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록체인 기반의 무료 무제한 클라우드 | 小龙云盘
<블록체인 기반의 무료 무제한 클라우드 | 小龙云盘> |
IPFS, 앞으로 대세가 될 것인가?
小龙云盘(Xiaolong Cloud Disk)는 블록체인을 기반으로 하는 새 방식 새 개념 클라우드다.
차세대 웹 기술인 WEB3.0 중에서 '블록체인의 토렌트'라고 불리는 IPFS(InterPlanetary File System) 기술에 의한 분산형 분산 저장을 사용하는 小龙云盘를 사용하면, 업로드한 파일이 저장되는 위치를 탈중앙화할 뿐만 아니라 암호화하여 저장하기 때문에 사용자 개인 정보를 온전히 보호하면서 무료 공유를 가능하게 한다는 장점이 있다. 아마도 현존하는 공유 방식 중에서 검열 • 고소 • 고발 등으로부터 가장 안전한 클라우드이지 않을까 싶다.
하지만, 클라우드를 ‘백업’과 ‘안전’의 의미보다는 나처럼 디스크 공간을 절약하는 용도로 사용한다면, 블록체인 기반 클라우드는 매력이 많이 떨어진다. 왜냐하면, 블록체인 저장용량은 사용자가 많아질수록, 그리고 많은 데이터를 저장할수록 증가하기 때문이다.
예를 들어 내가 IPFS에 파일을 업로드하면 해당 파일은 작은 청크 단위로 쪼개진 후 전 세계 IPFS 노드 상으로 분산 저장된다. 그렇게 사용자들은 무제한으로 업로드하고 무제한으로 분산 저장된다.
小龙云盘의 정확한 작동 방식과 IPFS 개념을 아직 잘 모르므로 위와 같은 걱정이 쓸데없는 기우일 수도 있지만, 만약 내 PC가 IPFS 노드가 된다면, 당연히 일정 공간을 소비하게 될 것이다. 하물며 기여도에 따른 인센티브(파일코인?)가 어떤 식으로든 주어져야 자료가 유지될 수 있을 것인데, 이것도 확실하게 대책이 마련된 것 같지는 않다. 뭔가 시기상조 같지만, 오로지 안전과 보안만을 염두에 둔 클라우드를 원하는 사람에겐 이만한 것도 없을 것 같다.
小龙云盘 클라이언트 다운로드
小龙云盘 클라이언트는 현재 안드로이드와 윈도우 버전을 제공하며 지역화가 가능해 보이지만, 일단 내가 사용할 예정이 없으니 당분간은...
小龙云盘 간단하게 살펴보기
小龙云盘 계정 생성은 개인키를 생성하는 것으로 간단하게 끝난다.
PC 클라이언트(또는 안드로이드 앱)을 실행하고 [没有私钥?一键注册并登录](개인키가 없습니까? 원클릭 등록 및 로그인)을 클릭하면 117자리라는 엄청난 길이의 개인키가 생성되는데, 이 개인키로 로그인하면 된다.
현존하는 사람 중에서 이 117자리 개인키를 기억하면서 일상에 사용하는 사람은 아마 몇 사람 없을 것이고, 비트코인처럼 개인키를 잃어버리면 계정을 영영 잃어버리는 것이기 때문에 잘 보관해야 한다.
업로드 속도는 엄청 느리다(현재 시스템 점검이 간헐적으로 진행 중이어서 그런 것 같다).
참고로 업로드되는 IP 주소를 보면 모두 중국이다. 사용자가 중국 사람만 있어서 그런가? 아니면 말만 ‘분산형 분산 저장’이고 실제로는 중앙 서버에 저장되는 것일까? 아니면 小龙云盘 서버가 노드 역할을 하고 나 같은 사용자는 노드에 연결된 피어 정도일까? 잘 모르겠다.
하지만 다운로드 속도는 나쁘지 않다.
왼쪽 아래를 보면 바이두 넷디스크나 구글 드라이브 같은 개인 클라우드 서비스처럼 남은 공간이 표시되는 것이 아니라 사용 중인 저장 공간이 표시된다. 왜냐하면, 小龙云盘 저장 공간은 무료 무제한이기 때문이다.
小龙云盘로 공유한 자료는 小龙云盘 앱으로만 받을 수 있다. 공유 링크를 모든 사람이 받을 수 있다면, 나도 자료 공유용으로 사용하고 싶은데, 참으로 아쉽다.
小龙云盘 공유 링크 예:
공유 링크: BaiduNetdisk_v11.17.99_64bit_eng_kor_by_singingdalong.zip
공유 암호: A6ms
0 comments:
댓글 쓰기
댓글은 검토 후 게재됩니다.
본문이나 댓글을 정독하신 후 신중히 작성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