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12/05

PikPak, WebDAV 지원

PikPak, WebDAV 지원

PikPak, WebDAV 테스트 시작

사용자들이 오래전부터 꾸준히 건의해 왔던 WebDAV를 드디어 사용할 수 있게 되었다. 아직 테스트 단계지만, 프리미엄 사용자는 미리 체험해 볼 수 있다.

이제 Windows, Mac, Linux, Xbox, 플레이스테이션, 태블릿, 스마트폰, NAS 등 인터넷을 사용할 수 있는 모든 기기가 PikPak에 연결할 수 있게 된 셈이다.

단, WebDAV 기능은 프리미엄 사용자만 사용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이며, 현재 ‘쓰기’는 할 수 없다. 즉, 업로드는 불가능하다는 것!

PikPak, WebDAV 활성화하기

PikPak ​​supports WebDAV

WebDAV는 PikPak 웹페이지의 [기본설정] > [실험실 기능]에서 활성화할 수 있다.

PikPak ​​supports WebDAV

[WebDAV 활성화]를 열면 WebDAV 서버 주소와 (WebDAV 로그인할 때 사용할) 사용자 이름과 비밀번호가 자동으로 생성되고, 수정도 가능하다.

여기서 WebDAV 서버 주소는 고정이며, 사용자 이름과 비밀번호는 무작위다. 하나의 사용자 이름으로 여러 기기/앱에 사용하는 것 이 가능하고, 필요하면 [클라이언트 추가] 버튼을 눌러 새 사용자를 만들 수 있다.

특이한 것은 HTTP 80번 포트(비암호화)와 HTTPS 443 포트(암호화) 모두를 지원하는 것인데, 나중에 살펴보겠지만 이 특이성은 호환성 문제를 해결하는 장점이 된다.

PikPak, WebDAV 활용하기

PikPak ​​supports WebDAV

RaiDrive와 Air Explorer에서 WebDAV 픽팍 연결 설정이다. 가능하면 보안이 뛰어난 HTTPS를 사용하자. 속도 차이는 없는 것으로 여겨진다.

타사 WebDAV를 사용할 때와는 다르게 [경로] 입력란은 비워둔다.

PikPak ​​supports WebDAV

안드로이드 무료 파일 탐색기 앱인 CX 파일 탐색기에서 픽팍 WebDAV 연결 설정. HTTPS로 연결해도 동영상 스트리밍에 문제가 없었다.

PikPak ​​supports WebDAV

파일 탐색 기능과 동영상 재생 기능이 통합된 nPlayer 앱 같은 경우 HTTPS를 사용하면 파일 탐색은 되는데 동영상 재생이 안 되는 경우가 있다. 이럴 땐 HTTPS 기능을 끄고 연결하면 스트리밍이 아주 잘 된다.

개인적으로 nPlayer보단 (MOD 앱을 쉽게 구할 수 있는) OPlayer Pro를 추천! OPlayer Pro 버전에서 PikPak 연결 및 재생이 잘 된다.

PikPak, WebDAV 간단 성능 테스트

PikPak ​​supports WebDAV

현재 업로드는 안 되므로 다운로드 속도로 PikPak WebDAV 성능을 간단하게 테스트해 봤다. 여기서 흥미로운 사실을 알게 되었는데, 현재 픽팍을 WebDAV로 연결했을 때 다운로드 속도가 10MB/s 정도로 고정되는 것 같다는 사실이다.

고로 픽팍을 파일 탐색기에 연결했을 때 다운로드(스트리밍) 성능은 써드파티 프로그램인 CloudDrive2를 사용할 때가 가장 나아 보인다(「PIKPAK 클라우드를 로컬 PC에 마운트 | CloudDrive2」). 하지만, 현재 PikPak의 WebDAV 지원은 테스트 단계이므로 다운로드 속도 제한은 언젠간 정상 속도로 회복되리라 생각된다.

그런데도, 다운로드 속도 테스트에 사용한 75GB짜리 동영상을 스트리밍하는 데 큰 무리는 없었다(아래 동영상 참고). 처음 재생할 때 약간의 버퍼링이 좀 있었고 이후로는 감상하는 데 부족함은 없었다. 이보다 파일 크기가 작은 동영상들은 당연히 아무런 문제 없이 깔끔하게 스트리밍되었다.

Windows 자체에도 [네트워크 드라이브 연결] 기능을 통해 WebDAV를 추가할 수 있지만, 테스트 결과 폴더 탐색조차 안 될 정도로(스트리밍은 당연히 안 됨) 매우 불안정해서 차마 소개할 수가 없었다.

PikPak, WebDAV 75GB 동영상 스트리밍 테스트

마무리

개인적으로 제일 기대된 것은 Syncovery 같은 동기화 프로그램으로 실시간 파일 동기화에 사용할 수 있는 WebDAV ‘쓰기 기능’이었지만, 아쉽게도 그것은 훗날을 기약해야 할 것 같다.

아무튼, 현재 다운로드 속도에 제한이 있는 것 같지만, 그렇더라도 웬만한 파일 크기의 동영상 스트리밍엔 크게 부족하지 않은 속도다. 이제 PikPak에는 ‘시드 없는 토렌트 다운로드’, ‘저작권 감시 회피하면서 토렌트 다운로드’라는 큰 장점에 이어 ‘WebDAV 지원’이라는 작은 장점이 추가된 셈이다.

WebDAV 지원이 단순히 기능상의 추가보다 더 뜻깊다고 생각되는 것은 픽팍 사용자들이 오래전부터 꾸준히 건의해 온 것을 PikPak 측이 진지하게 받아들여 추가되었다는 사실이다. 올해 픽팍의 한국 시장 진출엔 말도 많고 탈도 많았지만, 꾸준히 사용자의 말에 귀를 기울이고 문제점들을 개선해 나가려고 의지를 보여주고 있는 것은 사실이다. 그런 점들이 여전히 만족스럽지 못하고 미흡하다고 여긴다고 해도 이만한 가격에 이만한 서비스는 없다는 것!

0 comments:

댓글 쓰기

댓글은 검토 후 게재됩니다.
본문이나 댓글을 정독하신 후 신중히 작성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