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이두 공유 금지 파일 공유하는 몇 가지 방법
<규칙 위반 자료는 친구에게만 몰래 공유하는 것도 허용되지 않는다 > |
바이두를 통해 공유할 수 없는 자료들
비밀번호를 걸어도, 친구에게만 살짝 공유해도 바이두 클라우드가 마음먹고 공유 금지한 파일은 천 번 만 번을 시도해도 ‘文件中含有违规内容(자료에 규칙을 위반하는 내용이 포함되어 있습니다)’라는 경고 문구와 함께 자동으로 공유 취소된다. 일반 공유는 '该文件禁止分享(이 파일은 공유가 금지되어 있습니다)'라는 경고 문구가 공유를 가로막는다. 바이두 도움말을 보면,
‘如果分享涉及到遭版权方投诉内容、盗版侵权、色情低俗、反动涉恐、病毒广告、私服外挂等违规资源,将会被系统自动屏蔽。(저작권이 있는 콘텐츠, 불법 복제물, 포르노그래피, 테러 관련, 바이러스 광고, 개인 정보 해킹 및 기타 불법적인 리소스가 포함된 공유는 시스템에 의해 자동으로 차단됩니다)’
좀 더 자세한 내용은 바이두 서비스 계약을 읽어 보면 된다.
구글링을 해보니 2013년에 작성된 글에 톈안먼 민주화 운동을 연상시키는 ‘1989’라는 숫자가 파일 이름에 있어도 공유가 취소된다고 했는데, 시험 삼아 ‘1989’라는 숫자가 들어간 MP3 파일을 공유해봤는데, (아직은) 문제가 없는 것으로 봐서는 지금은 그 정도까지는 아닌 것 같다. 그런데 경험상 공유 취소가 바로 안 되고 좀 시간이 지난 다음에 적용되고, 그렇게 취소된 파일을 재공유하면 이번에는 그 즉시 공유 취소가 되는 것으로 보아 처음으로 공유되는 파일은 사람이? 혹은 시스템이 일일이 검사한 다음 결정되는 것 같다. 그래서 그런지 공유 취소된 파일을 이름만 바꿔서 재공유하면 괜찮을 때도 있다.
<당연히 비밀번호를 사용한 공유도 금지> |
MD5 값 변경으로 공유 금지 피해하기
아무튼, 공유 금지 단어나 자료에 대해 굳이 여려 설명하지 않아도 대충은 감이 잡힐 것이다. 문제는 바이두의 삼엄한 감시를 피해 가는 방법인데, 가장 간단한 방법이자 가장 먼저 시도해볼 방법은 ‘파일 이름 변경’이다. 단지 파일 제목에 공유 금지 단어가 포함된 경우라면 이 방법으로 공유 취소를 쉽게 피해갈 수 있다. 하지만, 자료 자체가 공유 금지 파일이라면 MD5 같은 파일 해시값으로 필터링 되기 때문에 수만 가지 단어를 사용해 파일 이름을 변경해봤자 헛수고다. 이때는 파일의 해시값을 변경해야 하는데, 가장 쉬운 방법은 다들 알다시피 파일을 ZIP, RAR, 7z 등으로 압축하는 것이다. 물론 압축에 비밀번호까지 걸면 금상첨화지만 훗날 비밀번호를 잊어버려 개고생하는 일도 생길 수 있기에 압축 파일에 비밀번호를 심는 방법은 약간의 위험을 감수해야 할 것이다.
그리고 또 하나의 방법이 바로 파일의 MD5 해시값 자체를 변경하는 것이다.
파일의 MD5 값 변경은 ‘Hash Manager’라는 프로그램으로 간단하게 처리할 수 있다. 공유 취소된 파일을 이 방법으로 MD5 값을 변경하고 나니 스크린샷처럼 공유가 허용되었다.
요즘의 공유는 영구적이기보다는 일시적인 경우가 많아, MD5 값만 변경해서 공유해도 크게 불편할 것은 없다. 설령 바이두 감시망에 다시 걸려 공유가 취소된다고 하더라도 이미 받아갈 사람을 다 받아갔을 테니 말이다. 압축해서 공유하면 감시망에 다시 걸릴 확률은 줄어들지도 모르지만 압축을 풀어야 하는 번거로움 있고 매우 드물지만 압축 파일이 깨지는 일도 있다. 중요한 자료라면 WinRAR로 압축하면서 복구 기록을 5% 이상 넣어주는 것도 괜찮다. 공유할 자료가 크고 작은 여러 파일이 모인 자료라면 압축해서 공유하는 것이 관리하기도 좋고 받기도 좋다. 하지만, 달랑 수 기가의 동영상 파일 하나라면 그냥 MD5 값 변경으로 공유하는 것도 나쁘지 않다. 또한, MD5 값 변경과 파일 압축을 같이 사용할 수도 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성공 확률은 매우 낮지만, 성공한다면 가장 안전한 방법인) 바이두 [오프라인 다운로드]에서 사용할 수 있는 torrent 파일(혹은 마그넷 링크)로 공유하는 방법이 있다. 하지만, 요즘은 [오프라인 다운로드]의 더듬이가 예전처럼 민감하지 않으므로 (욕 바가지로 먹기 싫다면) 공유하기 전에 반드시 다운로드 완료가 되나 안 되나 확인해 볼 필요가 있다. 이에 대한 좀 더 자세한 방법은 「토렌트 파일로 바이두 클라우드 4G 이상 업로드」 글을 참고하면 될 듯싶다.
<MD5 값만 변경해도 공유 금지의 굴레에서 벗어날 수 있다> |
선택은 사용자의 몫
▲ 바이두 공유 금지 자료를 공유하는 세 가지 방법
1. 파일 이름 변경.
2. 1번 실패 시, 공유할 파일을 압축.
3. Hash Manager로 MD5 값 변경.
4. [오프라인 다운로드]에서 사용할 수 있는 torrent 파일로 공유.
5. 바이두 표준 추출 코드로 공유.
6. 폴더를 공유.
만약 바이두 클라우드가 공유된 파일의 규칙 위반을 검사하는 시스템이 유튜브처럼 컴퓨터가 파일의 영상/음원을 인식할 줄 아는 지능적인 알고리즘이라면 파일 해시값 변경이라는 꼼수로 감시망을 피해 공유된 규칙 위반 자료가 적발되는 것은 시간문제다. 하지만, 그것이 오직 저작권자의 신고로만 이루어지는 시스템이라면 친구에게만 공유한 파일이 저작권자의 컴퓨터로까지 흘러 들어가 바이두에 신고되고 공유가 취소되기까지의 여정은 단세포 생물이 호모 사피엔스로 진화하기까지 걸린 여정만큼이나 길 것이다. 내가 볼 땐 이 두 가지 방법에 관리자 감시까지 더해질 것 같지만, 아무튼 바이두 공유 금지 자료를 공유하고자 할 때 사용할 수 있는 방법이 이 정도 있다는 것은 알아둘 필요가 있을 것 같아 몇 자 적어 보았다.
비록 보잘 것 없지만 광고 수익(Ad revenue)은 블로거의 콘텐츠 창작 의욕을 북돋우는 강장제이자 때론 하루하루를 이어주는 즐거움입니다
md5 형식으로 공유해주면 받는 사람은 어떻게 받아야하나요? 3C7E037608405F71810B799EA978EA7A#E25F1F5F27E860C5C67D5589E9E3DCF9#320828643#책과함께하는삶.rar 이런형식으로 공유하던데
답글삭제본문에서,
삭제[5. 바이두 표준 추출 코드로 공유]
에 링크되어 있는 글을 참고하시면 됩니다.
안녕하세요. 바이두에 올린 자료중에 금지먹어서 더 이상 제 바이두 계정에서 다운로드가 안되는 자료가 있는데요. 그런데 그 자료들중에 몇개는 꼭 필요한데 혹시 바이두 계정에 올린 자료중에 금지자료로 다운로드가 안되는 자료를 받을 수 있는 묘책은 없을까요?
답글삭제제가 아는 한 방법이 없습니다.
삭제예전에 pandownload를 사용할 때 200MB까지인가 압축하는게 지원되서 이렇게 압축을해서 다운로드 한적이 있었는데요. 이렇게 압축을 하면 신기하게도 금지된 그림화일도 포함이 되어서 다운로드가 되었었는데 현재는 pandownload가 실행이 되지 않는거 같은데 혹시 pandownload이외에 파일 압축을 지원하는 프로그램은 없을까요?
삭제그렇군요. 예전엔 웹페이지에서 묶음 받기가 되었었는데 말이죠. [바이두 관련 스크립트 정리]에 소개된 스크립트들이 될는지 모르겠습니다. 만약 받아야 할 파일이 그림 파일이라면 순간앨범에서 불러온 다음 받을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삭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