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06/16

한글 2022 기본 스타일 변경하기

한글 2022 기본 스타일 변경하기

한글 2022 기본 스타일 변경하기

군대에서 행정병으로 근무할 땐 한글 97로 군사 지도를 작성할 수 있을 정도로 숙련 사용자였지만, 제대 이후로는 (텍스트로만 이루어진) 문서 작성 용도로만 사용하다 보니 단축키나 세부적인 기능 같은 것은 다 까먹었고 사용할 일도 없다.

지금 내가 작성하는 문서 정도는 가벼운 문서 편집기인 엠에디터(EmEditor)만으로도 충분하지만, 한글만의 독보적인 기능 하나 때문에 미련을 못 버리고 있다.

바로 한글을 지원하는 워드프로세서 중 가장 정확도가 높은 맞춤법 때문!!!

한글 2022 기본 스타일 편집하기

아무튼, 한글 같은 워드프로세서를 사용하는 사용자라면, 모두 저만의 문서 스타일을 지정해두고 사용할 것이다.

그런데 한글 같은 경우 스타일을 편집하면 편집 중인 문서에만 적용되고 ‘새 문서’에는 적용되지 않는다. 원래 그런 것인지, 버그인지는 모르겠지만, 새로 작성하는 모든 문서의 기본 스타일을 변경하려면 다음의 파일을 편집하면 된다.

한글 2022 기본 스타일 편집하기

(로그인 이름)\AppData\Roaming\HNC\User\Shared120\HwpTemplate\Doc\ko-KR\Normal120.hwtx
(한글 2020의 경우는 Shared110 폴더의 Normal110.hwtx 파일을 수정)

앞으로 사용할 ‘새 문서’의 기본 스타일을 변경하고 싶다면, Normal1xx.hwtx 파일을 열고 [서식] > [스타일]을 원하는 설정으로 수정하고 저장하면 된다.

한글 2022 기본 스타일 편집하기

[스타일 가져오기] 기능을 이용해 기존에 사용하던 스타일(sty) 파일이나 hwp 문서에서 스타일을 불러올 수도 있다.

비록 보잘 것 없지만 광고 수익(Ad revenue)은 블로거의 콘텐츠 창작 의욕을 북돋우는 강장제이자 때론 하루하루를 이어주는 즐거움입니다

Share:

0 comments:

댓글 쓰기

댓글은 검토 후 게재됩니다.
본문이나 댓글을 정독하신 후 신중히 작성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