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어 익스플로러로 구글 공유 드라이브끼리 동기화하는 방법
<만능 클라우드 관리 프로그램 Air Explorer> |
다재다능한 에어 익스플로러(Air Explorer)
오늘은 만능 클라우드 관리 프로그램인 에어 익스플로러를 사용해 구글 공유 드라이브에서 다른 구글 공유 드라이브로 동기화하는 팁에 관해 설명하고자 한다. 당연한 이야기지만, 공유 드라이브끼리 동기화하려면 각각의 공유 드라이브에 대해 적절한 사용 권한이 있어야 한다.
공유 드라이브 동기화는 rclone이라는 명령 프롬프트 기반의 무료 클라우드 관리 프로그램으로도 가능하다고 한다. 하지만, 시도하다가 결국 포기하고 말았다. 리눅스 사용자에겐 어떨지 몰라도 GUI에 익숙한 윈도우 사용자로선 rclone은 너무너무 난해하다.
사용법도 모르는 rclone을 굳이 언급한 이유는 일설에 따르면 공유 드라이브 일일 대역폭 제한(750GB)을 rclone의 전송 속도를 제한 기능으로 우회할 수 있다고 한다(출처 「Air explorer and Google Drive Limit」).
에어 익스플로러도 전송 속도 제한이 가능하다. 하지만, 내 생각엔 이 우회 방법은 PC에서 공유 드라이브로 업로드하는 대역폭에만 해당하는 것이고 server-side copy(서버에서 서버로 복사)는 적용되지 않을 것 같다.
• 2020/09/04: tosh님께서 귀띔해 주신 정보를 이용해 AutoRclone을 이용한 동기화에 성공했는데(서비스 계정 100개 x 750GB = 75TB), 방법이 다소 복잡하여 이것을 어떻게 설명해야 할지 난감하다. 참고로 난 AutoRclone 홈페이지에 있는 설명하고 유튜브 동영상(베트남어?)을 참고했다.
사용법은 「구글 공유 드라이브 무료 동기화 유틸 | AutoRclone」를 참고.
보통은 A 공유 드라이브에서 B 공유 드라이브로 파일을 이동하고자 하면,
1. A 구글 공유 드라이브에서 PC로 파일 다운로드,
2. PC에서 B 구글 공유 드라이브로 파일 업로드,
라는 번거로운 작업을 거쳐야 하지만, Air Explorer는 server-side copy를 지원하기 때문에 A 공유 드라이브에서 B 공유 드라이브로 서버 간의 파일 복사가 가능하다.
에어 익스플로러로 구글 공유 드라이브 동기화
사실 팁이라고 말할 것도 없을 정도로 에어 익스플로러에서 구글 공유 드라이브 사이의 동기화 방법은 매우 간단하다(대략적인 사용법은 동영상 참고).
1. 주메뉴의 [보기] 모드를 [두 개의 패널]로 전환.
2. 양 패널 모두 같은 구글 계정으로 로그인.
3. 왼쪽 패널에 소스 폴더가 될 공유 드라이브 선택.
4. 왼쪽 패널에서 선택한 공유 드라이브 자료가 복사될 공유 드라이브를 오른쪽 패널에서 선택.
5. 주메뉴의 [동기화] - [현재 폴더] 선택.
6. 적절한 동기화 방법 선택(실시간 동기화는 지원하지 않는다).
7. [확인]을 클릭하여 동기화 작업 시작.
나처럼 파일 변화가 없는 동영상 같은 파일들을 동기화한다면, 속도 향상을 위해 [해시 비교] 옵션은 끄자.
공유 드라이브를 동기화하려는 이유엔 여러 가지가 있을 수 있지만, 나 같은 경우는 「구글 공유 드라이브 무료 생성」으로 얻은 공유 드라이브 중 한 개를 사용하지 못하게 될 때를 대비한 백업 수단으로 사용한다. 물론 편법으로 생성한 공유 드라이브가 작심이라도 한 듯 한꺼번에 사용 불능이 된다면 이 방법도 무용지물이지만 말이다.
공유 드라이브 일일 대역폭 제한
앞에서도 잠깐 언급했듯 구글 공유 드라이브는 일일 대역폭 제한이 있으며, 이 제한은 대역폭 한계에 도달한 시점으로부터 24시간 후 해제된다. 한 계정이 사용할 수 있는 일일 대역폭은 750GB이다. 그렇다. ‘한 계정’이다. 고로 여러 계정을 활용하면 대역폭 제한을 완전히 벗어날 수는 없지만, 750GB라는 일일 대역폭 용량을 확장할 수는 있다. 만약 구글 계정이 3개 있다면 일일 대역폭 제한은 ‘750GB x 3’으로 확장할 수 있다는 말이다.
<내 공유 드라이브에 접근할 수 있는 관리자 및 사용자 추가> |
다만, 그 전에 나머지 구글 계정을 동기화할 공유 드라이브의 관리자 멤버로 초대해야 한다. 그래야 에어 익스플로러에서 공유 드라이브에 접근할 수 있다(새 멤버는 에어 익스플로러를 재시작해야 공유 드라이브가 탐색기에 표시된다).
대역폭 제한 때문에 A 계정으로 동기화를 완료하지 못했다면, B 계정으로 시도하면 되고, 그래도 완료하지 못했다면 다시 C 계정으로 시도하면 된다.
일일 대역폭 제한에 도달하면 [오류 – 원격 서버에서 (403) 사용할 수 없음 오류를 반환했습니다. User rate limit exceeded]라는 오류를 반환한다.
비록 보잘 것 없지만 광고 수익(Ad revenue)은 블로거의 콘텐츠 창작 의욕을 북돋우는 강장제이자 때론 하루하루를 이어주는 즐거움입니다
아! 혹시 몰라 자세한 설명없이 autorclone 글을 남긴게
답글삭제실례가 되지 않을까 싶어 댓글을 삭제 했는데
참고가 되셔서 성공 하셨다니 기쁩니다.
한번 해보면 할수 있는데 남에게 설명하기란 말씀하신것 처럼
정말 어렵습니다.
autorclone 을 성공 하셨으면 다음에 gclone 에 도전해 보시길 권합니다.
autorclone 보다 더 안정적이고 속도는 더빠릅니다
대략 10tb 이동라는데 파일갯수에 따라 틀리지만 40분 정도 걸리더 군요.
gclone도 윈도우버전이 있지만 확장성 있게 사용하려면 역시 리눅스버전을
사용해야 합니다.
고맙습니다. gclone도 있었군요.
삭제매일 실시간으로 구글드라이브에서 구글드라이브로 복사할 자료가 있다면 항상 에어익스가 켜져있는 pc를 이용해야겠죠?
답글삭제넵.
삭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