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11/06

, ,

바이두 공유 자료 대량 전송 도우미 | BDMaster

바이두 공유 자료 대량 전송 도우미 | BDMaster

baidu-shared-material-mass-transfer-assistant
<百度网盘批量处理大师(BDMaster)>

bdmaster.exe 경로에 한글(또는 중국어) 폴더 이름이 있으면 百度网盘批量处理大师(BDMaster)은 실행되지 않는다.

출처: 百度网盘批量处理大师软件下载及使用教程

오늘 소개하는 바이두 넷디스크 써드파티 프로그램의 원래 이름은 ‘百度网盘批量处理大师’, 바이두 넷디스크 일괄 처리(batch processing) 도우미다. 즉, 바이두 클라우드에 있는 파일 및 폴더의 이름이나 확장자를 한꺼번에 변경한다든가(윈도우 유틸리티인 DarkNamer을 떠올리면 된다), 혹은 공유 링크 생성이나 오프라인 다운로드 작업을 대량으로 처리한다든가, 혹은 파일을 변경하지 않고 MD5 해시값만 변경한다든가(이것은 바이두에 있는 파일이 아닌 오프라인 파일만 되는 듯), 혹은 무료 사용자는 할 수 없는 온라인 압축 해제를 한다든가 등등 매우 많은 기능이 있는 매우 유용한 프로그램이다. 그런데도 글 제목을 마치 한 가지 기능만 있는 것 마냥 ‘공유 자료 대량 전송 도우미’라고 붙인 이유는 솔직히 말해 나의 무지, 혹은 귀차니즘 때문이다. 이 기능 외에 다른 기능은 당최 알아낼 재간이 나에겐 없다. 내 실력으론 한국어 지역화도 불가능했다.

친절하게도 제작자 홈페이지에 동영상 자습서(使用视频教程)가 있다. 비록 중국어지만, 몇 번 반복해서 보다 보면 어느 정도 감을 잡을 수 있을지도 모르겠다. BDMaster 역시 출처에서 받을 수 있다.

baidu-shared-material-mass-transfer-assistant
<등록을 요구하는 화면>

그뿐만 아니라 뭐 좀 하려고 하면 등록하라고 나온다(예를 들면 무료 사용자(혹은 미등록 사용자)는 파일 이름을 일괄 변경할 때 5개 파일로 제한된다). 프로그램을 등록하는데 돈이 드는 것 같지는 않지만, 위챗이나 QQ로 제작자에게 등록 문의를 해야 하는데, 이게 (아마도 언어 장벽 때문에?) 쉽지가 않다. 제작자에게 등록에 대한 문의를 시도해봤는데, 시시콜콜 물어보다가 내 대답이 영 마뜩잖은지 답변이 뚝 끊겼다. 그래도 다행인 것은 [批量转存](대량 전송) 메뉴의 [罢除数量限制模式(免费)](수량 제한 모드 제거, 무료)만큼은 무료 사용자도 사용할 수 있으며 100% 완벽하지는 않지만, 제대로 작동하는 것을 확인했기 때문이다.

공유 자료 전송 수 제한을 없애다

baidu-shared-material-mass-transfer-assistant
<무료 사용자의 최대 파일 전송 수는 500개>

바이두 공유 링크에 접속해서 자료를 내 디스크로 전송하려고 할 때, 무료 사용자는 500개라는 파일 수 제한을 받는다 (VIP 사용자는 3,000개, SVIP 사용자는 50,000개). 즉, 공유 자료가 500개 이상의 파일을 포함하고 있다면, 무료 사용자는 500개씩 끊어서 내 디스크로 전송해야 한다. 해본 사람은 알겠지만 이게 말은 쉽지만, 무척이나 고단한 작업이다. 특히 눈과 손에 경련이 일어날 정도다.

하지만, BDMaster를 이용하면, 무료 사용자의 공유 자료 전송 제한이 SVIP 등급으로 상향된다. 즉, 한번에 (이론상) 최대 50,000개까지 내 디스크로 전송할 수 있다는 말이다. 사실, 이 기능 하나만으로도 엄지를 추켜세우고도 남는다.

사용 방법도 간단하다. 메뉴에서 [批量转存](대량 전송) > [罢除数量限制模式(免费)](수량 제한 모드 제거, 무료)를 선택하면 나오는 창에 공유 링크를 입력하면 된다. 그러면 프로그램 하단에 작업 중인 모습을 볼 수 있다.

[批量转存](대량 전송) 기능을 사용해 내 디스크로 전송한 자료는 ‘sharelink’ 접두사가 붙은 폴더에 저장되고, 공유 링크가 같으면 이 폴더 이름도 같다.

전송할 파일 수가 많으면 불안하다

baidu-shared-material-mass-transfer-assistant
<[罢除数量限制模式(免费)] 메뉴로 대량 파일 전송>

여기서 한 가지 문제는 공유 링크의 파일 수가 많을수록 전송이 완료되기까지의 시간도 오래 걸린다는 점이다. 물론 일일이 500개씩 끊어서 수작업으로 전송하는 것과 비교하면 천국과 지옥 차이라는 점을 확실하게 말할 수 있다. 어찌 되었든, 대량 전송 작업이 완료될 때까진 프로그램을 종료하거나, 컴퓨터를 끄면 절대 안 된다. 그리고 전송 작업 도중에 사용자가 바이두 PC 클라이언트 등으로 파일을 조작하거나, 혹은 그냥 놔둬도 작업이 멈추는 경우가 종종 있다. 제작자도 언급했듯 불안한 면이 없지 않아 있다.

 

baidu-shared-material-mass-transfer-assistant
<오늘 테스트 결과>

공유 링크 전송 테스트에서 내 디스크로 11,355 파일, 1,684 폴더를 전송하는데, 대략 두 시간 정도 걸렸다. 그렇다고 전송 작업을 100% 완료하지는 못했고, 대략 80% 정도에서 작업이 중단된 듯하다.

이외에도 바이두 클라우드를 사용하는 데 있어서, 특히 대량의 파일 및 폴더를 관리하는데 매우 유용한 기능들이 담뿍 담긴 百度网盘批量处理大师(BDMaster)를 이 정도밖에 소개하지 못하는 나의 무능과 게으름을 자책하면서 오늘은 이만 마치련다. 참고로 두 번째 페이지에는 百度网盘批量处理大师(BDMaster) 주요 기능에 대한 출처 설명을 구글 번역한 글이 있다.

baidu-shared-material-mass-transfer-assistant
<파일 이름 일괄 변경>
baidu-shared-material-mass-transfer-assistant
<대량 파일명 변경을 등록 필수>

마우스 우클릭 메뉴 [批量重食名]로 파일 이름 일괄 변경 가능. 단 무료 사용자(미등록)는 한번에 5개까지만 가능하다.

2022/11/06: 여전히 사용 가능

2022/11/06: BDMaster는 여전히 사용할 수 있으며, (동영상에서처럼) 999개의 파일이 있는 공유 링크를 가져왔을 때 대략 2분 17초 정도의 시간이 걸렸다.

무료 사용자는 Pandownload처럼 다중 계정 관리자로도 활용할 수 있다.

1 2

비록 보잘 것 없지만 광고 수익(Ad revenue)은 블로거의 콘텐츠 창작 의욕을 북돋우는 강장제이자 때론 하루하루를 이어주는 즐거움입니다

Share:

댓글 8개:

  1. 공유링크는 파일 우클릭해서 속성 위치를 복사해서 붙여넣기 하는거 아닌가요? 근데 안돼네요

    답글삭제
    답글
    1. 공유 링크 자료를 가져오는 방법은 새로 추가한 동영상을 참고하세요.

      삭제
  2. 혹시 몇번째 파일 동영상을 보면 되나요?

    답글삭제
    답글
    1. 2022/11/06 추가한 영상을 참고하세요. 파일이 많으면, 그리고 서버가 혼잡한 시간에는 시간이 많이 걸립니다.

      삭제
  3. 업로드파일수 제한이 풀리는게 아니라. 공유파일 개수 제한이 풀리는거군요.. 도움되는 자료지만 저는 업로드파일수 제한이 필요해서.. 덕분에 많은거 알아갑니다. 이글도 도움이 됩니다

    답글삭제
    답글
    1. 참고로 업로드 수 500개 제한은 한 번에 업로드 대기열에 등록할 수 있는 양이지, 전체 업로드 대기열 수 제한은 아닙니다. 만약 파일 3,000개를 올린다면, 500개씩 선택해서 6번 올리면 업로드 대기열(업로드 중)에 999+ 이런 식으로 표시되면서 500개 이상도 추가됩니다.

      삭제
  4. 그런 노가다가 싫어서 알아본거였어요.. 근데 제가 바이두 아이디 만들때 가상전화 써서 만들었고 이메일바인딩까지했는데 pc에서 로그인할땐 이메일로 바꿔줘서 로그인가능한데 앱에서는 전화인증만 나와요... svip참여하려고 하는데 이메일인증 나오게 할수있는 방법은 없나요?

    답글삭제
    답글
    1. 장담할 수는 없지만, 휴대폰의 웹브라우저에서 로그인하고 나서 앱으로 로그인해보세요.

      삭제

댓글은 검토 후 게재됩니다.
본문이나 댓글을 정독하신 후 신중히 작성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