하고 AMD가 제공하는 드라이버 중 2.0으로 교체하면 드라이버 로드 실패가 뜨거나 성공해도 결과는 마찬가지였다.

그렇게 반쯤은 포기하고, USB 드라이브로 파일 복사할 때는 기도하는 간절한 마음으로 그럭저럭 사용하던 중 우연히 기가 막힌 현상을 발견했다. 사진에서 보듯 USB 드라이브를 USB 포트에 더는 들어갈 틈이 없을 정도로 깊숙이 삽입하면 (아마 보통은 이렇게 사용할 것) USB 3.0으로 인식했으며, 당연히 USB 드라이브로 파일 복사하는 도중 연결이 끊어지는 문제가 발생했다. 하지만, 또 다른 사진에서 보듯 USB 드라이브를 USB 포트에 삽입할 때 윈도우가 인식하는, 그러니까 시스템 트레이에 USB 알림이 뜨는 그 찰나까지만 삽입하면 놀랍게도 USB 2.0으로 인식되는 것이었다. 이때는 당연히 속도는 2.0이지만, 그런 만큼 연결이 끊어지는 문제는 발생하지 않았다. 이제는 전력이 충분했으리라. 참고로 샌디스크 제품도 결과는 같았다.

물론 이러한 꼼수는 내 구형 에이수스(Asus) 노트북에서만 생기는 희한한 하드웨어 결함일 수도 있다. 그래도 혹시 모르는 마음에서 글을 올려봤다. 만약 다른 노트북에서도 그렇다면 정말 대단한 발견이지 않은가?

비록 보잘 것 없지만 광고 수익(Ad revenue)은 블로거의 콘텐츠 창작 의욕을 북돋우는 강장제이자 때론 하루하루를 이어주는 즐거움입니다

Share:

댓글 6개:

  1. 와 관찰력 대단하시네요

    답글삭제
    답글
    1. 고맙습니다. 그런데 최근에 서버 2016에서 윈도우 10 LTSB로 갈아탔는데, 아예 USB 3.0 인식을 하지 않네요.

      삭제
  2. 최신 조립컴으로 맞추었으나 win10 OS를 스스로 설치했습니다. 다른 것은 문제가 없는데 USB 3.0 port가 인식이 안 되었습니다. 우연히 이 글을 읽고 똑 같은 방법으로 시도 해 보았는데, 외장하드가 인식 되네요? 저는 글에 적힌 방법대로 컴이 외장하드 인식 될때까지 조금씩 천천히 삽입후, 인식 된 후에는 완전히 usb 삽입합니다. 좋은 방법 감사합니다.

    답글삭제
    답글
    1. 와우, 이 글이 그런 식으로 유용하게 쓰일 줄은 생각도 못 했습니다. 아무튼, 좋은 경험을 남겨주셔서 고맙습니다.

      삭제
  3. 대단한 발견입니다.해결되엇네요..

    답글삭제
    답글
    1. 혹시 저와 같은 Asus 노트북?
      아무튼, 같은 증상을 겪는 노트북이 또 있었군요.

      삭제

댓글은 검토 후 게재됩니다.
본문이나 댓글을 정독하신 후 신중히 작성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