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11/07

,

한컴오피스 2020 업데이트 후 오류

한컴오피스 2020 2020년 11월 03일 업데이트 후 오류

한컴오피스 2020 업데이트 후 오류
<문제의 발단은 요녀석!>
한컴오피스 2020 업데이트 후 오류
<과거 업데이트 내역만 있지 다운로드 링크는 제공하지 않는다>

새 기능보다는 안정성

본인은 현재 만족스럽게 작동하고 있는 프로그램은 ─ 안티바이러스처럼 보안을 위해 필요한 경우를 제외하고는 ─ 되도록 업데이트(혹은 업그레이드)하지 않는다. 업데이트에 내가 필요로 하는 기능이 추가되었거나, 혹은 내가 자주 사용하는 기능의 성능 개선이 이루어졌을 때야 업데이트를 고려해본다. 윈도우 같은 경우도 신규 업데이트가 문제를 일으키는 경우가 빈번해서 보통은 한 달 정도는 지켜보면서 새 업데이트가 특별한 문제점은 없는지 경과를 살펴본다. 이러는 이유는 귀찮아서가 아니라 안정성을 중시하기 때문이다.

컴퓨터를 오래 사용해 본 사람은 알겠지만, 타인의 컴퓨터에서 잘 작동한다는 사실이 내 컴퓨터에서도 잘 작동하리라는 것을 보증하지 않는다. 컴퓨터 환경은 천차만별이기 때문이며 그 무수한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 조합에서 무슨 일이 일어날지 예상하려는 시도 자체가 무의미하다.

그런데 어제오늘 무슨 바람이 불어서인지 한컴오피스 2020 새 업데이트(2020년 11월 03일 업데이트)를 덜컥 설치해버렸다. 사실 그러고 보니 처음 설치 후 한 번도 업데이트하지 않은 것 같다. 왜냐하면, 특별한 문제가 없었고 만족스럽게 잘 작동해 왔기 때문이다.

한셀이 작동하지 않음!

하지만, 가는 날이 장날이라고, 11월 03일 업데이트 후 한셀이 작동하지 않는 엄청난 문제가 생겼다. 업데이트를 재설치해도 마찬가지. 해결 방법은 고전적이면서도 가장 확실한 방법이기도 한 프로그램 삭제 후 재설치뿐인가 하는 급한 마음에 느닷없이 육두문자가 튀어나올 정도다.

그것이야말로 무지하게 귀찮은 일이고 사용하던 프로그램에 어떤 문제가 생겼을 때 가장 피하고 싶은 방법이기도 하다. 그것은 말 그대로 최후의 방편이자 고상하지 못한 해결책이다.

가장 먼저 떠오른 해결 방법은 이전 업데이트를 덮어씌우는 것이다. 한컴오피스 업데이트 안내문을 보니 2020년 10월 07일 업데이트가 있다. 고로 이것을 사용하면 해결이 될 것 같았다. 문제는 염병할 것들이 과거의 업데이트 파일을 제공하지 않는다는 것이다(아니면 내가 못 찾은 것일지도).

한컴오피스 2020 업데이트 후 오류
<오래간만에 정부의 직접적인 도움을 받았다>

문제가 생긴 업데이트 파일 이름이 HOffice2020Update_20201103, 그래서 HOffice2020Update_20201007로 검색했다. 그랬더니 뜻하지 않게 [정부정책의 실현을 지원하는 정부입법 지원센터]라는 난생처음 보는 사이트 자료실에서 10월 07일 업데이트 파일을 찾았다. 뭐가 어떻게 돌아가는지는 모르겠지만 희한하면서도 재밌는 세상이다.

고로 나처럼 11월 03일 업데이트 후 한셀 실행이 안 되는 등의 문제가 생긴다면 [정부입법 지원센터]의 지원을 받아 해결하면 될 것이다.

새 업데이트가 예기치 않은 문제가 생길 것을 대비해 과거 업데이트 파일도 유지해야 하는데 한컴은 그러질 않는다. 그렇다고 윈도우 업데이트처럼 롤백을 지원하는 것도 아니고. 여러모로 짜증 난다.

비록 보잘 것 없지만 광고 수익(Ad revenue)은 블로거의 콘텐츠 창작 의욕을 북돋우는 강장제이자 때론 하루하루를 이어주는 즐거움입니다

Share:

0 comments:

댓글 쓰기

댓글은 검토 후 게재됩니다.
본문이나 댓글을 정독하신 후 신중히 작성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