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이두 넷디스크에 텍스트 소설 안전하게 저장하기
<바이두 같은 대기업도 정부의 검열 요청을 감히 거부하지 못한다> |
검열로 차단될 수 있는 텍스트 문서
중국산 개인 클라우드 서비스를 사용할 때 주의해야 할 것은 저작권 단속보다는 중국 정부의 검열이다(자세한 사항은 「중국 클라우드 업로드 금지 불법 파일」 참고). 특히 음란물은 2016년에 있었던 (무료로 36TB를 제공한 360 클라우드 서비스를 종료시켰던) 중국 정부의 개인 클라우드 시장 일대 정리 사건의 표면적인 명분이 되었을 정도로 중점 단속 대상이다.
음란물에 대한 정부 방침이 얼마나 가혹한가는 「동성애 소설 썼다가 징역 10년.. 분노한 중국 네티즌」이라는 기사를 보면 알 수 있다. 기사엔 보이즈 러브(Boy's Love), 보통은 약자를 사용해 ‘BL’이라 불리는 동성애 소설은 쓴 중국의 어느 작가가 그것을 돈을 받고 팔았다는 이유로 1심에서 징역 10년 6개월을 선고받았다고 한다.
야한 소설을 쓴 작가가 미성년자 강간범보다 형량이 더 높을 정도로 중국은 음란물을 엄격하게 단속하고, 이런 정부 방침에 따라 바이두 넷디스크 역시 음란물은 (문서, 사진, 동영상, 게임 등등) 발견되는 족족 삭제하거나 차단한다.
이런 식으로 말하면 마치 바이두는 검열이 좋아서 하는 것이라는 오해를 살 수도 있는데, 내가 알기론 그게 아니라 바이두도 마지못해서 한다는 것이다. 바이두가 검색 엔진 서비스를 시작하는 초반에는 검열 문제로 정부와 마찰이 잦았다. 어느 누가 이래라저래라하는 외부의 간섭이 달갑겠는가?
아무튼, 왜 이런 이야기를 하냐 하면, 검열 대상에는 알다시피 텍본(텍스트 소설) 같은 문서가 포함되어 있으며 바이두 넷디스크로 텍스트 소설을 공유하거나 보관하는 사용자들이 꽤 많기 때문이다(dox, pdf 등 널리 사용하는 문서 포맷도 마찬가지). 한국어로 된 문서까지 검열하는지는 알 수 없지만, 특정 텍스트 파일이 받아지지 않는다는 한국 사용자들의 불평이 종종 보이는 것을 보면 재수 없으면 한국어 문서도 검열로 인해 차단될 수 있는 것으로 여겨진다. 또한, 훗날 소설은 한국 저작권자의 요청으로 인해 얼마든지 차단될 수 있다.
바이두의 검열을 회피하는 첫 번째 방법
<[파일 이름 암호화]를 사용하지 않으면 파일 이름이 노출된다(위). 반면에 [파일 이름 암호화]를 사용하면 압축 파일을 열자마자 암호를 요구하므로 파일명이 노출되지 않는다(아래)> |
<암호를 걸어 압축할 때 [파일 이름 암호화] 설정을 사용하는 습관을 기르자> |
파일에 암호를 걸어 압축해 보관하는 것이다.
널리 알려진 만큼 쉽고 간단한 방법으로 다량의 문서를 바이두 넷디스크에 업로드할 때 매우 유용하다.
만약 암호를 걸어 압축했음에도 검열로 차단된다면 그것은 파일이름 때문이다. 압축 방식에 따라 파일명은 압축 암호를 몰라도 노출되기 때문이다. 고로 검열을 회피하려면 [파일 이름 암호화] 설정을 사용해야 한다.
바이두의 검열을 회피하는 두 번째 방법
<Notepad3에서 텍스트 내용 암호화하기> |
<Notepad3로 암호화한 텍스트 파일(위)을 메모장을 열었을 때(아래)> |
문서를 암호화하는 것이다.
cryptomator 같은 암호화 프로그램으로 파일을 암호화해도 되지만, 내가 소개하는 방법은 Notepad3라는 무료 텍스트 에디터로 텍스트 내용을 암호화하는 것이다.
문서 하나하나 일일이 암호를 설정해줘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으므로 다량의 파일을 다룰 땐 파일에 암호를 걸어 압축하거나 cryptomator를 사용하는 것이 더 낫다. 그냥 이런 방법이 있다는 것을 알아두면 훗날 요긴하게 쓰일 날이 올 것이다.
참고로 만약을 위해 현재 사용 중인 Notepad3 프로그램도 같이 보관하면 훗날 프로그램 업데이트, 또는 개발 중단으로 인해 파일을 열람할 수 없게 되는 불의의 사고를 방지할 수 있다.
오늘 소개한 것 외에도 hwp, alz 같은 오직 한국에서만 사용하는 독보적인 포맷으로 저장하는 등 바이두 검열을 회피하는 방법은 많을 것이다.
0 comments:
댓글 쓰기
댓글은 검토 후 게재됩니다.
본문이나 댓글을 정독하신 후 신중히 작성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