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01/28

, ,

바이두 블랙리스트, 피할 수 없다면 부딪혀라!

바이두 블랙리스트, 피할 수 없다면 부딪혀라!

Baidu Blacklist, bump if you can not avoid!
<매서운 사우론의 눈으로 사용자를 감시하는 바이두>

‘블랙리스트, 피할 수 없다면 부딪혀라!’, 꽤 도발적인 제목만 보고 바이두 블랙리스트를 용케 피하거나 시원하게 혁파할 수 있는 묘책이라도 있는 줄 알고 들어온 사람에게는 무척이나 실망스러운 일이겠지만, 내가 아는 한에서는 그런 일은 없다. 오히려 바이두의 블랙리스트 감시 시스템은 나날이 정교해져 가고 있다. 속도 제한도 소용이 없고, 서버 연결 수를 제한해도 마찬가지다. 마치 사우론의 눈으로 감시하고 있는 것처럼 바이두는 모든 비정상적 다운로드 사용자를 적발하여 블랙리스트로 꽁꽁 묶고 있다. 그래도 다행인 것은 일주일 정도 지나면 블랙리스트에서 해방된다는 것인데, 다만 이런 숨바꼭질이 언제까지 지속할지 아무도 알 수 없다는 점에서, 그리고 혹시 축구에서 경고 누적으로 말미암은 퇴장처럼 또 다른 불이익은 생기지 않을까 하는 점에서 무료 사용자는 불안하다.

아무튼, 블랙리스트를 피할 수 없다면, 계정이 차단되기 전에 받을 수 있을 만큼 최대한 받는 것이 이익이다. 그것은 말하기 부끄러울 정도로 아주 간단한 이치인데, 한꺼번에 최대한 많은 파일을 다운로드하는 것이다.

이번 테스트에서 전체 용량 8G 정도 되는 동영상 파일 10개를 동시에 받으면서 혹시나 하는 마음에 각 파일당 속도 제한을 499KB/s로 걸었지만, 중간에 다운로드 파일을 추가했더니 바로 계정이 차단된 걸 확인할 수 있었다. 아마 속도보다는 (스피드판, 판다운로드 등 모든 바이두 써드파티 다운로드 가속 도구의 핵심인) aria2c.exe 사용을 감지하는 것 같다. 하지만, 이번 테스트를 통해 계정이 차단되더라도 차단되기 전에 받기 시작한 파일의 다운로드 속도는 유지된다는 걸 확인했다.

Baidu Blacklist, bump if you can not avoid!
<블랙리스트 걸리기 전>
Baidu Blacklist, bump if you can not avoid!
<블랙리스트에 걸리더라도 그 전에 받기 시작한 파일들의 속도는 변함 없다!>

고로 동시 다운로드 수 설정을 최대한으로 끌어올려,

aria2c.exe 같은 경우 aria2c.conf 파일의 max-concurrent-downloads 값을 조절

가능하다면 한꺼번에 많은 파일을 다운로드하는 것이 블랙리스트에 걸리더라도 최대한 본전을 뽑는 방법이다. 이런 식으로 계정 두세 개를 번갈아 사용하고 여기에 어떤 기다림도 기꺼이 감수할 수 있는 무사태평함이 조금만 보태진다면 무료 사용자라도 웬만큼의 다운로드는 충분히 감당할 수 있을 것 같다. 다만, 이렇게 많은 파일을 동시에 다운로드하려면 하드디스크 성능이 그만큼 따라줘야 하기에 SSD 사용을 추천한다. 참고로 예제에 사용된 다운로드 가속 방법은, 「현재 내가 사용하는, 그리고 추천할만한 바이두 다운로드 가속」을 참고.

Baidu Blacklist, bump if you can not avoid!
<아이치이(IQiyi) 동영상 플레이어는 블랙리스트도 개의치 않는다>

마지막으로 인상적인 것은 블랙리스트에 걸린 상태에서도 「아이치이(IQiyi) 동영상 플레이어를 이용한 바이두 다운로드 가속」에서는 600KB/s 안팎의 꽤 괜찮은 속도를 보여주었고, 같은 파일을 블랙리스트에 걸리지 않은 다른 계정으로 다운로드했을 땐 2M 이상의 속도가 나온 것으로 보아, 아이치이 플레이어도 블랙리스트의 영향은 받지만, 그럼에도 바이두 클라우드에서 직접 받는 것보다는 속도 제한면에서는 훨씬 관대한 것으로 보인다. 아마도 이러한 예외는 중국에서도 인기가 있는 다음팟플레이어를 의식하여 아이치이(IQiyi) 동영상 플레이어 사용자 수를 늘리려는 의도는 아닌지 모르겠다.

비록 보잘 것 없지만 광고 수익(Ad revenue)은 블로거의 콘텐츠 창작 의욕을 북돋우는 강장제이자 때론 하루하루를 이어주는 즐거움입니다

Share:

댓글 4개:

  1. 동영상플레이어로 받는건 영상파일만 가능하지요?

    답글삭제
    답글
    1. 예전에는 '확장자'만 영상 파일이면 다 가능했었습니다.

      삭제
  2. Этот человек не может быть одним из величайших врагов против Байду.

    답글삭제
    답글
    1. I don't want to, and I don't have the ability to.

      삭제

댓글은 검토 후 게재됩니다.
본문이나 댓글을 정독하신 후 신중히 작성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