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작 메뉴가 작동하지 않습니다. 다음에 로그인할 때
시작 메뉴가 작동하지 않습니다. 다음에 로그인할 때...
오랜만에 윈도우 오류와 마주쳤다. 윈도우에서 시작 메뉴를 누르면 다음과 같은 안내 메시지가 나온다.
시작 메뉴가 작동하지 않습니다. 다음에 로그인할 때 수정하도록 하겠습니다.
하지만, 다음에 로그인할 때 수정하겠다는 말은 새빨간 거짓말이다. 몇 번을 재부팅 해도 수정 안 되었다.
구글에서 찾은 해결책은?
SFC /Scannow
Dism.exe /Online /Cleanup-image /Restorehealth
위 두 명령어로는 당연히 해결 안 된다. 사실 오랜 시간 윈도우를 사용하면서 위 두 복구 명령어로 어떤 오류를 해결했다는 기억은 없다.
Get-AppXPackage -AllUsers | Foreach {Add-AppxPackage -DisableDevelopmentMode –Register “$($_.InstallLocation)\AppXManifest.xml”}
파워셸을 관리자 권한으로 열고 위 명령어를 붙여 넣고, 실행 후 재부팅.
그래도 안 되면?
C:\Users\(user)\AppData
위 폴더(숨긴 폴더 항목 표시해야 보임)의 소유권을 현재 로그인한 계정으로 가져온다.
소유권 가져오기
① AppData 폴더 속성의 [보안] 탭에서 [고급]으로 진입. 현재 계정(Test)의 사용 권한이 [모든 권한]인지 확인하고, 아니면 [편집]으로 들어가 모든 권한 획득.
② 소유자 칸의 [변경] 클릭.
③ [선택할 개체 이름을 입력하십시오]에 현재 로그인한 계정 이름을 입력(이 계정에 소유권을 주는 것).
④ 상단의 [하위 컨테이너와 개체의 소유자 바꾸기]와 하단의 [모든 자식 개체 사용 권한 항목을...] 선택하고 [적용] 버튼을 클릭하면, 뭔가 분주한 작업이 진행된다. 완료되면 재부팅.
마무리
문제는 해결 방법보다 원인인데, 이번 경우는 AppData 폴더가 chkdsk 디스크 검사로 인해 강제로 연결이 끊기면서 발생한 것으로 보인다.
보통 AppData 폴더는 Windows가 설치된 C 드라이브에 있다. 고로 윈도우와 AppData 폴더와의 연결이 끊어지는 경우는 전원이 갑자기 꺼지거나 블루스크린 등의 강제 종료가 아니면 거의 발생하지 않는다. 또한, C 드라이브처럼(그리고 페이징 파일이 있는 파티션) 시스템이 사용 중인 파티션은 chkdsk 명령어 사용 시 바로 검사가 진행되지 않고, 부팅 예약 작업으로 진행된다.
하지만, 나 같은 경우 AppData 폴더를 C 드라이브가 아닌 D 드라이브로 심볼릭(symbolic) 링크로 연결되어 있어 Windows를 사용하면서도 AppData 폴더가 있는 D 드라이브를 chkdsk로 검사하는 것이 가능하다. 아마 이때 AppData 폴더(짐작하기는 Local\Packages 폴더)와 연결이 끊어지면서 윈도우 시작 메뉴와 보안 설정 관련된 뭔가가 손상된 것으로 짐작된다.
비록 보잘 것 없지만 광고 수익(Ad revenue)은 블로거의 콘텐츠 창작 의욕을 북돋우는 강장제이자 때론 하루하루를 이어주는 즐거움입니다
0 comments:
댓글 쓰기
댓글은 검토 후 게재됩니다.
본문이나 댓글을 정독하신 후 신중히 작성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