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11/14

,

넥서스 7 2013 안드로이드 내부 저장소 접근 문제 해결

넥서스 7 2013 안드로이드 내부 저장소(external storage) 접근 문제 해결

출처: android-developer-preview - issue #899

롤리팝(lollipop)과 킷캣(KitKat) 사이를 오가다 천국과 지옥을 오가게 되었다. 어찌 된 영문인지 넥서스의 내부 저장소(/storage/emulated/0 )가 사라진 것이다. TWRP 리커버리 모드로 진입해서 보니 자료들은 그대로 살아있고, 넥서스(Nexux 7 2013)에서만 보이지가 않았다. 그나마 불행 중 다행이었다.

<Source : Pixabay.com>

구글링 끝에 겨우 찾은 해결법은,

1. 일단 루팅이 되어 있어야 한다. 아마도 내부 저장소를 날려 먹을 정도의 사용자라면 어느 정도 중급 사용자라 생각하고 기본적인 것은 생략한다.

2. 파일(cwm-sdcard.Fix.Permissions.zip)을 TWRP 리커버리 모드(CWM에서는 안 될 수도 있다)에서 sideload 방식으로 설치해준다. 필자의 경우 이것이 성공적으로 적용되면서 구글 플레이에서 어플을 다운로드 받아 설치하는 것이 가능해졌다. 그 전에는 아예 다운로드조차 안 되었다. 아마도 내부 저장소 문제로 말미암아 인터넷 임시 폴더조차 사용 불가능해서 그랬던 것 같다.

3. 마지막으로 구글 플레이에서 받은 [터미널 에뮬레이터]로 아래 명령어를 입력하고 내부 저장소 문제는 완전히 해결되었다.

su restorecon -FR /data/media/0

필자는 이와 같은 순서로 해결이 되었지만, 곰곰이 다시 생각해보니 위의 3번만 TWRP 리커버리 모드의 터미널 커맨드에서 입력해 보는 것도 한 방법이 될 것 같다.

갑자기 내부 저장소가 사라지는데 바람에 얼마나 당황하며 진땀을 뺐는지, 또 순간 덜컥 내려앉은 가슴의 충격을 생각하면 아찔하다. 아무튼, 이렇게 해결이 되어서 천만다행이다.

비록 보잘 것 없지만 광고 수익(Ad revenue)은 블로거의 콘텐츠 창작 의욕을 북돋우는 강장제이자 때론 하루하루를 이어주는 즐거움입니다

Share:

0 comments:

댓글 쓰기

댓글은 검토 후 게재됩니다.
본문이나 댓글을 정독하신 후 신중히 작성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