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젠 별 대단할 것도 없는 중국의 무제한 클라우드 | 无限云盘
<无限云盘 홈페이지 소개말> |
출처: 无限云盘(무제한 클라우드)
• 通告:感谢支持白熊云盘,因管局下发通知关闭网页版下载,转为客户端下载,客户端上线预计五月初,目前云盘下载需配合临时下载器,QQ群:706655028,商业合作邮箱:baixiongz@foxmail.com,近期出现盗版白熊云盘,请大家认准pan.baixiongz.com,其他均为假冒!请勿将文件注册和上传盗版云盘,预防钓鱼文件
• 발표: 백곰 클라우드를 지원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기관에서 발행한 공지로 인해 웹 버전 다운로드가 종료되고 클라이언트 다운로드가 시작되었습니다. 클라이언트는 5월 초에 온라인으로 연결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 Baixiongz@foxmail.com, 불법 복제된 백곰 클라우드가 최근에 나타났습니다. pan.baixiongz.com을 확인하십시오. 다른 사람들은 가짜입니다! 피싱 파일을 방지하기 위해 파일을 불법 복제된 클라우드 디스크에 업로드하지 마십시오
2020년 5월, 뭔가 업데이트를 예고한 白熊云盘(백곰 클라우드)는 현재 로그인이 불가능한 상태다. 그 틈을 노린 것일까? ─ 웹 인터페이스가 거의 白熊云盘와 같은 ─ 无限云盘(무제한 클라우드 디스크)라는 클라우드 서비스가 또 등장했다. 이번에는 클라우드 서비스 이름을 아예 无限(unlimited)라고 천명했으니, 한때 경쟁 과열과 그로 인해 자원이 낭비되는 것을 보다 못한 중국 정부가 직접 나서서 정리했던 중국의 클라우드 시장은 어쩌자는 것인지 영문을 알 수가 없다. 그때 정리가 됐다지만, 蓝奏(란주오) 클라우드 등 바이두 넷디스크 외에 이미 꽤 많은 개인 클라우드 서비스가 이어지고 있는 중국임을 보면 중국 정부가 규제를 푼 것일지도 모르겠다. 아니면 단지 살길을 찾기 위한 이공계 졸업생들의 몸부림일까? 예전에 리니지, 라그나로크 개인 서버 돌리는 게 잠시 유행했듯, 클라우드 서버 가지고 노는 것이 중국의 새로운 유행일지도...
아무튼, 요즘 서버 점검 및 업그레이드로 분주한 6盘(6판)이 자리를 잡을 조짐을 보이는 가운데 16Petabytes도 아닌 16Exabyte(1,024TB x 1024)라는, 사실상 무제한 클라우드인 것은 맞지만 白熊云盘과 거의 흡사한 인터페이스, 그리고 白熊云盘의 불안정한 서비스 품질과 보안 문제가 터진 점을 고려하면 이젠 별로 반갑지도 않다. 그냥 그러려니 하고 넘어가려고 했지만, 그래도 혹시 모르니 간략하게 소개는 해보련다.
<이메일 계정 등록은 아직 미구현> |
이메일로 계정을 등록하려면 '未开启此功能(이 기능은 켜져 있지 않습니다)'라는 에러와 함께 계정 등록이 거부된다. 지금은 QQ 로그인만 가능하다.
<현재 QQ 로그인만 가능> |
공유 자료에 포인트를 걸 수 있다
<클라우드 서비스의 '엑사바이트' 시대를 열다!!> |
구글 드라이브 15G, 네이버 N드라이브 30G, 중국은 테라바이트에서 잠시 놀다가 페타바이트를 건너뛴 엑사바이트, 질보다는 양으로 끝장을 보겠다는 심보인가? 이젠 놀랍기보다는 그저 어안이 벙벙할 따름이다.
개인 클라우드 서비스의 '엑사바이트' 시대를 연 无限云盘(Infinite cloud disk)는 현재 이메일을 사용한 계정 생성은 안 되고, QQ 계정 로그인만 가능하다. 白熊云盘(White bear cloud disk)도 명목상으로나마 지원하는 WebDAV도 지원하지 않고, 오직 웹페이지 업로드/다운로드만 지원한다. 동영상 재생도 지원하지만, 서버가 불안해서 그런지 안 될 때가 더 많다. 다운로드 속도는 좋지만, 업로드 속도는 들쑥날쑥하며 업로드하다가 연결이 끊기는 경우도 간혹 있다(업로드 속도는 1~5M/s, 다운로드 속도는 IDM을 이용하면 인터넷 최고 속도). 당연히 이어 올리기는 안 된다. 오프라인 다운로드(离线下载) 기능은 미구현 상태지만, 공유 기능은 잘 된다. 당연히 저작권 및 중국법 위반 자료를 공유하는 것은 금지되어 있다.
<공유 자료에 포인트를 걸 수 있다> |
특이한 점은 공유 자료를 내려받을 때 포인트를 요구할 수 있다는 것이다. 포인트가 걸린 공유 자료를 받으려면 포인트를 소모해야 하고, 포인트는 당연히 현금으로 충전해야 할 터이다. 아마도 이것이 无限云盘의 수입원일지도 모르겠다.
WebDAV를 지원하지 않고, 바이두처럼 PC 클라이언트도 지원하지 않으니 동영상 저장 용도로 사용하기도 어렵다. 굳이 사용해야 한다면 추후 서비스가 어떻게 발전해나갈지 관망하는 호기심 정도로 사용하자. 끝으로 바이두 넷디스크가 다시 무료 저장 공간 2TB 정책으로 회귀한 것은 이처럼 우후죽순 생겨나는 클라우드 서비스도 상관이 없지는 않을 것 같다.
<21VIANET BLUE CLOUD 서버를 사용하는 듯> |
접속 IP 주소를 확인해 보니 서버는 蓝云(Blue Cloud)를 임대해서 사용하는 듯하다. 아마 白熊云盘도 이와 비슷한 방식일 것으로 추측된다.
0 comments:
댓글 쓰기
댓글은 검토 후 게재됩니다.
본문이나 댓글을 정독하신 후 신중히 작성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