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01/24

구글 블로거 XML 사이트맵 주소 확인 및 제출하기

구글 블로거 XML 사이트맵 주소 확인 및 제출하기

유튜브(YouTube) 크리에이터 스튜디오도 그렇지만, 구글 서치 콘솔(Google Search Console)도 리뉴얼 중이다. 손에 익어서인지, 아니면 나도 변화를 달가워하지 않는 노땅이어서 그런지는 모르겠지만, 예전 폼이 사용하기 편했었는데 우리 같은 일개 블로거가 무슨 힘이 있나. 그냥 ‘구글 가라사대’이지.

네이버 블로그에서 구글 블로거로 이사를 단행한 지 어느덧 1년이 넘었지만, 게으르고 게으른 탓에 여전히 이사 중이다. 그러던 중 새 글 올 크롤링하는 것 빼고는 특별히 사용할 일이 없었던 구글 서치 콘솔의 리뉴얼을 맞이하게 된 것이고, 그러던 중 리뉴얼된 새 구글 서치 콘솔에 새 사이트맵을 추가해야겠다는 야심이 생겼다. 사실 내가 사이트맵이나 웹페이지 운영에 그다지 지식이 있는 것도 아니고 별다른 경험이 있는 것도 아니지만, 이 사이트맵을 제출해야 구글 검색에 잘 노출된다는 소문은 익히 들었던지라 새 구글 서치 콘솔도 사용해볼 겸 겸사겸사해서 사이트맵 제출을 확인해봤다.

예전에는,

http://yourblogname.blogspot.com/atom.xml?redirect=false&start-index=1&max-results=500(과거)

http://yourblogname.blogspot.com/feeds/posts/default?alt=rss&orderby=updated&start-index=1&max-results=150(현재)

이런 방식으로 (여기서 명실해야 할 것은 색인 단위가 '500'이 아니라 '150'이라는 것! 한 번에 색인에 포함될 수 있는 최대 URL 수는 151이기 때문이다) 간단하게 사이트맵 제출이 완료되었는데(여전히 구 서치 콘솔에서는 작동 중), 새 서치 콘솔은 어찌 된 일인지 이 주소를 받아들이지 않는 것 같았다.

그래서 다른 방식의 사이트맵 제출에 대해 구글링을 해봤는데, ATOM 방식보다 XML 사이트맵 주소가 더 세련되고 간단해 보였다. 그런데 XML로 사이트맵을 생성하려면 웹사이트나 블로그의 사이트맵을 XML로 생성해주는 사이트에 접속해서 (블로그에 글이 많을수록 긴 시간이 소요) 그렇게 생성된 sitemap.xml 파일을 어딘가에 업로드한 다음 그 주소를 서치 콘솔에 제출하는 다소 복잡한 방법이었다. 이 방법은 블로그가 업데이트될 때마다 위와 같은 방법을 반복해야 한다는 번거로움이 있다. 그러던 중 우연히 내 블로그의 XML 사이트맵 URL을 간단하게 확인할 방법을 알게 되었다.

Google Blogger XML Sitemap Checking and Submitting
<구글 블로그 사이트맵 URL 주소 확인>
Google Blogger XML Sitemap Checking and Submitting
<새 구글 서치 콘솔에 XML 사이트맵 제출>

https://singingdalong.blogspot.com/sitemap.xml

바로 위처럼 자신의 구글 블로그 주소 뒤에 ‘sitemap.xml’만 붙이면 되는 것이었는데, 이 방법이 모든 구글 블로그에 통용되는지는 모르겠다. 내 블로그 같은 경우 글이 꽤 있어, sitemap.xml?page=1부터 sitemap.xml?page=5페이지까지 생성된 것을 확인할 수 있었고, 한 페이지의 사이트맵에 150개의 URL 주소가 생성되었다. 이렇게 확인한 사이트맵을 서치 콘솔에 1페이지부터 마지막 페이지까지 하나하나 제출하면 된다.

댓글 2개:

  1. 이제 막 블로그 시작한지 얼마 안된 풋내기인데 덕분에 사이트맵 등록 하는 방법을 알았어요! 정말 감사합니다.

    답글삭제
    답글
    1. 반갑습니다. 번창하는 블로그 되시길 바랍니다.

      삭제

댓글은 검토 후 게재됩니다.
본문이나 댓글을 정독하신 후 신중히 작성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