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07/15

, ,

제대로 시동만 걸린다면 작지만 요긴한 녀석 | PandaFree

제대로 시동만 걸린다면 작지만 요긴한 녀석 | PandaFree

출처: pnl(Pandafree 다운로드도 여기서)

뭔가 짝퉁스러운 이름의 판다프리(PandaFree)는 느낌상으론 혜성처럼 나타났다가 혜성처럼 사라질 것 같은 녀석처럼 보이지만, 기능만큼은 확실히 감질나는 녀석이다. 바로 바이두 공유 링크 자료를 로그인하지 않고도 다운로드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이제는 누구나 익히 아는 aria2c를 사용하여 다운로드 가속까지 해준다. 이렇게 설명해놓고 보니 참으로 반갑고 기특한 녀석임은 분명하지만, 마뜩잖은 점은 5~6번 시도해야 겨우 한번 성공할까 말까 하는 룰렛이라도 돌리는 듯한 저조한 다운로드 성공 확률이다. 어떨 땐 바로 시작될 때도 있고, 몇 분 기다려야 시작될 때도 있는가 하면, 아예 사람을 하염없이 기다리게 할 때도 있다. 오매불망 기다린 끝에 다운로드가 시작되면 그나마 다행이지만, 끝장을 볼 수 없는 경우도 허다하니 마냥 추천하기는 참으로 곤란한 프로그램이다. 참고로 윈도우의 시스템 로캘이 중국어가 아니면 아래 스크린샷처럼 글자가 깨진다. 뭔가 정밀한 조작이 필요한 프로그램은 아닌지라 사용하는 데 큰 지장은 없지만, 중국산 프로그램 대부분에서 나타나는 문제이니 별수 없다. 이런 자질한 것에서도 중국 특유의 유아독존식의 뽐냄을 느끼는 것은 지나친 비약일까?

PandaFree-is-a-small-but-good-one-if-it-starts-up-properly
<한국어 윈도우에서는 글자가 이렇게 깨진다>

앞서 소개할 땐 적당히 띄울 말이 없어서 ‘혜성처럼’ 나타났다고는 했지만, 사실 판다프리(PandaFree)는 나름의 역사가 있는 녀석이다. 기본적으로 생성된 저장 폴더 이름인 ‘Pnl’만 봐도 알 수 있다. 바로 작년에 내 블로그에 소개한 적이 있는 ‘Pnl-BD极限获取器‘이란 바이두 써드파티 다운로드 가속 프로그램의 후속 버전이다. 사실 출처 링크를 타고 가면 판다프리(PandaFree) 말고 'Panda'라는 또 다른 프로그램을 볼 수 있는데, 이 녀석이 바로 Pnl-BD의 직계 버전으로 유추된다. 당근 Panda는 유료 프로그램이며 판다프리는 결제를 유도하기 위한 맛보기용, 혹은 바람잡이 같은 녀석이 아닌가 싶다. 그래서 다운로드 한 번 시작하는데 그렇게 지독하게도 뜸을 들이는 것이리라.

시간이 아깝거나 기다리는 것을 못 참겠으면 결제하라는 배짱이 아니고서야 이럴 수는 없겠지. 사정이 이러하니 PandaFree를 얼마 동안이나 사용할 수 있을지에 대해 매우 비관적일 수밖에 없다. 예전에 Pnl-BD极限获取器를 처음 선보였을 땐 무료였지만, 얼마 안 있어 무료 사용을 차단하고 유료화를 단행할 것을 보면 판다프리의 수명도 그리 길 것 같지는 않다. 다만, 제작자가 섣부른 유료화에서 뭔가 배운 점이 있어서 판다프리(PandaFree)를 내놨다면 이야기는 약간 희망적인 상황으로 흘러갈 수도 있다. 아무튼, 스피드판이나 판다운로드처럼 지속적인 업데이트가 이루어질지, 아니면 여기서 끝날지는 좀 더 두고 봐야 알 수 있을 것 같다.

PandaFree-is-a-small-but-good-one-if-it-starts-up-properly
<PandaFree의 유료 버전 Panda>

참고로 aria2를 사용하니만큼 다운로드 관련 설정은 aria2.conf에 저장된다. 설정 방법은 aria2 공식 홈페이지 도움말을 보거나 「현재 내가 사용하는, 그리고 추천할만한 바이두 다운로드 가속」의 본문 중간을 참고하면 된다. 속도와 관련해서 가장 중요한 항목은 ‘max-connection-per-server(서버 최대 연결 수)’ 값인데, 기본값 16에서 32로 변경하면 다운로드 시동이 잘 걸리지 않는다. 고로 웬만하면 그냥 놔두고 사용할 것을 권장한다. 끝내 시동은 걸리지 않았지만, 화면 상으로는 4G 이상 파일도 운이 따른다면 다운로드가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

비록 보잘 것 없지만 광고 수익(Ad revenue)은 블로거의 콘텐츠 창작 의욕을 북돋우는 강장제이자 때론 하루하루를 이어주는 즐거움입니다

Share:

댓글 2개:

  1. 판다프리 다운받으니까 바이러스있다고 뜨는데 괜찮은걸까요 ..?ㅠㅠ

    답글삭제
    답글
    1. 제가 써본 결과 문제는 없었습니다. 원래 개인이 제작한 유틸은 오진에 잘 걸립니다.

      삭제

댓글은 검토 후 게재됩니다.
본문이나 댓글을 정독하신 후 신중히 작성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