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06/22

무료 사용자 속도 제한에 대한 바이두의 솔직한 답변

무료 사용자 속도 제한에 대한 바이두의 솔직한 답변

출처 1: 百度网盘回应限速问题(Baidu 네트워크 디스크가 속도 제한 문제에 응답)

출처 2: 百度网盘终于说出了它限速的真正原因(Baidu 네트워크 디스크가 마침내 속도 제한에 대한 진짜 이유를 말했다)

좀 늦었지만, 바이두 클라우드가 무료 사용자 속도 제한에 대한 공식적인 견해를 밝힌 것으로 보이는 기사(2019년 6월 6일)를 접했다. 대부분 사용자가 쉽게 예상할 수 있듯 바이두가 무료 사용자에게 속도 제한을 둔 가장 큰 이유는 ‘비용’ 문제다. 그중에서도 속도 제한은 '대역폭 비용'가 연결된다. 개인을 대상으로 하는 무료 클라우드 서비스 중 1테라라는 가장 많은 무료 공간을 제공하는 바이두 측으로서는 운영 비용을 절감하는 데 노력을 가하지 않을 수 없다. 비용 절감 방법으로 크게 두 가지를 거론할 수 있는데, 하나는 무료로 제공하는 저장 공간을 줄여 스토리지 비용을 줄이는 것이고, 아니면 속도 제한을 두어 대역폭 비용을 줄이는 것이다. 그런 차원에서 무료 사용자에 대한 속도 제한과 무료 저장 공간을 2테라에서 1테로 대폭 줄인 사정을 이해해야 한다.

출처 2는 월간 1TB의 저장 공간과 15GB의 대역폭을 소비하는 데 드는 실질적인 비용을 비교하면서 바이두로서는 용량을 줄이는 것보다는 속도를 제한하여 대역폭 비용을 줄이는 것이 더 효율적이라고 판단하고 있다. 이미 무료 저장 공간을 1테라로 줄였고, 여기서 더 줄인다면 ─ 속도 제한에도 불구하고 엄청난 무료 공간 때문에 구미가 당길 수밖에 없는 ─ 바이두 클라우드의 매력이 대폭 떨어지므로 이득보다는 손해가 크다. 한편으론, 나날이 떨어지는 하드디스크 등의 스토리지 가격을 생각하면 무료 저장 공간을 줄여서 비용을 절감한다는 것으로는 분명히 한계가 있을 것이다. 이 계산에는 운영 및 유지 보수 비용은 포함되지 않았다.

Baidu Cloud Confronted Answers to Free User Speed Limits
<속도 제한에 대한 바이두의 공식 답변, 출처 1 참고>

무료 사용자의 속도를 제한하는 방침 자체는 충분히 이해할 수 있지만, 문제는 그 상한선을 어디에 맞추어야 하냐는 것이다. 사람의 욕심이란 것이 끝이 없기에 무료 사용자와 바이두와 원만한 합의를 보기는 불가능하기에 무료 사용자로서는 울며 겨자 먹기로 거북이 같은 다운로드 속도를 온종일 지켜볼 수밖에 없다. 그리고 스피드판이나 판다운로드 같은 불법 프로그램이 대역폭을 비정상적으로 갉아먹는 판에 바이두 측으로서는 양보해야 할 필요성도 못 느낄 것이다.

아무튼, 속도 제한 문제는 한국 사용자만큼이나, 아니 수적으로 보자면 그 이상으로 중국 사용자들의 원성이 자자한 것으로 보인다. 그동안 속도 제한을 좀 더 풀어달라는 항의가 빗발쳐왔을 것이고, 이에 대해 중국 클라우드 시장의 제1인자답게 거만한 침묵으로 대처해 온 바이두지만 웬일인지 공식 답변을 내놓았다. 그리고 그 이유 역시 솔직해 보인다. 역시 예상대로 ‘돈’이 문제였다. 그러나 그 뒤에는 중국의 성장을 따라잡지 못하는 듯한 인프라 구조가 있을 수 있다. 즉, 앞으로 중국의 인터넷 회선이 획기적으로 증폭되지 않는 한 무료 사용자에 대한 속도 제한은 풀리지 않을 것 같다는 말이다. 참고로 바이두 여행(百度旅游) 서비스가 2019년 6월 30일에 서비스를 중단할 것이라고 발표했다. 바이두의 재정 상태가 바이두가 중국에서 차지하는 위상만큼 잘 나가지는 않는 것일지도 모르겠다.

현재 바이두 안드로이드 앱의 경우 15초 광고를 보면 60초 다운로드 가속 및 온라인 압축 해제 권한을 준다고 한다.

0 comments:

댓글 쓰기

댓글은 검토 후 게재됩니다.
본문이나 댓글을 정독하신 후 신중히 작성해주세요