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07/13

,

12bit HEVC 동영상은 다음팟플레이어 64비트 추천

12bit HEVC 동영상은 다음팟플레이어 64비트 추천

벌써 고효율 비디오 코딩(HEVC/H.265/x.265)을 사용한 동영상들을 심심치 않게 볼 수 있다. H.264/AVC 방식으로 인코딩했을 때와 대비해 같은 화질에 절반 이하의 용량만 차지할 정도로 압출률이 매우 뛰어나지만, 그만큼 CPU 자원을 많이 차지하고 최신 GPU를 제외하고는 GPU 하드웨어 가속 혜택도 볼 수 없기에 올드PC에겐 마냥 기쁘고 반갑기만 한 녀석은 아니다.

그런데 다음팟플레이어 64비트 버전을 사용하면 내 구닥다리 CPU에서도 12bit HEVC 동영상이 매끄럽게 재생된다. 반면 다음팟플레이어 32비트는 재생은 되지만, 영상과 음성 싱크가 어긋날 정도로 버벅거려 실질적인 감상은 불가능하다. 다음팟플레이어에 외장 코덱인 HEVC 전용 디코더 Lentoid HEVC Decoder를 등록하여 재생할 수도 있으나, 이 방법은 아직 완전치가 않은 것이 예시에 사용된 동영상은 Lentoid HEVC Decoder로 재생할 수 없었다. 하지만, 이 디코더로 재생되는 12bit HEVC 동영상 파일이 있었는데, 다음팟플레이어 32비트에서도 무난하게 재생이 될 정도로 괜찮은 결과를 보여주었다. 또한, Lentoid HEVC Decoder는 지금은 테스트 단계이지만, OpenCL을 활용한 GPU 가속도 지원하고 있다. 앞으로 기대해볼 만한 녀석인 것은 분명하다.

아무튼, 현 단계에서 12bit HEVC 동영상 재생은 다음팟플레이어 64비트가 가장 좋은 것 같다. 참고로 MPC-HC, 미플+LAV 코덱, VLC 등은 예시 파일을 재생조차 못 했다.

비록 보잘 것 없지만 광고 수익(Ad revenue)은 블로거의 콘텐츠 창작 의욕을 북돋우는 강장제이자 때론 하루하루를 이어주는 즐거움입니다

Share:

0 comments:

댓글 쓰기

댓글은 검토 후 게재됩니다.
본문이나 댓글을 정독하신 후 신중히 작성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