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03/31

,

무료 1테라 용량이라고 현혹하는 | Datum 클라우드

최대 무료 1테라 용량이라고 현혹하는 | Datum 클라우드

홈페이지: Get 1TB Free Cloud Storage Today!

오랫동안 바이두와 스택을 사용하다 보니 이젠 무료 용량 1테라 이하면 거들떠보지도 않는 와중에, ‘무료 1테라’라는 달콤한 문구로 날 현혹하는 녀석을 만났다. 이름하여 ‘Datum’ 클라우드. 처음 들어보는 이름이고 나발이고 이 글을 찾은 사람에겐 가장 중요하고도 궁금한 것은 정말 ‘1테라’인가 하는 것인데, 일단 결론부터 말하면, Datum(다툼) Cloud 우리가 흔히 생각하는 바이두처럼 일단 가입만 하면 쉽게 거저먹을 수 있는 ‘1TB 무료 클라우드’는 아니다. 다만, 까탈스럽게도 무려 세 단계나 거쳐야 하는 데이터 식별 및 인증 과정을 거치면 100G의 기본 용량을 받는데, 여기서 친구 초대(최대 5명)할 때마다 100G, 페이스북과 트위터에 공유하며 각각 100G, 그리고 이 모든 과정을 다 완료하면 200G를 받는다. 고로 기본으로 주는 100G + 친구 초대 5번 500G + 페이스북과 트위터 공유 200G + 완료 보상 200G를 다 합산하면 정확하게 1T가 된다.

그래도 굳이 사용해 보고자 싶다면, 가입 과정을 캡처해서 편집한 동영상과 가입 과정을 글로 정리한 내용을 참고하면 크게 어려움은 없을 것 같다.

Datum 클라우드 가입 방법

1. 구글 플레이에서 Datum ID 앱을 설치.

2. [Datum ID]를 터치하여 세 번의 식별 과정 중 첫 번째 과정 시작.

3. 보안을 위해 6자리 PIN 번호를 입력.

4. 타인에게 알려주어서는 안 될 12개의 복구 단어 기억(어딘가에 잘 적어두자).

5. 번호에 맞게 순서대로 복구 단어 입력.

6. 두 번째 단계인 이메일 인증 완료.

7. 세 번째 단계인 휴대전화 인증 완료(가상 번호로도 가능할지는?).

8. 이 모든 과정을 완료했다면, 첫 화면에서 [Get 1TB Free Storage]를 터치하고 다음 화면에서 [COUNT ME IN!]를 터치하고,

9. 접근 코드에 아래 글자를 입력하면,

10. 서버 URL주소와 서버에 접근할 수 있는 Access Key ID와 Secret Access Key를 받으면서 기본 용량 100G 확보.

<S3 Browser에서 Datum 클라우드 접속하기>
<오, 이 고약한 속도는 무엇인고?>
<S3 Browser 프로 버전만 멀티 쓰레드 가속이 가능하다>

시원치 않은 접근성

그렇다면, 어떤 방식으로 Datum 클라우드를 이용할 수 있나?

Datum 클라우드에서 별도로 제공하는 백업 프로그램은 없고 "Other S3-Compatible Service"를 지원하는 프로그램은 모두 이용할 수 있다. Datum 홈페이지에는 ‘Arq Backup’를 추천하지만, 무성의하게도 30일 평가판이다. 혹자는 GoodSync 같은 범용 동기화 프로그램이면 Datum 클라우드를 이용할 수 있을 것으로 생각할 수 있고, 나 역시 그렇게 짐작했지만, 결과는 참혹하다. GoodSync 뿐만 아니라 BestSync, Syncovery, Cyberduck도 ‘Amazon S3’만 지원하지 ‘Other S3-Compatible Service’는 지원하지 않는다. 한마디로 'Other S3-Compatible Service'는 듣보잡이다. 결국, 구글링해서 찾아낸 것이 ‘S3 Browser'다. 개인은 무료로 이용 가능하며, 프로 버전만 업로드/다운로드 가속을 위한 '분할(멀티 쓰레도 가속)'을 지원한다. Datum 클라우드를 이용할 수 있는 프로그램이 별로 없다는 것도 처참한데, 속도 역시 처참하다. 업로드 속도가 스택(Stack) 클라우드와 비슷한 것으로 보아 서버가 유럽에 있나 보다. 아무튼, 속도는 둘째치고 ’Other S3-Compatible Service’이라는 생소한 접근성이 떨떠름하다. 차라리 스택처럼 WebDAV를 지원했으면 좋았을 것을...

<바로 이것이 핵심이다! 유효 기간 1년!!!>

거지 같은 접근성에도 개의치 않고, 속도는 S3 Browser 프로 버전으로 해결하고, 그래서 오로지 1T 달성을 위해 모든 임무를 완수한다고 해도 넘어야 할 산이 있으니 바로 ‘Valid for one year’ 라는 문구다. 즉 기본으로 받은 100G 용량의 유효 기간은 달랑 1년이라는 말인데, 친구 추가나 페이스북 공유로 해서 추가된 용량의 유효 기간은 과연 얼마나 될까? 이것이 문제로다!

비록 보잘 것 없지만 광고 수익(Ad revenue)은 블로거의 콘텐츠 창작 의욕을 북돋우는 강장제이자 때론 하루하루를 이어주는 즐거움입니다

Share:

0 comments:

댓글 쓰기

댓글은 검토 후 게재됩니다.
본문이나 댓글을 정독하신 후 신중히 작성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