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05/24

,

무료 백신 추천 | WiseVector StopX

성능 뛰어난 무료 백신 추천 | WiseVector StopX

Lightweight free antivirus | WiseVector StopX
<WiseVector StopX>

MalwareTips에서도 검증받는 중국산 무료 안티바이러스

Lightweight free antivirus | WiseVector StopX
<Malware Hub Report>

컴퓨터 보안(각종 안티바이러스 프로그램 정보와 관련 기술 및 멀웨어 정보 등)과 관련해 전 세계 사람들이 모여 소통하는 포럼인 MalwareTips에서 화자가 된 중국산 백신이 있다. 바로 WiseVector StopX다. 거두절미하고 무료 안티바이러스 프로그램 중에서 가볍고 잘 잡는 제품을 찾는다면 WiseVector StopX만한 녀석도 없을 것이다. 왜냐하면, 개인적인 실시간 감시 및 바이러스 검사 테스트 결과 얼마 전에 소개한 후오롱 인터넷 시큐리티(Huorong Internet Security)보다 방어 능력이 뛰어나다. 그뿐만 아니라 WiseVector StopX는 기본 설정만으로도 ─ 앱체크도 통과하지 못하는 ─ Ransim(Ransomware Simulator v2.1.0.3) 테스트를 통과했다. 정말이지 놀라운 백신이지 않을 수가 없다. 무료로 배포하는 안티바이러스 제품 중에서 V3 Lite의 [랜섬웨어 보안 폴더] 같은 단순무식한 폴더 방어 기능 없이 순수하게 자체 엔진 성능만으로 Ransim 테스트를 통과한 녀석은 아직 못 봤다(참고로 WiseVector StopX에도 폴더 보호 기능인 [document protection]이 있기는 하다).

그러하길래 MalwareTips에서도 주목을 받는 듯하다. 물론 이런 관심에는 ─ 한국 못지않게 ─ 중국산 제품에 대한 편견이 잡음처럼 섞여 있기는 하다.

실시간 감시 방어 능력 테스트

지난번 테스트(「바이러스 실시간 감시 테스트 | V3 LITE VS HUORONG INTERNET SECURITY」)와 비교하고자 같은 바이러스 샘플(952개)을 사용했다. 이 역시 신뢰할 수 없는 개인적인 테스트이므로 재미 삼아 보자.

실시간 감시의 보호 기능으로 제거되고, 다시 한번 수동 검사로 검사한 다음 마지막으로 남은 파일 수는 다음과 같다.

Huorong Internet Security: 103개

V3 Lite: 158개

WiseVector StopX: 103개

이 나머지 파일들을 Kaspersky Virus Removal Tool로 한 번 더 검사했으며, 그 결과는 아래와 같다.

Virus real-time monitoring test | V3 Lite vs Huorong Internet Security
<놓친 파일들에 대한 Kaspersky 검사 결과>
Lightweight free antivirus | WiseVector StopX
<952개 샘플에 대한 WiseVector StopX 최종 결과>

두 번째는 인터넷 여기저기서 긁어모은 3,424개의 바이러스 샘플(이 중에는 중복되는 파일이 있을 수 있다)을 가지고 테스트했다. WiseVector StopX는 3,424개의 바이러스 샘플 중 2,079개를 차단하고 1,345개를 남겼으며, 1,345개를 수동 검사한 결과 1,103개를 골라내고 242개 파일을 남겼다. 이렇게 남은 242개를 Kaspersky Virus Removal Tool로 검사하니 194개가 감염된 파일이라고 나왔다.

Lightweight free antivirus | WiseVector StopX
<바이러스 샘플 3,424개에 대한 테스트>
Lightweight free antivirus | WiseVector StopX
<샘플 3,424개에 대한 최종 결과>

보안 제품에 대한 테스트가 궁금하다면?

MalwareTips에는 [Statistics and Reports]라고 사용자들이 다양한 보안 제품에 대한 통계 및 테스트 결과를 올리는 곳이 있고, [Malware Hub Report]라는 MalwareTips 자체 테스트 보고가 있다. 이 범주의 글을 보면 WiseVector StopX 테스트가 꾸준히 올라오고 있으며, WiseVector 직원으로 보이는 사람이 적극적으로 자사 제품을 대변하는 모습도 볼 수 있다. WiseVector에 대한 해외 사용자들의 관심도, 중국뿐만 아니라 해외에도 적극적으로 홍보하겠다는 WiseVector의 의지도 꽤 적극적이다.

WiseVector는 아직 AV-Test 같은 공신력 있는 기관에서 테스트하지는 않았지만, [Malware Hub Report] 테스트 결과만을 놓고 보면 카스퍼스키(Kaspersky)에 뒤지지 않는다.

[Malware Hub Report] 최근 테스트

Hourong IS - March 2020 Report

WiseVector StopX - January 2020 Report

AhnLab 3 Lite Free - April 2019 Report

윈도우 서버에서도 사용 가능

Lightweight free antivirus | WiseVector StopX
<WiseVector StopX는 윈도우 서버에서도 사용 가능>

WiseVector는 지난 번에 소개한 후오롱 인터넷 시큐리티처럼 윈도우 서버에서도 잘 작동하고, 두 제품의 실시간 감시 기능이 동시에 작동하고 있을 때도 특별한 충돌은 없었다. 사실 윈도우 서버에서 무료로 사용할 수 있는 안티바이러스 제품이 거의 없다는 점에서 WiseVector와 후오롱은 가뭄의 단비 같은 제품이다.

WiseVector의 개발 기간은 후오롱이나 V3보다 매우 짧지만, 방어 능력만큼은 더 뛰어나 보인다. V3가 WiseVector보다 나은 점은 한국어 인터페이스를 지원하고 약간의 부가 기능이 더 있다는 것 정도?

한때 바이두, 360, 텐센트 등 중국산 보안 제품이 좀 활기를 얻다가 바이러스 테스트 조작 사건, ‘무겁다’, 시스템 충돌 등 안 좋은 인식이 생기면서 지금은 쓰는 사람만 쓰는 정도로 분위기가 팍 죽었는데, 그 뒤를 이어 WiseVector와 후오롱(火绒)이 선전하는 듯하다.

WiseVector StopX의 단점은 메인 프로그램 창 반응이 다소 느리거나 응답이 없을 때가 가끔 있다는 것, 그리고 시스템 최적화나 네트워크 도구 같은 부가 기능이 없다는 것이다. 그런 만큼 설치용량도 적고(71MB 정도), 인터페이스도 깔끔하고, 윈도우에 부담을 주지 않는다. 가볍고 날렵하면서도 성능도 좋은 무료 백신을 찾는다면 WiseVector을 추천하고 싶다. 단, 영어 인터페이스와 중국산이라는 것에 개의치 않는 열린 사용자라면 말이다.

비록 보잘 것 없지만 광고 수익(Ad revenue)은 블로거의 콘텐츠 창작 의욕을 북돋우는 강장제이자 때론 하루하루를 이어주는 즐거움입니다

Share:

0 comments:

댓글 쓰기

댓글은 검토 후 게재됩니다.
본문이나 댓글을 정독하신 후 신중히 작성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